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게임·IT 소식]
업비트, 어플 내 코인 분류 기능 도입 外


[딜사이트 김진욱, 조은지, 이준우 기자] 두나무가 섹터·랭킹을 거래소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코인 분류' 기능을 업비트 실험실에 추가했다고 8일 밝혔다. '코인 분류'는 가상자산 섹터 분류와 순위 정보를 어플 화면에서 제공해 보다 간편한 정보 파악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섹터 탭은 업비트에서 거래 지원하는 가상자산을 산업군별로 분류해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준다. 지급결제 인프라·네트워크·스테이블·DEX 등 주요 섹터에 속한 종목 퍼포먼스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전체 시장에서 어떤 섹터가 강세를 보이는지 파악도 가능하다. 랭킹 탭은 기존 거래량과 시세 중심 순위 정보에서 확장된 기능이다. 이에 시가총액·급상승·급하락·공포 탐욕 지수 등 순위 정보를 별도 페이지 이동 없이 거래소 화면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빗썸, 수익률 상위 100人 투자 데이터 분석 리포트 공개


빗썸이 수익률 상위 고객 100명의 투자 데이터를 분석한 '빗썸 TOP 트레이더 리포트' 4월호를 8일 공개했다. 보고서는 2025년 4월 기준 빗썸 원화마켓·BTC 마켓 전 종목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률 상위 100명 고객들의 공통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하루 평균 11.2회·1478만원을 거래했다. 전체 주문 91%가 지정가 주문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또한 가상자산 개별 수익률이 평균 3.5%에 도달했을 때 매도하는 경향을 보였다. 거래가 가장 활발했던 시간대는 밤 12시·수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4월 동안 가장 많이 거래한 종목은 아르고(AERGO)·터보(TURBO)·딥북(DEEP) 순이다. 수익률 상위 고객 76%는 빗썸을 3년 넘게 사용한 고객이다. 38%는 1년 내 타 거래소에서 빗썸으로 자산을 옮긴 사용자다. 이들은 일반 고객보다 시장동향 알림은 4배, 예측차트 서비스는 2배 더 많이 활용했다. 상승 구간을 자동 감지해 알려주는 구간 상승 알림은 84%, 신고가·신저가 알림은 2.2배 더 자주 이용했다. 관심 자산 알림은 일반 고객보다 2.5배, 보유자산 알림은 2.7배 더 많이 사용됐다. 렌딩 서비스는 2.2배, 스테이킹은 84% 더 많이 활용됐다.


◆ 코빗, 비영리 법인·거래소 매도 솔루션 추진


코빗이 비영리 법인·가상자산 거래소를 대상으로 가상자산 매도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 1일 금융위원회의 제4차 가상자산위원회 결과에 따라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비영리 법인은 현재 기부금단체 요건 충족·감사의견 적정·설립 5년 이상 등 조건을 만족해야 거래가 가능하다. 3개 이상 국내 원화거래소에서 지원되는 종목만 거래 대상이다. 가상자산 거래소의 경우 세금 납부·운영경비 충당 등 목적일 경우에만 매도가 허용된다. 자체 거래소를 통한 매도는 금지되며 분산 매도 방식·물량 제한 기준이 적용된다. 빗썸의 이번 솔루션으로 오는 6월부터 일정 요건을 충족한 비영리 법인·가상자산 거래소의 가상자산 매도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 네오위즈, '2025 플레이엑스포' 참가…브라운더스트2·인디게임 전시


네오위즈가 22~25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5 플레이엑스포'에 참가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회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50개의 '브라운더스트2' 부스를 운영한다. 부스에는 '윾돌이 랜드' 콘셉트의 대형 쉼터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 공간은 게임 공식 X·유튜브 채널 팔로워만 이용이 가능하다. VIP 전용 라운지도 마련한다. 이는 게임 업적 레벨 40 이상 이용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안마의자 이용·굿즈 수령, 코스어 사진 촬영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부스 방문객 전원에겐 플레이엑스포 한정 리유저블백·윾돌이 랜드 선물 쿠폰·부채 등이 증정된다. 네오위즈는 총 20부스 규모 인디게임관도 운영할 계획이다. 안녕서울: 이태원·셰이프 오브 드림즈·산나비·스컬 등 여러 게임을 선보인다. 방문객들은 현장에서 게임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으며 시연 완료 시 스티커·캔뱃지 등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성수동 필오프 광고 5300장 소진


