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지금]
삼성전자, '동남아 테크 세미나'서 비스포크 AI 가전 공개 外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삼성전자는 20일 태국 방콕에서 '2025년 동남아 테크 세미나'를 열고, 비스포크 AI 가전 기술을 소개했다고 23일 밝혔다.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6개 국가에서 온 주요 미디어와 전문가 50여명을 대상으로, '비스포크 AI 가전' 신제품과 스마트싱스 기반의 가전 연결 경험을 선보였다. 32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와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양문형 비스포크 AI 냉장고, 7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 등 터치스크린으로 한층 고도화된 AI홈 경험을 선사하는 신제품들을 전시했다. 아울러 동남아 시장에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시스템에어컨과 독자적인 무풍 기술이 적용된 에어컨 라인업, 최신 AI 기능을 탑재한 '전자동 AI 통버블' 세탁기, 세계 최고 400W 흡입력의 '비스포크 AI 제트 400W' 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 등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기반의 가전 연결을 통해 'AI 홈' 비전을 참석자들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참석자들은 조명과 스위치 등 다양한 IoT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편리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삼성전자 AI 홈 생태계와 스마트싱스 '맵뷰(MapView)' 기능을 호평했다.


◆KT, 'Y아티스트 레이블 4기' 모집


KT는 청년 아티스트를 발굴·지원하는 'Y아티스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Y아티스트 레이블 4기' 모집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4기 모집은 기존 일러스트·인스타툰 분야를 넘어 모션그래픽, 릴스툰 등 영상 기반 콘텐츠 분야까지 확대해 총 10명을 선발한다. 국내 거주 20~30대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선정된 아티스트들은 하반기 방영 예정인 KT 스튜디오지니 드라마 삽화 작업을 비롯해 ▲브랜드 콜라보 디자인 ▲Y굿즈 제작 ▲Y 인스타툰 콘텐츠 제작 ▲Y브랜드 마케팅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등에 참여하게 된다. 공모 주제는 'Y유니버스'로, 참가자는 자신만의 캐릭터, 풍경, 사물 등을 자유롭게 표현한 작품으로 6월 23일부터 7월 6일까지 Y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LG유플, 퀀텀코리아서 양자보안 업무환경 공개


LG유플러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리는 '퀀텀코리아 2025'에 참가해 양자내성암호(PQC) 기반 인증 및 네트워크 보안 기술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퀀텀코리아는 양자기술의 최신 동향과 산업 적용 가능성을 공유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양자기술 전문 행사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출시한 클라우드 기반 통합 계정관리 서비스 '알파키'와 통합 보안 플랫폼 'U+SASE'를 중심으로 부스를 구성하고, 양자컴퓨팅 환경에 대응 가능한 미래형 보안 인프라를 소개한다. 전시부스는 사무실과 원격근무지를 각각 표현한 양면 구성으로 설계됐다. LG유플러스의 U+PQC VPN과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전시관에는 총 12종의 전시 콘텐츠가 마련된다. 알파키 체험존에서는 사용자와 관리자 환경을 구현한 태블릿 기반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제 인증 절차를 체험할 수 있다. 기술 설명 패널, 소개 영상, 퀴즈 이벤트 등도 함께 진행된다. 아울러 PQC 기반 보안 장비인 ▲U+PQC PUF USIM, ▲U+PQC ROADM, ▲U+PQC 라우터, ▲U+PQC PTN, ▲U+PQC IPSec VPN 등 총 5종의 실물 장비도 전시된다. 해당 장비는 현재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상용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시관 중앙에 마련된 'PQC 네트워크존'에서는 장비 간의 보안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알파키는 사용자 인증 과정에 PQC 알고리즘을 적용한 2차 인증 앱을 제공하며, 이 외에도 FIDO, 패스키, 간편인증 등 다양한 다중 인증 수단을 지원한다. 기업 환경에서는 알파키를 통해 임직원의 계정 생성부터 퇴사자 접근 차단까지 계정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다. 앞서 CRM 솔루션 기업 비즈니스캔버스의 '리캐치'에 적용돼 SaaS 기반 서비스의 보안을 고도화한 사례로도 활용된 바 있다.


