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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지주사 지위 반납…M&A 추진 유연성 확보 外
이 기사는 2025년 09월 26일 15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두산, 지주사 지위 반납…M&A 추진 유연성 확보 [조선비즈]

㈜두산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지주회사 적용 제외를 통보받으며 지주사 지위를 내려놨다. 이에 따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규제에서 벗어나 인수합병(M&A) 추진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지주사는 자회사 지분율 유지, 부채비율(200% 이내) 제한, 상장·비상장사 지분 보유 요건 등 다양한 규제를 받는다. 두산은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 5조530억원, 자회사 지분가액 비율 60% 이상으로 지주사 요건을 충족했으나, 지난 6월 두산로보틱스 지분을 담보로 5500억원을 차입하며 자산총액이 늘어 지주비율이 50% 미만으로 떨어졌다. 이번 제외로 두산은 자회사 외에도 계열사·금융사 지분 보유와 공동 투자 등이 가능해졌다. 지주사 지위 상실 효력은 6월로 소급 적용된다.


파운드리 시장 범위 확대에 삼성 3위→6위…TSMC 1위 고수 [뉴스1]

삼성전자가 전통적 의미의 순수 파운드리(위탁생산) 시장에서는 세계 3위를 차지했지만 패키징·후공정·포토마스크 등을 포함한 '파운드리 2.0' 개념으로 시장 범위를 넓히면 6위로 밀려났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글로벌 파운드리 2.0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으며, 순수 파운드리 매출 비중은 54%, 나머지 46%는 종합반도체기업(IDM), 후공정(OSAT), 포토마스크 업체가 차지했다. 기존 파운드리 1.0에서는 TSMC(38%)가 1위, 인텔 2위, 삼성 3위였으나, 파운드리 2.0 기준 ASE·TI·인피니온 등이 상위권에 진입하며 삼성은 4% 점유율에 그쳤다. 다만 삼성은 SF2 공정 고도화와 수율 개선을 통해 삼성 LSI·테슬라 등 전략 고객 지원에 집중하고 있어 향후 점유율 반등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기 새도시 정비사업 속도 낼까…내년 구역 한도 7만가구로 확대 [한겨레]

정부가 1기 새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재건축 구역 지정 한도를 내년 2만6000가구에서 7만가구로 대폭 확대했다. 다만 대규모 이주 우려가 큰 분당은 기존 1만2000가구 한도를 유지했다. 구역 지정은 주민 동의를 거친 정비계획안을 지자체가 수용하는 절차로 이번 조치는 '9·7 주택공급 대책'의 후속 조치다. 국토교통부는 정비사업 구역 지정에 주민 제안 방식을 도입하고 연차별 예정 물량을 초과한 접수도 허용하기로 했다. 내년 상한은 일산 2만4800가구, 중동 2만2200가구, 평촌 7200가구, 산본 3400가구다. 협의체는 분당의 이주 여력 부족을 고려해 관리처분 인가 물량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2030년까지 6만3000가구 착공을 목표로 하며 올해 안에 선도지구 15개 단지 중 2~3곳을 정비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주민 제안 도입 시 최소 6개월 이상 사업 기간 단축이 가능할 전망이다.


MSCI 편입 '승부수'…외환시장 24시간 개방·원화 역외거래 허용 [머니투데이]

정부가 한국 증시의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위해 내년부터 외환시장을 24시간 개방하고 외국인 간 원화거래를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현재 새벽 2시까지만 열리는 외환시장을 24시간 체제로 전환해 미국 투자자의 거래 공백을 해소하고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으로 빠져나가던 수요를 국내로 끌어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외국 금융기관이 국내 계좌를 통해 원화를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역외 원화결제 기관 제도'를 신설하며 한국은행에 24시간 결제망도 구축할 방침이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제도를 정비해 MSCI의 국가 분류 조정(6월)에 맞춰 관찰대상국 지정을 추진하고 2027년 실제 편입을 목표로 한다. 한국은 2008년 한 차례 관찰대상국에 올랐지만 승격에 실패해 11년째 신흥시장에 머물러 있다. 편입 시 약 300억달러(42조원) 규모의 자금 유입이 기대된다.


