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지금]
네이버, 주요 경영진 역할 변경...김희철 CFO 내정 外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이다은, 이세연 기자] 네이버는 다음 달 1일부터 시작되는 조직 개편과 함께 주요 경영 리더의 역할이 변경된다고 14일 밝혔다. 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김남선 CFO는 네이버 전략 투자 대표를 맡는다. 김희철 CFO 내정자는 네이버를 비롯한 IT업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이 높은 재무 전문가다. 김 내정자는 네이버에서 회계, 경영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팀네이버의 재무 조율자로서의 전반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지금까지 네이버의 재무를 총괄했던 김남선 CFO는 향후 글로벌 시장에 대한 넓은 시야와 투자에 대한 전문성과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네이버의 전략 투자 대표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전략적인 투자와 미래 성장의 발굴을 위한 기업 벤처 투자 확대, 이에 더해, 북미 소재의 포시마크 이사회의 집행 의장으로서 경영 일선에서 포시마크에 대한 경영 강화와 네이버와의 시너지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 글로벌 전략 사업을 보다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략사업부문을 신설할 계획이다. 신설 전략사업부문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을 개척한 채선주 대외/ESG 정책 대표가 맡게 되며, 채 대표는 네이버 아라비아 법인장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하게 된다.


◆이청 삼성D 사장,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장으로 선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14일 제 10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장으로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대표가 취임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날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회원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이사회 및 정기 총회를 열어 신규 임원 선임안 등을 의결했다. 이청 협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중국의 매서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추격에 많은 이들이 LCD(액정표시장치) 전철을 밟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지만, OLED는 LCD와 달리 거대한 잠재성과 가능성을 가져 변화를 미리 포착하고 앞선 기술로 이끌면 성장의 기회를 주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발 관세 부과 영향 대해서는 "굉장히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으로 디스플레이는 부품이기 때문에 세트(완성품)가 먼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트가 영향을 받으면 당연히 후속으로 부품으로 영향이 오기 때문에 우리도 자유롭지 못할 거로 생각한다"며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협회, 산업계와 대응 방안을 찾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전선, 英 HVDC 프레임워크 계약 체결


대한전선은 영국의 주요 전력 송배전 기업인 내셔널그리드와 'HVDC(초고압직류송전) 케이블 시스템' 프레임워크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대한전선의 유럽 시장 확대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내셔널그리드는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HVDC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HVDC 케이블 시스템과 변압기 두 분야에 대한 프레임워크 계약을 추진했다. 총 사업 규모는 약 590억 파운드(한화 110조 원)에 달하며, 향후 약 8년 동안 15개 이상의 해저 및 지중 HVDC 프로젝트가 진행될 전망이다. 프레임워크 계약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한 조건 하에 서비스나 물품을 제공하기로 합의하는 장기 계약으로,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협업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송종민 부회장은 이번 계약에 대해 "미래 핵심 전력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HVDC 케이블 시스템의 기술 경쟁력을 선진 전력 시장인 유럽에서 인정받은 의미 있는 계약"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지도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네이버가 네이버지도 앱에서 목적지 주변 주차장 및 영업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운전분석' 페이지를 개선하는 등 운전자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지난 9일 시작으로 14일까지 순차적으로 배포되며, 네이버지도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가 네이버지도 앱에서 목적지 주변 주차장 및 영업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운전분석' 페이지를 개선하는 등 운전자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지난 9일 시작으로 14일까지순차적으로 배포되며, 네이버지도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운전자가 자신의 운전 습관을 점검할 수 있는 '운전분석' 페이지도 강화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운전 점수 변화를 주별, 월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지도 내비게이션으로 최근 4주간 10km 이상 주행 시 자신의 운전 점수와 운전 습관을 다른 운전자들의 평균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네이버, 2025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네이버가 지난 13일 네이버와 넷플릭스 제휴를 알리는 '네넷' 캠페인으로 '2025년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최하고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해 공신력을 갖춘 광고상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국내 IT 플랫폼 멤버십 서비스 중 최초로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지난해 11월부터 디지털 콘텐츠 혜택으로 제공하고 있다. '네넷(네이버+넷플릭스)' 캠페인은 강력한 멤버십 혜택과 화제성 높은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연결해 완성도 높은 광고라는 평을 얻었다. 네이버는 이번 캠페인을 온·오프라인 이벤트로 확장하며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했다. 지난 12월 네이버 1784 사옥 루버에 '네넷'이라는 글자를 연출하고 <오징어 게임>의 대표 등장인물인 핑크가드들이 사옥 안에서 밖을 바라보는 사진을 공개해 양사 제휴에 대한 주목도를 높였다. 또, <오징어 게임>의 딱지맨과 핑크가드가 서울·부산 지역에 등장하는 이벤트를 네이버지도 및 오픈톡과 연계해 진행하며 양사 간 시너지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네이버페이, 3월 '신학기 맞이 쇼핑대전' 진행


