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1Q 적자 지속…정비비·고환율 타격
여객·화물 동반성장, 매출 전년比 6.7% 증가…순이익 흑자 전환
아시아나항공 A350. (제공=아시아나항공)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여객과 화물부문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매출 증대를 실현하고도 정비비 확대, 고환율 등의 요인으로 적자 기조를 이어가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분기 매출은 1조74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7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가 지속됐다. 순이익은 1108억원을 기록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아시아나항공은 1분기 여객사업과 화물사업 모두 고른 성장을 보였다. 여객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6.1% 늘어난 1조2017억원를 달성했다. 설 명절과 삼일절 연휴 수요에 맞춘 선제적 증편 과 미국 라스베가스, 캄보디아 시엠립 등 고수익 부정기편 운영이 실적에 보탬이 됐다. 일본노선 호조가 지속된 것도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3709억원을 기록했다. 미국 정부의 관세 인상 예고에 따른 사전 운송물량이 늘어난 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특히 전자상거래와 반도체 장비, 자동차 부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 운송에 주력해 매출 증대를 실현했다.


하지만 매출을 늘리고도 안전운항 확보를 위한 정비비 확대 영향으로 영업흑자 달성에는 실패했다. 아울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운항비용과 유류비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성을 갉아먹었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수익 개선을 위한 투트랙 전략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여객사업의 경우 ▲미국 뉴욕 노선 야간편 운항 및 A380 대형 기재 투입 ▲체코 프라하 신규 취항 통한 동유럽 여객 네트워크 거점 확보 ▲미국 호놀룰루·튀르키예·이스탄불 노선 증편 등을 꾀한다. 화물사업은 계절성 화물(체리‧망고 등) 확보에 주력하고, 미국 정부 관세정책에 따른 시장 분석과 함께 신규 화물 수요 개발과 탄력적 노선 운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지속적인 영업실적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너지 활동과 비용절감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1분기 실적 현황. (그래픽=이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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