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권재윤 기자] 몽골에 진출해 있는 CU가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대규모 물류센터를 확장 건립했다. 해당 물류센터는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부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1500평 규모의 기존 시설에 추가로 1000평 규모의 증축과 함께 디지털 피킹 시스템(DPS)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몽골 CU는 총 700점의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물류 처리 능력(CAPA)을 확보해 전국 단위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기존엔 울란바토르를 중심으로 배송이 이루어진 반면 이번 증축을 통해 여러 도시들을 연결시켜 CU가 몽골 전역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반 시설로서 향후 몽골 1000호점 시대를 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 6월 말 기준 몽골 CU의 점포 수는 약 490점으로 몽골 편의점 업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 시행 맞춰 할인 혜택

롯데하이마트가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 시행에 맞춰 고효율 가전 소비 진작에 나선다. 7월 한 달간 냉장고, 세탁건조기, 에어컨 등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 대상 상품 구매 고객에게 최대 10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전국민 대상으로 에어컨, 냉장고, TV 등 11개 품목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 시 구매 가격의 10%를 1인당 30만원 한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환급 대상은 사업 시행일(7월 4일)부터 구매한 제품이며 환급 신청은 8월 중 오픈 예정인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 시스템'에서 할 수 있다.
◆롯데마트, '폭염'에 金값 된 잎채소 가격 잡는다

30도를 웃도는 고온 다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시금치와 상추 등 주요 잎채소의 시세가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7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 일주일간 가락시장 시세에 따르면 특등급 시금치(4kg)와 상등급 상추(4kg)의 평균가격은 전년 대비 약 2배 오른 각 3만 9582원, 2만 4420원을 기록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폭염으로 인한 잎채소 수급 불안을 해소하고 신선한 채소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자 오는 10일부터 전 점에서 'CA저장 시금치(단)'를 2990원에, '스마트팜 내일농장 상추(150g)'를 2490원에, '스마트팜 내일농장 깻잎(30입 내외)'을 199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2018년부터 'CA저장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CA저장은 온도, 습도, 공기 중 산소와 이산화탄소 농도를 조절해 농산물의 노화를 억제하고 수확 당시의 맛과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저장 방식이다.
◆GS25, 日 돈키호테와 손잡고 팝업 스토어 국내 첫선

GS25가 돈키호테와 손잡고 오는 8월 1일까지 여의도 더현대서울 지하 1층에서 팝업 스토어를 개최한다. 앞서 5월 일본 돈키호테 매장 내 GS25 전용매대를 설치한 것에 이어 두 번째 협업 프로젝트로 국내에서 돈키호테 팝업 스토어를 개최하는 것이다. GS25는 더현대서울에 일본 현지 돈키호테 매장과 한국의 밤거리 문화를 접목한 '로컬라이즈드 돈키호테'를 구현했다. 또 일본까지 가지 않아도 서울에서 돈키호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돈키호테 PB 'JONETZ' 상품 50여종 ▲GS25x돈키호테 팝업 한정 상품 ▲GS25 PB '유어스' 상품 10종 ▲'무무씨' 굿즈 2종을 한 자리에 모았다. 특히 GS25는 이번 팝업을 기념해 양사의 대표 캐릭터 '돈펭'과 '무무씨'가 상품 패키지에 함께 담긴 한정 상품을 출시한다. 이를 통해 GS25는 내국인은 물론 방한 외국인 고객까지 아우르며 양국의 고객 브랜드 경험을 확장할 계획이다.
◆프리드라이프, '대한민국소비자만족도' 상조 부문 8년 연속 1위

프리드라이프가 '2025 대한민국소비자만족도 1위' 생활서비스 상조 부문에 8년 연속 수상했다.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 더 리버사이드 호텔에서는 '2025 대한민국소비자만족도 1위' 시상식이 열렸다. 장례 전부터 후까지 장례의 모든 순간을 케어하는 차별화된 '장례 토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드라이프는 이번 시상식에서 상조 부문 1위를 수상했다. 프리드라이프는 전국 규모의 의전 조직망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장례 진행과 장지 등에 대한 사전 상담을 제공하며 장례 접수부터 마지막 발인까지 전문 의전지도사와 상례사를 통해 세심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장례 이후에도 '조문객 답례 감사장', '디지털 추모관', '사후 유족 케어', '유품 정리' 등 폭 넓은 애프터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같은 전문성을 이번 시상식에서 인정받았다.
◆서울신라호텔, 3연박 패키지 상품 선봬