네이버페이가 신학기 시즌을 맞이해 3월 한 달간 총 21개 온라인 제휴처와 함께 다양한 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신학기 맞이 쇼핑대전'을 실시한다. 3월 한 달 동안 예스24, ABC마트, 나이키, KREAM 등 신학기 시즌에 인기있는 신발·도서·전자제품·의류 카테고리의 총 21개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즉시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매 주 10~12개 제휴사가 쇼핑대전에 참여하며, 참여 제휴사는 조금씩 달라진다. 제공되는 혜택도 제휴사 별로 다양하다. ▲예스24 도서 웹사이트에서는 20일까지 네이버페이 머니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3천원을 지급하며 ▲ABC마트에서는 31일까지 네이버페이 머니로 8만원 이상 결제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2천원을 지급한다. 브랜드 별로 기간 내 1회 참여 가능하며, 복수의 브랜드 혜택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신상 테마 '맛삼춘' 굿즈 출시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프렌즈가 새로운 테마 '맛삼춘' 굿즈(캐릭터 상품)를 선보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테마 '맛삼춘'은 '맛도리를 삼킨 춘식이'의 줄임말로, 춘식이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색깔이 변하는 독특한 설정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3월 14일부터 카카오프렌즈 온·오프라인 스토어를 통해 과일, 채소를 모티브로 한 브릭피규어, 텀블러, 키링, 바디필로우, 볼펜 등 총 26종의 상품을 출시한다. 수박, 포도, 멜론 등 다양한 색깔로 변신한 새로운 춘식이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으며, 양파망에 담긴 키링 인형 세트, 과일 모양을 그대로 살린 바디필로우와 볼펜 등 독특한 디자인으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카카오프렌즈는 '맛삼춘' 굿즈 출시를 기념해 카카오프렌즈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를 '춘식상회'로 꾸미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춘식이가 직접 운영하는 과일·채소 가게 콘셉트로 매장을 연출해 특별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며, 맛삼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맛삼춘 아트워크를 활용한 컬러 타투 스티커를 증정한다. 또한, 온라인 프렌즈샵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맛삼춘' 상품 포함 3만 원 이상 구매 시 친환경 수세미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LG전자, 6G 기술 리더십 이어간다


LG전자는 현재 자사 CTO부문에서 근무 중인 김래영 책임연구원이 최근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단체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에서 'SA(Service and System Aspects) 총회' 부의장으로 선임됐다고 14일 전했다. SA 총회는 5G 및 6G 이동통신의 시스템 아키텍처 표준화를 주도하고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와 요구사항, 보안 메커니즘 등을 정의하는 역할을 맡은 3GPP 내 핵심 조직이다. 5G 진화 기술 5G-어드밴스드와 미래 통신기술 6G 표준화 논의를 주도한다. 이번 부의장 선출은 LG전자가 통신 프로토콜 및 시스템 아키텍처 분야에서 보유 중인 기술력과 혁신성이 세계적 수준임을 연이어 인정받고 있는 것이라 의미가 크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LG전자는 이번 의장단 선출을 계기로 차세대 통신 기술인 6G 분야 연구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 향후 표준화 논의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하고, 다양한 미래사업의 기반기술이 되는 통신기술 분야 리더십을 지속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샤오미코리아, '샤오미 15 울트라', 샤오미 패드 7' 국내 첫 출시


