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이다은, 이세연 기자] SK텔레콤은 지난 3일(현지시각)부터 6일까지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5에서 혁신적인 AI 기술을 전시하며 글로벌 ICT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융합. 연결. 창조. (Converge. Connect. Create.)'를 주제로 한 이번 행사에서 SKT는 792m² 규모의 단독 전시관을 마련, AI 데이터센터 솔루션과 이동통신의 가치를 높이는 AI 기술들을 선보였다. 이번 MWC25의 SKT 전시관은 '네트워크 AI', 'AI DC', 'AI 플랫폼', 'AI 서비스', 'AI 얼라이언스' 구역으로 다양하게 구성됐으며, AI를 접목한 첨단기술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전시 아이템들이 배치됐다. 특히 전시장 메인 입구에 배치된 대형 미디어아트는 움직이는 18개의 LED 패널을 통해 'AI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전략을 감각적으로 소개해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SKT는 다양한 AI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업 성과도 올렸다. MWC 개막일에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로 협업 중인 도이치텔레콤, 이앤(e&)그룹, 싱텔 그룹, 소프트뱅크와 AI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데 뜻을 모았다. SKT는 이번 MWC를 통해 AI 데이터센터의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기 위한 파트너십도 강화했다. 18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과 AI데이터센터 MEP(Mechanical, Electrical, Plumbing : 기계, 전력, 수배전) 시스템 분야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LG U+, MWC25 전시 성황리에 마무리

LG유플러스가 이달 3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5를 통해 선보인 AI 기술이 글로벌 통신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창사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MWC 단독 전시관에는 나흘간 매일 관람객이 몰리며 성황리에 전시를 마쳤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주요 통신 기업들이 모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3홀에 전시관을 마련하고 ▲가장 안전한 통신 AI를 만들어 주는 보안 기술 브랜드인 '익시가디언(ixi-Gardian)' ▲통화 녹음 요약을 넘어 고객을 이해하고 선제적으로 제안하는 액셔너블 AI '익시오(ixi-O)' ▲AI 시대 국내외 기업들의 AX를 지원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 'AIDC' 등 핵심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LG유플러스의 AI 보안 기술 브랜드인 익시가디언의 효용을 체험할 수 있는 '안티딥보이스(Anti-DeepVoice)' 체험에는 관람객이 몰리며 AI 시대 보안에 대한 관심을 확인했다. 실제로 관람객은 자신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합성된 음성을 확인하고 익시오가 AI가 합성한 음성을 감지하는 체험을 하며, 음성 딥페이크의 위험성과 익시오의 보이스피싱 탐지 성능을 체감했다.
◆KTis, 여성 친화적 복지 제도 소개

KTis가 운영하는 KT고객센터는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해 여성 친화적인 복지제도를 소개하며,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경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했다. KTis는 여성 직원들이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성 보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출산 전후 휴가, 육아휴직, 근로시간 단축 등의 맞춤형 복지와 출산 후 유연 근무제를 통해 가정과 업무의 균형을 지원한다. 또한, 출산 전후로 발생할 수 있는 건강상 어려움을 고려하여 태아 검진 시간을 보장하고, 집에서도 근무할 수 있도록 스마트워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KTis는 여성의 경력 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정기적인 직무 교육, 리더십 프로그램, 멘토링 제도 등의 운영을 통해 여성 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병행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KTis 고객본부 김종만 전무는 "KTis는 제도적 지원을 넘어서, 여성 직원들이 개인적인 상황에 맞춰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근무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SK쉴더스, KB데이타시스템과 협력...안전한 디지털 환경 구축

SK쉴더스가 KB데이타시스템과 금융 IT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SK쉴더스가 분석한 2024년 상반기 국내 업종별 침해 사고 통계에 따르면, 금융업을 겨냥한 사이버 공격이 전체의 20.6%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최근 망분리 규제 완화로 금융권의 생성형 AI 및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금융업 대상 사이버 공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SK쉴더스는 자사의 보안 기술과 컨설팅 역량을 활용해 KB데이타시스템의 보안 체계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 정보보호팀을 신설한 KB데이타시스템은 정보보호 컨설팅, 통합 보안관제, 클라우드 보안 등을 중심으로 보안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사이버 보안 서비스 분야에서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안전한 금융 환경 구축을 통한 고도화된 고객 서비스 제공에 나설 계획이다.
◆베스핀글로벌, 2025 정기 임원 인사 단행