서울신라호텔이 여름 휴가 고객을 타깃으로 선보인 3박 전용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은 매년 여름 휴가 시즌마다 연박 수요가 높아지자 이달 초 3박 상품을 최초로 출시했다. 출시 이후 예약문의가 급증하는 등 연박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다. 여름 휴가기간 한시적으로 출시하는 '더 신라 시그니처 져니' 패키지는 투숙 기간인 3박 동안 서울신라호텔의 주요 상품을 모두 체험할 수 있도록 즐길 거리와 먹을 거리를 풍성하게 구성했다. 패키지 이용객은 투숙 기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야외 수영장 '어번 아일랜드'를 이용할 수 있다.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키즈 아트 프로그램'도 신청 후 참여 가능하다. 패키지에는 서울신라호텔을 대표하는 미식 상품도 포함된다. 망고빙수의 원조격인 '애플망고빙수', 객실 내 미니바도 무료로 제공한다.
◆치맥페스트, 오는 10월 미국서 첫발…K-페스티벌 세계화

한국 대표 먹거리 축제 '치맥 페스티벌'이 오는 10월 미국 현지에서 최초로 열린다. 참컴USA와 링크원이 합작 설립한 'CHIMAC-FEST LLC'가 '2025 치맥페스트'를 오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카운티 웨스트민스터몰서에서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2025 치맥페스트'는 K-푸드를 중심으로 K-컬처 전반을 소개하는 복합 문화 행사로 '치킨과 맥주'라는 대표적인 K-푸드 조합은 물론 다양한 한국 먹거리와 K-뷰티 제품까지 한자리에 선보인다. 이를 위해 한국의 대표 치킨 브랜드와 맥주, 디저트 등 다양한 K-푸드 업체들이 대거 참여,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메뉴들을 현장에서 직접 판매하며 미국 소비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 전통 공연과 K-EDM 라이브, 한국 지역을 소개하는 특별 부스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마련해 단순한 먹거리 행사를 넘어 방문객들이 K-컬처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롯데리아, 브랜드 모델로 배우 이병헌 선정…대표 메뉴 광고 진행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롯데리아가 배우 이병헌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롯데리아의 대표 메뉴 '리아 불고기 및 리아 새우'에 대한 신규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 리아 불고기와 리아 새우는 오랜 시간 대중에게 사랑 받아온 메뉴로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 배우로 등극한 배우 이병헌의 깊이 있는 이미지와 세대를 아우르는 신뢰감이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과 맞닿아 모델로 발탁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광고 영상은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유쾌하게 풀어내 메인 메시지인 '한국인의 패스트푸드가 세계인의 베스트푸드가 되는 그날까지'를 전달하며 대표 K-버거인 리아 불고기의 한계 없는 맛의 진화에 대한 가치를 담았다. 리아 불고기는 199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누적 판매량 약 10억개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부동의 판매량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롯데리아 베스트셀러다. 롯데리아는 이번 광고로 글로벌 K-버거에 대한 브랜딩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동원그룹 지주사 방문단, 세네갈 대통령 예방

동원그룹의 지주사인 동원산업 방문단이 바시루 디오마예 파예 세네갈 대통령을 예방했다. 세네갈은 동원산업의 글로벌 생산기지 중 한 곳으로 서아프리카의 경제 중심이자 유럽과 북·중미 지역을 잇는 허브 국가다. 동원산업 총괄임원인 이명우 부회장을 중심으로 꾸려진 방문단은 이번 예방을 통해 세네갈 정부와의 지속적인 경제 협력과 상생을 주제로 환담했다. 동원그룹은 지난 2011년 참치 통조림 제조사인 스카사(S.C.A SA), 수산기업 캅센(CAPSEN) 등을 인수하며 세네갈과 인연을 맺었다. 동원그룹의 글로벌 계열사인 스카사는 캅센이 보유한 선단이 직접 어획한 참치를 연간 3만 톤 규모로 가공해 미국과 유럽 등으로 수출하고 있다. 동원그룹은 그동안 세네갈 현지서 누적 약 26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지속해왔으며 스카사와 캅센을 중심으로 현재 17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이번 예방과 환담도 바시루 디오마예 파예 세네갈 대통령이 이러한 공로를 인정하면서 성사됐다.
◆쿠팡, 여름맞이 생필품 최대 '반값' 할인…"영국왕실 칫솔까지"