글로벌 IT 기업 샤오미의 한국 법인 샤오미코리아가 '샤오미 15 울트라(Xiaomi 15 Ultra)' 스마트폰과 '샤오미 패드 7(Xiaomi Pad 7)' 태블릿을 국내 출시한다. 두 제품은 샤오미코리아 온라인 스토어, 쿠팡,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등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오는 25일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샤오미 15 울트라와 샤오미 패드 7은 샤오미가 3월 초 열린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 2025에서 첫선을 보인 제품으로, 글로벌 출시 직후 빠르게 국내에 출시되어 소비자들이 가장 앞선 기술을 바로 경험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한국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샤오미의 최상위 플래그십 '울트라' 시리즈, 샤오미 15 울트라는 MWC에서 'Best of Show'를 수상하며 샤오미가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적 혁신을 하나의 제품에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SK쉴더스, 온실가스 배출량 제3자 검증 완료


SK쉴더스는 국내 보안업계 최초로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에서 발생한 온실가스(Scope 1, 2, 3) 배출량에 대한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SK쉴더스는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Scope 1, 2) 뿐만 아니라 외부 활동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Scope 3)의 배출량까지 측정하고, 이후 국제 공인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검증을 받아 객관적인 신뢰성을 확보했다. 특히 온실가스 배출량 중 Scope 3 배출량은 공급업체 및 고객 등 가치사슬 전반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기업이 직접 통제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데이터 수집과 산정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 SK쉴더스는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Scope 3 배출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가능경영과 기후 변화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SK쉴더스는 온실가스(Scope 1, 2) 순배출량 제로화를 목표로 하는 넷제로 2040을 선언한 이후, △전기차(EV) 전환 △재생에너지 확보 △자원 순환 등 탄소 감축 활동을 적극 추진 중이다. 2028년까지 100% 전기차 전환을 목표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했으며, 지난해 기준 전체 차량의 50.2%를 전기차로 전환·운영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최근에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캠페인(K-EV100)에도 가입했다.


◆봉봉(VONVON), 애드팝콘과 오퍼월 제휴 계약 체결


이스트에이드는 자사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서비스 봉봉(VONVON)과 애드팝콘 간 광고 수익을 창출해 분배하는 오퍼월(Offerwall) 사업 제휴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리워드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봉봉은 전 세계 6,000만 명의 페이스북 팬을 보유한 글로벌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이다. 이번 계약으로 봉봉의 콘텐츠는 PASS, 엘포인트, 신한플레이, 티머니GO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봉봉의 제휴 파트너인 애드팝콘은 국내 최대 규모의 광고 수익화 플랫폼이다. 보유한 광고 지면의 99% 이상이 모바일 앱에 최적화되어 있어, 앱 퍼블리셔가 광고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스트에이드 한이준 비즈니스 오너(BO)는 "이스트에이드의 포털 광고 사업 경험과 이스트그룹 통합회원을 기반으로 한 리워드 서비스 인프라를 통해 봉봉이 새로운 도약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KT멤버십 '달.달.혜택', 실용적인 AI 서비스 할인 제공


KT가 3월 멤버십 '달.달.혜택'을 통해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AI 서비스와 F&B 브랜드 할인을 동시에 제공하며 멤버십 고객들의 일상에 스마트한 가치를 더한다고 14일 밝혔다. 3월 '달.달.혜택'은 AI로 만나는 교육, 콘텐츠 혜택을 중심으로 'AI 컬렉션'을 구성했다. KT는 인공지능 학습 플랫폼 '콴다'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출시 준비 중인 '콴다 유니브' 5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콴다 유니브는 대학생을 위한 AI 서비스로, 강의자료를 업로드하면 요약본부터 예상문제까지 생성하는 등 핵심 기능들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콴다 유니브 50% 할인 쿠폰을 이용하면 월 5달러 수준에 강의자료 20개를 업로드할 수 있고, 예상문제와 핵심요약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KT는 AI 국가공인 자격증 AICE의 응시료와 VOD 강의를 40%, AI 적성진단서비스 '앱티핏'을 30% 할인된 특별가 1만 7천5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쿠폰도 전 등급 고객 대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AI 디지털 교과서 밀크T 10일 무료체험, AI 콘텐츠 추천 '블라이스' 셀렉트 2개월 정기권도 중복으로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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