넷마블이 지난 3~6일 서울 성수동에서 진행한 '세븐나이츠 리버스' 필오프 광고로 약 3000명이 방문하며 5300장 카드가 소진됐다고 지난 7일 밝혔다. 필오프 광고는 포스터 등에 상품·굿즈를 부착해 소비자가 자유롭게 떼어가는 형식의 광고다. 이번 행사는 오후 12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됐다. 세븐나이츠 리버스 활용 광고 지면에 금박 카드·프리즘 카드·스페셜 카드·일반 카드 총 4종 카드가 부착됐다. 회사는 참가자들에게 카드별로 영웅 소환 이용권을 최대 7장을, 금박 카드의 경우 현장에서 '세븐나이츠 리버스' 1돈 골드바를 증정했다. 넷마블은 사전등록을 완료한 방문객에게 1번의 참여 기회를 부여했다. 인증샷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 시엔 추가 참여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웹젠, '드래곤소드' CBT 참가자 모집 시작


웹젠이 오픈월드 액션RPG 신작 '드래곤소드' 비공개 베타테스트 '참가자를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드래곤소드는 웹젠이 올해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인 오픈월드 액션RPG로 '지스타2024 행사에서 선보인 후 국산 오픈월드 게임 기대작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번 CBT는 PC와 모바일 버전 모두 제공하며 자유롭게 탐험 가능한 오픈월드 내에서 펼쳐지는 메인 스토리와 퀘스트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CBT는 8~22일 드래곤소드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체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인원만 참여할 수 있다. 당첨자는 오는 27일에 발표한다. 본격적인 게임 체험은 오는 28일부터 6월 2일까지 6일간 진행되고 CBT 참가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펼쳐진다. 게임 진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 2종과 접속 보상 이벤트, 커뮤니티 가입 이벤트 등을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 넥슨, 서울시와 단풍잎 놀이터 조성 MOU 체결


넥슨이 넥슨재단·서울시·서울시설공단·초록우산과 함께 '단풍잎 놀이터' 3호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는 이번 사업을 위해 메이플스토리 IP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재단을 통해 11억원의 기금을 후원할 계획이다. 초록우산은 놀이터 설계·시공·사업 운영 전반을 담당한다. 서울시는 행정·홍보를, 서울시설공단은 부지 제공·유지보수를 전담할 예정이다. 이번 '단풍잎 놀이터' 조성 대상지는 서울시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에 위치한 '맘껏놀이터'다. 놀이터는 지난 2017년 준공 후 2024년에 일부 리모델링이 이뤄졌으나 주변에 노후 공간이 존재했다. 이에 놀이기구 다양성·요소를 보완할 필요성이 커지며 어린이들의 놀이 경험 향상을 위한 공간으로 채택됐다.


◆ 스마일게이트, '2025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 본선 투표 시작


스마일게이트 RPG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총 상금 5500만원 규모의 '2025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의 본선 투표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본선 투표는 치열한 예선을 거쳐 올라온 55개의 작품을 대상으로 7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 동안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투표는 원정대 레벨 50 이상 모험가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그러나 '아바타' 부문의 경우 자신이 투표하고자 하는 클래스에 전투 레벨 60 이상의 캐릭터를 보유해야만 투표할 수 있다. 펫·탈 것 부문은 원정대 레벨만 충족하면 자유롭게 투표 가능하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은 모험가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행사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로스트아크 굿즈 등 다양한 상품이 제공된다. 대상 수상작은 추후 게임 내 아이템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올해 공모전의 최종 수상작 발표는 오는 28일 발표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게임·IT 소식 92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