쿠팡이 와우회원 전용 할인전 '섬머 생필품페어'를 오는 20일까지 열고 인기 생필품 2000여개를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에는 피죤·세타필·유한킴벌리 등 100여개 인기 브랜드가 함께하며 켄트로얄은 할인전에 처음 참여한다. 켄트로얄은 영국 왕실에서 최고의 상품에 수여하는 로얄 워런트를 받은 프리미엄 브랜드로 잘 알려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켄트로얄 티스허그 초극세모 광폭칫솔' '켄트로얄 초극세모 빅토리아 W 데이 칫솔 11종 세트 등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와우회원은 다양한 생필품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무균무때 세탁조클리너 ▲피니시 린스에이드 등은 이번 행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최저가 상품들이다. 이 외에도 ▲크리넥스 에어셀 점보롤 화장지 ▲좋은느낌 유기농 순면커버 울트라 날개 등을 특가로 판매한다.
◆삼양사 상쾌환, 웹사이트 어워드 어워즈서 '오늘의 웹사이트' 선정

삼양사의 숙취해소 브랜드 상쾌환이 웹사이트 어워드인 '어워즈(Awwwards)'에서 '오늘의 웹사이트(Site of the Day)'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어워즈는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사용자경험(UX), 콘텐츠, 창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하는 글로벌 웹사이트 어워드다. 심사는 구글, 메타,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테크기업 출신 디자이너를 포함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평가와 커뮤니티 사용자 평가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상쾌환은 매일 전 세계에서 단 하나의 웹사이트만 선정하는 'Site of the Day'의 2025년 7월 4일자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이달의 웹사이트(Site of the Month)'와 '올해의 웹사이트(Site of the Year)'와 같은 상위 어워드 수상도 가능하게 됐다.
◆기후 변화에…현대백화점 "시즌리스 상품이 뜬다"

최근 폭염과 갑작스러운 스콜성 호우가 반복되는 등 이상 기후가 일상화되면서, 백화점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장마철 대표 아이템으로 꼽히던 레인부츠와 방수재킷 대신 실내 냉방 환경에서도 유용하고 여러 계절에 활용할 수 있는 '시즌리스(Seasonless, 사계절 구분이 없는)' 제품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백화점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를 통해 최근 2년간 '장마 패션' 키워드에 대한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카디건'과 '셔츠' 언급량은 각각 327.8%, 274.7% 급증했다. 반면 '레인부츠'와 '방수재킷'은 각각 19.8%, 9.3% 증가에 그쳤다. 실제 매출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의 여름 세일 개시 이후 열흘간(6월 27일~7월 6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패션 카테고리는 전년 동기 대비 10.7%, 스포츠·아웃도어 카테고리는 21.1% 증가했다. 특히 이들 상품군에서 카디건·셔츠·바람막이 등 여름 아우터류 매출은 30% 이상 증가하며 전체 신장률을 크게 웃돌았다.
◆롯데웰푸드, '설레임 쿨리쉬 바닐라' 도입…한·일 원롯데 협업 강화

롯데웰푸드는 일본 롯데의 인기 아이스크림 '쿨리쉬(COOLish) 바닐라'를 한국에서 '설레임 쿨리쉬 바닐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일본 롯데의 빙과 브랜드를 브랜드명, 스펙 그대로 도입하는 첫 사례다. 설레임은 2003년 출시된 국내 최초의 파우치(치어팩)형 아이스크림이다. 차별화된 콘셉트로 출시 1년 만에 약 3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대표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자리잡았고 출시 23년째인 올해에는 비수기로 여겨지는 상반기에만 2000만개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 롯데의 '쿨리쉬 바닐라'는 설레임이 일본으로 건너가 탄생한 제품이다. 설레임 쿨리쉬 바닐라는 일본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 배합을 그대로 적용해 롯데웰푸드 양산공장에서 직접 생산한다. 쿨리쉬의 가장 큰 특징인 미세얼음을 구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