檢, 메리츠화재 압수수색…前 경영진 미공개정보 주식거래 의혹 [조세일보]

검찰이 메리츠화재 전직 경영진의 미공개정보 이용(내부자 거래) 의혹과 관련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는 25일 수사관을 파견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조사했으며, 이는 지난 7월 증권선물위원회가 메리츠화재 전 사장 A씨와 임원 B씨를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이들은 2022년 11월 메리츠금융지주의 메리츠화재·메리츠증권 완전 자회사 편입 합병 방안 발표 직전 가족 명의 계정까지 동원해 주식을 대량 매입하고 발표 직후 주가 급등에 맞춰 매도해 수억원대 차익을 얻은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로 발표 다음 날 관련 종목 3개가 모두 상한가를 기록했다. 피의자들은 합병 계획을 몰랐다고 주장했지만 금융당국은 거래 패턴상 일반 투자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추가로 임원 2명과 직원 1명도 수사 대상에 올랐으며 회사는 관련자 직무 배제와 사임 조치를 단행하고 내부통제 강화 방침을 밝혔다.


금호건설, 아시아나 지분 담보로 600억 조달 [블로터]

금호건설이 매각 의무가 있는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담보로 자금을 유치했다. 회사는 최근 산업은행과 600억원 대출 계약을 체결하며 보유 지분 11.12%를 담보로 제공했다. 이는 기존 금융권 차입을 상환하고 산은 대출로 갈아탄 리파이낸싱 성격으로 대주 단일화로 관리 효율성이 높아졌다. 담보유지비율 150% 조건에 맞춰 지분 가치는 25일 종가 기준 약 2100억원으로 차입금의 3배를 웃돌아 안정성이 확보됐다. 부채비율은 600%지만 순차입금 비율은 10% 수준으로 유동성 위험은 낮은 편이다. 다만 부동산 PF 지급보증 등 우발채무가 부담으로 남아 있어 주식담보 대출은 보조적 역할을 한다. 금호건설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을 전제로 지분을 결국 매각해야 한다. 신주계약서상 내년부터 아시아나 주식을 더 이상 보유할 수 없게 돼 활용 기한이 제한적이다.


캐피탈만 보험판매 차단…중소보험사 "규제 완화 필요" [전자신문]

캐피탈사만 보험판매가 막힌 현 제도에 대해 중소형 보험사들이 규제 완화를 촉구하고 있다. 신용카드학회가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참여 보험사들을 조사한 결과, 캐피탈사의 진입을 반대한 곳은 없었으며, 허용 시 중소형사 점유율이 40%에서 48.7%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자동차보험 시장은 삼성화재, DB손보, 현대해상, KB손보 등 4대사가 85% 이상을 차지해 중소사는 브랜드·인지도 열세로 판매 확대가 어렵다. 캐피탈은 자동차·설비금융과 보험이 결합되는 만큼 원스톱 서비스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며 수년간 금융당국에 건의해왔다. 여신전문금융업법상 보험대리점 업무가 가능하지만, 보험업법상 카드사에만 허용돼 캐피탈은 배제된 상태다. 전문가들은 불합리한 규제라 지적하며 완화 시 대형사 독과점 완화·소비자 선택권 확대 효과를 기대했다.


스테이블 코인 확산, '발행·유통·기술력' 3박자 필요 [이데일리]

김용일(저스틴 김) 아바랩스 아시아 대표는 26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STO 써밋 2025'에서 스테이블 코인 확산 조건으로 발행·유통·기술력의 조화를 강조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현금과 동일한 흐름을 갖는 디지털 화폐로 STO(토큰증권발행) 거래의 결제·정산 수단으로 안정성을 제공한다. 김 대표는 미국 와이오밍주의 사례를 소개하며, 해당 주정부가 비자카드와 연동해 스테이블 코인 결제를 지원하고 용역비를 블록체인 기반 월렛으로 지급해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 싱가포르에선 알리페이·그랩페이에 전용 블록체인을 구축해 송금·환전의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보안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에서도 공공기관·대기업의 신뢰성 있는 발행과 유통 플랫폼 선정,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활용이 병행돼야 한다며 해킹 우려를 해소할 전용망 구축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10년 내 전기차 980만대 보급…中 업체만 웃나 [문화일보]

정부가 2035년까지 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등 무공해차 보급 확대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과도한 목표가 국내 산업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에 따르면 정부가 제시한 감축 시나리오를 적용할 경우 2035년 등록 차량 2800만 대 중 30~35%(840만~980만 대)를 무공해차로 전환해야 한다. 사실상 대부분 신차 판매를 전기차로 채워야 달성 가능한 수준이다. 업계는 국내 전기차 판매가 1년 새 48% 늘며 회복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저가 모델을 앞세운 중국 업체들이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을 경고했다. 실제 올해 1~8월 국내 전기차 판매량 중 중국산 비중은 30%를 차지했다. BYD는 2955대를 팔아 브랜드 7위에 올랐으며 샤오펑도 한국 진출을 공식화했다. 부품업계는 전동화 속도가 빨라질 경우 생존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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