◆에릭슨, 네트워크 성능 향상 위한 '빔 효율성' 강조



에릭슨은 패시브 안테나의 성능이 안테나 이득(Gain) 외에도 빔 효율성(Beam Efficiency)에 의해 결정된다고 23일 밝혔다. 모바일 네트워크는 장비,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복잡한 시스템이다. 통신사업자 등 서비스 제공자는 모바일 네트워크의 계획, 평가, 실증 단계를 거쳐 최상의 네트워크 품질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안테나는 이러한 네트워크의 필수 구성 요소로, 단말기와 전파를 주고받으며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안테나가 전파를 효율적으로 송수신하면 네트워크의 성능은 향상된다. 빔 효율성은 안테나가 방사하는 전체 에너지 중 특정 섹터(Sector) 안에 방사되는 에너지 비율(%)을 의미한다. 보통의 경우 섹터는 -60도에서 +60도를 이르는 120도를 말한다. 빔 효율성이 높을수록 신호 대 간섭 잡음비와 기지국 수신신호세기 등 대표적인 통신 품질 지표가 향상된다. 변조와 반송파결합 기술의 효율도 높아져 사용자는 고품질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다. 이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송수신 전력 최소화로 배터리 수명을 개선하고 네트워크 간 간섭을 최소화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반면 안테나 이득은 최대 전파세기를 평균 전파세기로 나눈 값을 말하며, 안테나가 수신한 전력을 특정 방향으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방사하는지를 나타낸다. 즉 특정 방향에 대한 지표로, 섹터 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더 많은 사용자가 집중된 섹터를 평가할 때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 에릭슨은 높은 이득·낮은 빔 효율성(파란색 패턴)과 낮은 이득·높은 빔 효율성(빨간색 패턴)의 안테나 방사 패턴을 비교해, 빔 효율성이 높은 안테나가 통신이 필요한 120도 섹터 내에 더 많은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빔 효율성 중심의 설계가 네트워크 성능과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네이버클라우드 '클로바 케어콜', 日 초고령 도시 도입


네이버클라우드는 일본 시마네현에 위치한 이즈모시와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초고령화에 직면한 일본 지역 사회의 돌봄 공백을 AI 기술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일 수교 60주년을 맞아 한국의 AI 기술을 통해 사회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한다는 상징적 의미도 담고 있다. 이즈모시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자가 약 30%에 달하는 초고령 도시로, 증가하는 돌봄 수요에 비해 지원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이즈모시는 첨단 기술을 접목한 복지 혁신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왔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네이버클라우드의 AI 기술과 운영 경험을 활용해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돌봄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 및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AI가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로, 현재 한국 내 절반 이상의 지자체에서 도입되어 높은 응답률과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대화형 AI가 자연스럽고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교감을 유도하며, 통화 중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즉시 복지사나 병원 등 지역 관계 기관에 연계해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대리운전 교육 콘텐츠 조회수 40만회 돌파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 대리운전기사 등 카카오 T '파트너'를 위해 지난해 6월 오픈한 전용 사이트 '파트너플레이스'에서 대리운전 교육 관련 콘텐츠 누적 조회수가 1년 만에 40만회를 넘어섰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전국에서 활동하는 대리운전기사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안전, 서비스품질향상, 세무지원, 비즈니스 노하우 등의 내용을 담은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풀이된다. 그 중에서도 갑작스러운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 대리운전기사와 고객의 안전 등을 다룬 영상의 인기가 특히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가장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는 '번쩍번쩍, 고급차량 조작법 어떻게 운행할까?'였다. 이 영상은 별도 버튼이 없는 테슬라 차량의 시동을 거는 방법 등과 같이 다양한 차량의 조작법을 설명해주는 내용으로 구성돼 조회수가 많았다. 여러 콘텐츠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함에 따라 파트너플레이스에 방문한 대리운전기사의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3월 공지를 통해 대리운전기사 약 56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파트너플레이스 콘텐츠 설문 결과에서 대리운전기사들은 "이런 정보가 정리돼있다면 초보자나 고령 기사도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을 것 같다", "회사와 기사 간 소통 창구가 생기는 느낌이다"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겼다.


