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보이스피싱 주의보…저축銀, 24시간 신고센터 운영
악성앱 탐지 페이크파인더 보안 기능 강화...금융범죄 예방 나서
웰컴저축은행은 악성앱 탐지 기술인 페이크파인더를 통해 악성앱, 원격 조정 앱, 전화번호 탈취 등을 차단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웰컴저축은행 제공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국내 저축은행이 명절 특수를 노린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악성앱 탐지 기술인 페이크파인더의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 챗봇 등을 통한 24시간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설 명절 기간 세뱃돈과 명절 상여금 등으로 목돈을 운용하는 금융소비자에 안전한 금융거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웰컴저축은행은 설 연휴 기간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금융사고 발생 시 본인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통해 자산을 보호하고 있다. 본인일관지급정지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개설된 금융계좌를 조회, 지급정지를 신청하는 서비스로 최근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금융사고 발생시 금융계좌의 돈이 한꺼번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다.


또한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점 창구에서 500만원 고액 현금 인출 시 보이스피싱 위험 노출을 알려 고객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다.

SBI저축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안심 이체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안심이체서비스는 송금 계좌 명의자와 휴대전화 명의자가 동일한지 검증하고 문자인증코드를 통해 수취인 거래 의사를 확인하는 혁신 서비스다. 만약 연휴 기간 저축은행 관련 금융사기 피해를 봤거나 의심이 든다면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영하는 금융사기 신고 야간 콜센터를 통해 24시간 신고 가능하다.


JT저축은행은 보이스피싱 금융 범죄 예방을 통해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한데 이어, 고객의 이상 거래 징후를 포착해 금융 범죄 피해를 사전에 예방했다.

또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보이스피싱 사례 소개와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문자를 발송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중이다. 실제 보이스 피싱 범죄 조직이 보내 온 자녀 사칭 사례를 공론화 시켜 업계 전반의 금융 범죄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확대하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출처가 불분명한 앱, 가짜 앱, 변조된 앱을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앱 탐지 솔루션 '페이크파인더'를 도입해 비대면 거래의 보안을 강화했다. 스마트폰 내 악성 앱 탐지 기술로 불법 설치된 앱도 원천 차단하여 고객의 안전한 디지털 금융거래를 돕고 불법 설치된 앱이 있다면 실행 중단과 함께 고객에게 즉시 이의 사실을 안내해 삭제를 안내하는 서비스다.

JT친애저축은행은 '여신금융법(가칭) 위반 협박 보이스피싱'의 수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이미지를 제작해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공지하고 있다. 또한 JT친애저축은행 페이스북 콘텐츠를 통해 자사 사칭 불법 대출 영업 전화의 특징을 자세히 공지하는 등 고객의 금융 사기 피해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연휴 기간에도 저축은행 고객 분들이 평소와 다름없이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금융사기 신고 콜센터 운영 등 안전하고 다양한 저축은행만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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