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지금]
LG이노텍, ESG 성과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外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LG이노텍은 '2024-2025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LG이노텍은 이익 환원을 통한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2024년에는 현금배당성향을 11%로 확정하고, 주당 배당금 2,090원을 지급했다. 이로써 LG이노텍의 현금배당성향은 2018년 이후 7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LG이노텍은 2022년부터 3년간 당기순이익의 1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한다는 계획을 수립,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 2027년 15%, 2030년 20%로 배당성향을 단계적으로 높여 나가겠다는 주주환원 정책을 공개했다. 또한 LG이노텍은 배당 관련 투명성과 주주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배당기준일을 영업연도 말일이 아닌 이사회 결의로 정하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이를 통해 주주들이 배당액을 먼저 확인한 후 투자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경영 투명성도 중시하고 있다. LG이노텍은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지속 강화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지배구조 체계를 개선하는 등 실질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LG이노텍은 2022년부터 대표이사가 아닌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 경영진과 이사회 간 상호 견제와 감시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이 같은 이사회 구성은 선진국이나 국제경제기구들이 권고하는 방안이다.


◆삼성전자, 국제수학·물리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후원 협약 체결

삼성전자가 26일 13시 30분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대한수학회, 한국물리학회와 함께 국제 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육성을 위한 국제수학·물리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후원협약(MOU)을 체결했다. 국제수학·물리올림피아드는 매년 전세계 고등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고난도 문제를 풀며 실력을 겨루는 국제 대회다. 한국대표단은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1988년,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는 1992년부터 출전하고 있으며,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초 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미래 과학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올림피아드 후원을 결정했다. 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의 ▲선발 ▲교육 ▲대회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며, 대회 수상자에게는 별도의 장학금도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삼성전자 DX부문 피플팀장 조시정 부사장, DS부문 피플팀장 최완우 부사장,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우성 이사장, 대한수학회 곽시종 회장, 한국물리학회 윤진희 회장 등이 참석했다.


◆삼성SDS, AI 에이전트 서비스 사업 전략 발표


삼성SDS가 26일 잠실캠퍼스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AI 에이전트 시대를 열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삼성SDS는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FabriX)' ▲생성형 AI 기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 ▲업무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Brity Automation)'의 에이전트 서비스 출시를 알리고 AI 에이전트 서비스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이준희 대표이사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 그리고 브리티 오토메이션이 사용자를 돕는 조력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람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에이전틱(Agentic)' 단계로 서비스를 끌어올렸다"며 "언어모델, 데이터, 기업용 시스템에 대한 복합적인 역량과 이해를 가진 삼성SDS가 기업용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과 금융 영역에서도 삼성SDS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누구보다도 빠르게 시장을 개척하며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카카오, AI와 함께하는 사내 해커톤 '10K' 진행


카카오가 26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사내 해커톤 '2025 10K'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인 해커톤은 개발자와 서비스 기획자들이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해 특정 주제를 해결하거나 각자의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시제품)으로 구현하는 개발 경연대회다. 카카오는 2013년부터 '크루(임직원)를 위한 24시간'이라는 의미의 '24K'라는 이름으로 매년 사내 해커톤을 진행해왔다. 카카오는 AI를 활용해 짧은 시간 안에 더 높은 생산성을 경험하는 새로운 협업 방식과 개발 문화를 사내에 전파하고자 이번 해커톤을 기획했다. 이를 위해 해커톤 개최 이래 처음으로 AI 기반 개발 방식인 '바이브 코딩(Vibe Coding)'을 도입했으며, 기존 24시간에서 10시간으로 진행 시간을 대폭 축소해 진행한다. 또한 이번 10K는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아이디어를 빠른 시간 안에 MVP(최소 기능 제품)로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해 3시간 단위의 짧은 개발 스프린트를 반복하며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시제품)으로 만들고, 최종 결과물을 내기까지 기존 방식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쿠콘,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세모통'에 비대면 인증 API 제공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이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세모통'에 다양한 비대면 인증 API를 제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쿠콘의 인증 API 제공을 통해 세모통은 회원 가입부터 요금제 개통 신청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인증 환경을 구축했다. 이로써 사용자는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본인 인증과 계좌 검증을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플랫폼 운영 측면에서도 보안성과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세모통은 유테크온이 운영하는 서비스로, 2000여 개의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 분석해 사용자별 휴대폰 사용 패턴과 요금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의 요금제를 추천하는 플랫폼이다. 고객은 요금제 비교부터 개통 신청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이번 협업을 통해 세모통은 쿠콘의 ▲신분증 진위 확인 ▲카카오 인증 ▲신용·체크카드 본인확인 ▲예금주 조회 API를 도입했다. 해당 인증 수단들은 회원 가입 및 요금제 신청 과정에서 실시간 본인 확인 및 결제 계좌 검증에 활용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 기술로 지역사회와 소외계층 돕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행복나눔재, 용산소방서와 함께 IT 기술 기반의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는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 봉사활동 및 QR 기반 '보이는 소화기' 점검 봉사활동은 임직원의 IT 역량을 적극 활용해 사회 문제 해결에 직접 기여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 봉사활동은 행복나눔재단과 함께하는 임직원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휠체어 이용 가능 경로, 장애인 화장실, 경사로 등 지역 내 편의시설 데이터를 수집해 장애인 이동 편의 지도 앱(APP)에 반영하는 프로젝트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 임직원들은 본사, 분당사옥 및 송도 데이터센터 등의 인근 지역들을 직접 방문해 실태 조사를 수행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정제·가공하는 전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이동 약자의 정보 접근성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 OLED TV 신규 광고 캠페인 시작