◆카카오엔터, '쫀냐미 X 삼성라이온즈' 콜라보 굿즈 발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인스타그램 14만 팔로워 캐릭터 '쫀냐미'와 협업한 웹툰 '지구 정복! 쫀냐미'가 인기리에 연재중인 가운데, 오는 25일 프로야구 구단 삼성라이온즈와 함께 쫀냐미의 1차 콜라보 굿즈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웹툰 '지구 정복! 쫀냐미'는 머나먼 우주 '고영별'에 닥친 멸망 위기를 막기위해 지구에 파견된 고양이 요원 쫀냐미의 좌충우돌 정복기를 그린 작품이다. 지난 4월부터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 중이며, 기존 인스타툰과는 다른 스핀오프로 기획됐다. 말하는 외계 고양이 쫀냐미와 지구인 소희의 귀엽고 엉뚱한 일상이 웃음을 유발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카카오엔터는 웹툰 '지구 정복! 쫀냐미'에 이어 이모티콘과 굿즈 등 협업 프로젝트를 다채롭게 전개하며 웹툰과의 지속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지난 5일 선보인 카카오톡 쫀냐미와 삼성라이온즈 콜라보 이모티콘도 하루 만에 일일 전체 판매 및 검색 랭킹 1위를 기록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디노티시아, 윈스테크넷과 'AI 에이전트 보안사업' MOU


디노티시아는 네트워크보안 전문기업 '윈스테크넷'과 'MCP(Model Context Protocol) 기반 AI 보안 인프라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생성형 AI가 외부 시스템과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MCP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공 및 민간 시장에 특화된 보안 솔루션을 공동으로 전개하기 위한 목적이다. MCP는 앤트로픽이 제안한 개방형 인터페이스 프로토콜로, LLM(Large Language Model)이 외부 시스템과 연결돼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하거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디노티시아는 이번 협력을 통해 자사 MCP 기반 AI 인프라에 보안을 내재화하고, 윈스테크넷은 AI 서비스에서의 보안 솔루션을 개발해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디노티시아는 MCP 기반 AI 에이전트를 탑재한 AI 워크스테이션을 올해 7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양사의 협력은 현재 시장에 등장하고 있는 유사 AI 솔루션과 차별화된 구조를 지닌다. 디노티시아의 '씨홀스 클라우드'는 MCP 기반 RAGOps까지 통합 지원하는 SaaS형 벡터 데이터베이스로, 시맨틱 검색과 LLM 응답을 단일 파이프라인으로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MOU를 통해 보안 기능을 워크플로우에 통합한 세계 최초의 솔루션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신한DS, 티맥스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신한DS는 23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티맥스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내 소프트웨어 유통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신한DS는 티맥스소프트의 핵심 제품인 제우스, 웹투비 등 주요 솔루션을 베트남 시장에 공급하고, 현지 파트너와 함께 구축 및 기술지원 등 사업 전반에 걸친 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디지털 전환과 IT 인프라 현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주요 시장으로, 특히 공공, 금융, 제조 분야에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확장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한DS의 글로벌 사업 전략을 한층 더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딜라이브TV, 고품격 문화예술 프로그램 통해 차별화 시도


딜라이브TV는 '국악'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 '조선 버스커즈'를 론칭한다고 23일 밝혔다. 내달 2일 저녁 6시 30분 딜라이브TV 채널1에서 첫 선을 보이는 이 프로그램은 딜라이브TV와 국악방송이 공동으로 기획·제작한 국악 크로스오버 버스킹 프로그램이다. 전통 장단과 선율에 클래식, 재즈, 팝, 힙합 등 현대 음악을 더해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고 공연장이 아닌 골목과 공원, 전통시장과 지하철역 같은 일상의 공간을 무대로 한 '로드 국악 콘서트'가 이 프로그램의 메인 콘셉이다. 첫 회는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함 공원에서 판소리와 밴드 음악의 크로스오버 국악밴드 '경지 밴드'가 출연해 익숙한 대중음악뿐만 아니라 '프런티어', '삼도수군 통제사' 등 시대를 초월한 곡들을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한편 딜라이브TV는 국내 최초 선보였던 오페라 버스킹 프로그램 '오페라 하우스' 시즌3도 온에어 한다. 이번 시즌3는 지난 시즌보다 더욱 다양한 시도로 시청자와 관객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소프라노 박소영, 바리톤 공병우, 베이스 정인호, 카운터테너 최성훈, 베이스바리톤 길병민 등 세계무대를 누비는 최정상 K-성악가들이 오페라 아리아는 물론, K-발라드 공연, 뮤지컬 특집 무대 등 장르의 경계를 허문 특별한 무대를 선보이며 오페라의 저변을 더욱 넓힌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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