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부산이전' 선 긋는 이재명…이제 서울에 뿌리 내릴까[비즈워치]
6·3 조기 대선을 앞두고 한국산업은행 본점 부산이전이 다시 선거 공약으로 주목받을지 관심이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주요 대선공약으로 정부 출범과 함께 현안으로 부상하면서 논란이 지속됐던 까닭이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첨단전략산업기금 조성 등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역할을 부여받았다. 그런 만큼 부산이전 공약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오늘 1분기 세부 성적표 공개[한국경제]
삼성전자가 30일 올 1분기 확정 실적과 사업 부문별 세부 성적표를 공개한다. 앞서 잠정실적에선 1분기 매출 79조원, 영업이익 6조6000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실적 발표 이후 열리는 콘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미 관세 대응 방안을 언급해 눌렸던 주가가 회복할지가 관심사다. 이날 발표의 최대 관심사는 디바이스솔루션(DS, 반도체) 부문의 실적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8일 매출액 79조원, 영업이익 6조6000억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8% 늘고 영업이익은 0.15% 줄어든 규모다.
다올증권 2대주주 된 DB손보, 일단은 백기사[조선비즈]
DB손해보험이 최근 다올투자증권 2대주주로 깜짝 등극하면서 DB측 진의를 놓고 시장의 추측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DB손해보험이 2대주주에 만족하지 않고 적대적 M&A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으나, DB손해보험은 이병철 다올투자증권 회장의 우호 주주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현재로서는 백기사 지분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DB손해보험이 향후 적대적 M&A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병철 회장 지분율이 24.98%로 아직 안정적이라고 볼 순 없는 데다, DB손해보험 입장에선 증권사를 추가로 인수하면 이자 수익 확대 및 자산운용 역량 강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GTX-C, 은마아파트 구간 복선 전환 추진…TBM도 안 쓴다[뉴스1]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이 은마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는 설계와 관련해 단선을 복선으로 변경하고, 굴착 공법도 조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그동안 안전 문제로 불거졌던 주민 반발을 해소하고 통과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그동안 갈등을 빚어온 은마아파트 하부 통과 구간의 GTX-C 노선과 관련해 단선에서 복선으로 변경해 관통 면적을 줄이는 방안으로 추진한다. 또 주민들이 제기한 안전성 우려에 따라 기존 굴착 방식도 변경할 예정이다. 국가철도공단(공단)은 하반기까지 기술검증을 거쳐 설계 변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알트코인 힘 못쓰자 … 국내 코인거래 절반으로[매일경제]
가상자산 시장에서 횡보장이 이어지면서 국내 코인 거래소들의 거래대금이 급감했다. 특히 글로벌 거래소와 비교해 큰 폭으로 줄어든 점은 국내 투자자의 이탈이 더 빨랐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9일 코인게코에 따르면 지난 28일 기준 국내 5대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의 거래대금은 올해 들어 약 41.12% 줄어들었다. 지난해 말 5대 거래소의 거래대금은 67억6686만달러에 달했다. 이는 지난 28일 39억8397만달러까지 줄어들었다. 반면 글로벌 1위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경우 같은 기간 거래대금이 17.79% 줄어드는 데 그쳤다. 바이낸스와 비교하면 국내 거래소들의 거래대금 하락폭은 2배가 넘는다. 한국과 해외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차이를 보여주는 김치프리미엄(업비트·바이낸스 기준)도 최근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잘나가던 한화그룹株, 주가 급브레이크[아시아경제]
올들어 방산과 조선주를 앞세워 승승장구하던 한화그룹주의 주가에 제동이 걸렸다. 산업은행의 한화오션보유 지분 매각 소식에 그룹주가 동반 약세를 보였다. 30일 발표 예정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올해 1분기 실적이 그룹주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전일 12.09% 하락한 7만8500원에 마감했다. 지난 25일 9만1000원대까지 올랐던 한화오션의 주가는 이후 이틀 연속 큰 폭으로 하락하며 8만원선 아래로 내려왔다. 이와 함께 한화시스템은 7.09%, 한화 3.76%, 한화엔진 3.05%,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18%, 한화비전 1.50% 하락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