삼성전자가 26일부터 2025년형 삼성 OLED TV의 신규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며 OLED TV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삼성 OLED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강조하는 이번 광고 캠페인은 TV 채널뿐 아니라 유튜브, 네이버 등 디지털 채널과 IPTV, 건물 내 엘리베이터 등 옥외광고까지 노출해 삼성 OLED의 대세화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시작하는 총 3편의 광고는 ▲'무반사 기술(Glare Free)' ▲'팬톤 컬러 인증(Pantone™ Validated)' ▲11mm 초슬림 두께 등 삼성 OLED의 핵심 강점을 진정한 OLED가 갖춰야 할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2025년형 삼성 OLED에는 지난해 처음 선보인 '무반사 기술'이 더욱 개선돼 적용됐다. '무반사 기술'은 글로벌 인증기관 UL의 인증을 받은 삼성전자만의 독자적인 기술이다. '무반사 기술'은 햇빛이나 조명 등의 빛을 다양한 각도와 방향으로 분산시켜 빛 반사를 효과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낮에 커튼을 칠 필요가 없고, 밤에는 밝은 조명을 켜고도 빛 반사 걱정 없이 영상에 몰입할 수 있다.

◆디노티시아,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 2025' 참가


디노티시아가 26일부터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스타트업 행사 '넥스트라이즈(NextRise) 2025'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디노티시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사의 대표 제품을 선보이고, 국내외 투자자 및 산업 파트너와의 협력 기회를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행사 첫날에는 정무경 디노티시아 대표가 '모델의 시대를 넘어: 데이터가 이끄는 AI 혁명'을 주제로 Rise Stage 발표에 나선다. 디노티시아는 '누구나 접근 가능한 보편적 AI'를 구현한다는 기술 철학 아래,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는 AI 기술을 개발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표 제품인 ▲고성능 벡터 데이터베이스 '씨홀스(Seahorse)'와 ▲개인용 LLM 디바이스 '니모스(Mnemos)'를 소개한다. 특히 '씨홀스'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모달 데이터를 고차원 벡터로 색인하고 유사도 기반의 시맨틱 검색을 지원하는 고성능 벡터 데이터베이스다. 최근 세계 최초로 MCP 기반 RAGOps기능을 통합한 SaaS형 플랫폼 '씨홀스 클라우드'의 클로즈 베타를 시작하며, 웹 기반에서 손쉽게 고성능 벡터DB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LG헬로비전-직방, 스마트홈 렌탈 사업 제휴 MOU 체결


LG헬로비전과 직방이 스마트홈 렌탈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헬로렌탈을 통해 직방의 '스마트 도어락' 제품 2종을 단독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토대로 직방의 인기 스마트홈 상품을 합리적인 헬로렌탈 서비스로 제공해 고객 진입장벽을 낮추는 한편, 스마트홈 아이템 발굴과 공동 마케팅 등 시너지를 더해 차세대 스마트홈 시장을 개척한다는 목표다. 이번 협약은 지난 25일 오후 LG헬로비전 본사에서 손기영 LG헬로비전 상무(컨슈머사업단장), 정진우 직방 부사장(스마트홈사업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스마트홈 시장 확대를 위한 아이템 발굴 및 제안 ▲양사 간 공동 협력 도모 및 업무 지원 ▲양사 영업/채널 제휴를 통한 렌탈 마케팅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그 시작으로 헬로렌탈은 지난 25일부터 직방 '스마트 도어락' 대표 상품을 단독 출시했다. ▲얼굴 인식 기반 패스워드리스(Passwordless) AI 도어락 '헤이븐' ▲지문 인식 기반 스마트 도어락 '어반' 총 2종이다. 앱 연동 기술을 통한 실시간 출입기록 확인과 라이프스타일 맞춤 서비스로 편의성을 자랑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네이버 해피빈-두산베어스, 기부럽 캠페인 진행


네이버 해피빈과 두산베어스가 '2025 기부럽(Give Love) 캠페인'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해피빈과 두산베어스는 지난 25일 서울 잠실 야구장에서 열린 SSG 랜더스와의 정규리그 홈 경기에 앞서 '2025 기부럽 캠페인'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일구 네이버 해피빈 대표와 김태룡 두산베어스 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부럽(Give Love)' 캠페인은 두산베어스와 해피빈이 2023년부터 함께 시작하여 올해로 3년째를 맞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두산베어스 구단과 선수단, 그리고 팬들이 함께하는 참여형 기부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야구장을 찾는 팬들의 성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그 열기를 지역사회로 확산시키기 위해 기획했다. 2023년 학대 피해 아동 지원, 2024년 소아암 환아 지원에 이어 올해는 연고지 서울 일대 쪽방촌 주민을 위한 나눔에 나선다. 해피빈과 두산베어스는 야구 직관하는 최강 두산 10번 타자 야구팬들의 귀한 걸음이 기부가 되도록 세 가지 기부 공약을 준비했다. 지난해 홈경기 26회 매진을 달성하며 창단 이래 최다 매진을 기록한 두산베어스는 올 시즌에 홈경기 매진마다 매회 기부금 100만원씩 쌓는다. 역대 누적 관중 3000만명(1982년~현재) 달성 시, 300만원을 추가 기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메르세데스-벤츠에 삼성월렛 디지털 키 적용


삼성전자가 메르세데스-벤츠의 주요 모델에 삼성월렛 디지털 키(Digital Key)를 적용한다. 삼성전자와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협업을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의 안전한 모바일 사용 경험과 메르세데스-벤츠의 럭셔리한 차량 사용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차량 사용자는 삼성월렛 디지털 키를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 앱에서 등록할 수 있다. 디지털 키는 삼성녹스와 초광대역 기반의 암호화된 보안 기술이 적용돼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실물 키를 소지하지 않아도 디지털 키를 통해 차량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차량에 탑승하지 않고 외부에서도 엔진 버튼을 눌러 미리 시동을 걸 수도 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 등 지인에게 차를 빌려줘야 할 때 '키 공유'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메시지로 디지털 키를 공유할 수 있다. 키 사용 기간과 접근 권한 설정, 키 회수 등도 가능하다. 디지털 키를 발급받은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사용자는 삼성 파인드(Samsung Find)앱을 통해 원격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그거나 초기화할 수 있다.


◆이스트에이드, '이글루스ai' 베타테스터 모집 


이스트에이드는 국내 1세대 블로그 플랫폼 '이글루스'가 AI 기반 블로그 서비스 '이글루스ai'로의 전환을 앞두고 6월 25일부터 베타 테스터 모집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글루스ai는 카테고리, 키워드, 말투 등 몇 가지 기본 옵션만 선택하면 고품질 콘텐츠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완성된 글은 곧바로 개인 블로그 형태로 게시까지 이어지는 간편한 구조를 차별화 요소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베타 테스트는 AI 글쓰기 기능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향후 정식 서비스에는 ▲작성된 글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되는 리워드 시스템 ▲검색 유입을 고려한 SEO 최적화 구조 ▲광고를 통한 수익화 기능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베타 테스터 모집은 25일부터 7월 18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며, 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AI 기반 콘텐츠 생성에 관심 있는 기존 블로거와 블로그 입문을 원하는 초보 사용자, 새로운 기술 체험을 원하는 일반 사용자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SK쉴더스, AI 기반 보안 '선제 차단' 전략 제시


SK쉴더스는 지난 25일 열린 'IDC Security Summit 2025'에서 AI 기반 차세대 보안관제 플랫폼과 실시간 위협 탐지·대응이 가능한 '관리형 탐지 및 대응(MDR)' 서비스를 연계한 통합 대응 전략을 소개했다고 26일 밝혔다. SK쉴더스의 AI 기반 보안관제 서비스는 기존 보안관제(MSS)의 역할을 넘어, 해커의 정찰·침투·권한 탈취 등 초기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기존 보안관제가 알려진 공격 패턴에 의존해 사후 경고를 보내는 방식이었다면, 차세대 보안관제는 AI가 로그와 트래픽을 실시간 분석해 위협 징후를 예측하고 탐지 즉시 경고하는 게 핵심이다. 마치 CCTV 화면을 지켜보던 군경계병이 이상 행동을 포착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탐지 이후에는 MDR을 통해 신속한 분석과 대응을 진행한다. MDR은 AI 관제가 포착한 이상 징후를 1차 관제팀이 분석한 뒤, 이를 바탕으로 전문 보안 인력이 정밀 분석과 실제 대응 조치를 수행하는 구조다. 예를 들어, 해커가 관리자 계정을 탈취해 평소와 다른 시간이나 위치에서 접근하는 경우, MDR은 이를 수상하게 여기고 감지해 실시간 차단하고 감염 여부까지 확인한다.


◆한화로보틱스, '오토매티카 2025' 참가


한화로보틱스가 세계 최대 로봇·자동화 전시회 '오토매티카(Automatica) 2025'에 참가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오토매티카에 참여한 한화로보틱스는 '더 나아간 미래(A Further Future)'를 테마로 부스를 꾸렸다. 한화는 협동로봇 전 제품, 이동로봇, 모바일 매니퓰레이터(협동로봇과 이동로봇을 결합한 로봇)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로봇을 대거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선 고가반하중 협동로봇 'HCR-32'가 대중에 처음 공개됐다. 이 로봇은 최대 32kg에 이르는 물체를 들 수 있어 고중량 태양광 패널 또는 배터리 모듈을 들어 옮기는 데 적합하다. 현장에선 HCR-32를 통해 태양광 패널을 집어 드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작업자가 접근하면 속도를 늦추거나 동작을 멈추는 3D 비전 기술 '비주얼 세이프티(Visual Safety)'도 선보였다. 올해 공식 출시된 'HCR-10L'의 모션 추적(Motion Tracking) 기술도 주목을 받았다. HCR-10L은 최대 1800㎜까지 팔을 뻗을 수 있는 협동로봇이다. 부스에선 자동차 보닛 모형에 파우더(분체)를 입히는 공정을 선보였다. 사람이 컨트롤러를 손으로 쥐고 움직이면, 협동로봇이 해당 경로를 추적해 기록한 뒤 동작을 반복한다.


◆네이버 크림, 산산기어·삼성 라이온즈 컬렉션 완판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이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산산기어(Sansan Gear)와 삼성 라이온즈(Samsung Lions)의 협업 컬렉션 'Born in Blue'를 전회차 전량 매진시키며, 지식재산권(IP) 기반 컬렉션의 최적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산산기어와 삼성 라이온즈 협업 컬렉션은 두 차례 모두 크림에서 단독 예약 판매로 진행됐다. 지난 2월 첫 번째 컬렉션의 흥행에 이어 5월 말 공개된 두 번째 컬렉션은 거래량과 거래액이 각각 134%, 67% 증가하며 전작을 상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해당 협업은 구단의 상징적 엠블럼과 산산기어 특유의 유틸리티 감성이 결합된 라인업으로 야구장을 비롯해 일상에서 착용 가능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발매 전부터 팬덤은 물론 일반 패션 소비자에게도 높은 기대를 모으며 컬렉션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확산된 바 있다. 실제로 발매 당일 크림에는 최대 6만 3천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가 몰렸고 2차 컬렉션 발매 전후 1시간 동안 약 17만 명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 세탁 세제 원료로 기능성 신소재 사업 영역 넓힌다


LG전자는 26일 오후 대구 소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에서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 및 한국물포럼과 '워터 포지티브(Water Positive) 구현을 위한 저탄소 미네랄 워시 시범사업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LG전자 키친솔루션사업부장 백승태 부사장,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 이제원 단장, 한국물포럼 곽결호 총재 등이 참석한다. 워터 포지티브란 기업이 소비하는 물보다 더 많은 물을 자연으로 돌려보내 지속 가능한 물 관리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물 사용량 절감, 하·폐수 재이용, 하천 복원 등 다양한 활동이 있다. 이번 MOU에 따라 LG전자와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 한국물포럼은 '미네랄 워시'가 들어간 세제(이하 미네랄 세제)로 세탁했을 때 물과 전력 소모량을 측정해 사용량 절감 효과를 검증한다. 기존 세제 대비 미네랄 세제의 세탁 성능도 확인한다. 또 세탁이 끝난 뒤 나온 물의 오염도, 세탁물에 남아 있는 세제량 등을 분석해 인체 및 환경 위해성을 평가해 '미네랄 워시'의 기술력과 국내외 시장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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