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2025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7일 전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한대영 영업2본부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한대영 신임 부사장은 IT 인프라 및 클라우드 업계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쌓아오며 비즈니스 확장과 시장 개척에 기여해온 인물이다. 베스핀글로벌 합류 이전에는 에스넷그룹 굿어스와 굿어스데이터에서 DBMS 및 클라우드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며 업계 내 입지를 강화했다. 2017년 베스핀글로벌 입사 이후, ▲SMB(중소기업) ▲스타트업 ▲게임 ▲유통(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하며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왔다. 또한 사업부장 및 본부장 등을 역임하며 조직 운영과 시장 전략 수립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한대영 부사장은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및 파트너사와의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산업별 특화 전략을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SK행복나눔재단, 점자 학습 장난감 '슬라이닷' 개발

행복나눔재단은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 학습 장난감 '슬라이닷(Slidot)'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슬라이닷은 시각장애 아동의 '점자 모양 구별' 연습에 특화된 교구다. 사용자가 점자 문제카드를 스마트폰에 태그하면 안내 음성이 나오고, 점자를 읽고 키보드로 정답을 입력하는 퀴즈 게임 방식으로 작동한다. 연습 모드를 포함해 2200여 개의 학습 콘텐츠와 시각장애 아동의 흥미를 돋우는 다채로운 음성 리액션이 탑재돼 있다. 행복나눔재단이 시각장애 학생과 학부모, 특수학교 교사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점자 모양 구별'은 점자 학습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단계로 꼽힌다. 이는 손끝으로 점자를 반복적으로 만지며 감각을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습 적령기 아동들을 위한 재미있고 효과적인 교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슬라이닷을 개발한 행복나눔재단 곽예솔 매니저는 "앞으로 재단에서 개발한 점자 학습지와 연계하는 등 콘텐츠를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헬스케어, 구글과 함께 임직원 대상 'AI 이노베이션 데이' 개최

카카오헬스케어가 구글과 함께 임직원 대상 'AI 이노베이션 데이'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구글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헬스케어·의료 분야에서 AI를 적용한 글로벌 우수 협업 사례를 지속 모색하자는 목표로 마련됐다. 지난 6일, 경기도 판교 테크원빌딩 타운홀에서 열린 'AI 이노베이션 데이'에는 카카오헬스케어의 신수용 선행기술연구소장과 유창국 최고기술책임자, 구글플레이의 신경준 파트너십 이사를 비롯한 양측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양사는 그간의 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협업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2023년부터 다방면에서 협력하고 있다. 카카오헬스케어가 구글 클라우드의 거대 언어모델(LLM)인 제미나이(Gemini)를 헬스케어 영역에 적용해 글로벌 선도 사례를 만든 것이 대표적이다. AI 기반 모바일 혈당 관리 솔루션 파스타(PASTA)에 구글의 제미나이 2.0 모델을 탑재해 대사질환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LLM의 AI 할루시네이션을 해결하는 다양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헬스케어의 의료데이터 플랫폼에 구글 클라우드의 알로이DB((Alloy DB)를 사용하고, 버텍스 AI(Vertex AI)를 활용한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톡 챗봇 기반 병원 컨시어지 서비스인 케어챗에도 제미나이 2.0 모델을 도입해 서비스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NHN AD 오픈애즈, '매일의 영감 수집' 북파티 개최

엔에이치엔 애드(NHN애드)가 운영하는 마케팅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오픈애즈'가 오는 3월 21일(금) 오후 8시, L7 강남 바이 롯데에서 서은아 작가의 신간 도서 '매일의 영감 수집'과 함께하는 북파티를 개최한다. 오픈애즈는 '가치를 찾는 여정'을 주제로 지난 2월부터 '오픈애즈 북파티'를 이어오고 있으며, 단순한 강연만 진행되는 북토크에서 나아가 영향력 있는 저자의 인사이트를 듣는 것은 물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이들과 음료와 스낵이 함께하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북파티는 '롱런하는 마케터의 습관은?'을 주제로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영감을 얻는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마케팅 실무자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를 키우고 싶은 누구나 참여해 평범한 일상에서 특별한 인사이트를 찾는 방법을 함께 탐색해 볼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 알씨·알캡처 고도화

AI 서비스 전문 기업 이스트소프트는 국민 소프트웨어 서비스 알툴즈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뷰어 및 편집 프로그램 '알씨' 공개용의 AI 기능을 고도화하고, 이미지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에 동일 기능을 확대 적용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알씨와 알캡처에서는 'AI 배경 제거'와 'AI 화질 개선' 기능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AI 배경 제거'는 복잡한 배경을 한 번의 클릭으로 편리하게 제거하도록 돕고, 'AI 화질 개선'은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2배의 고해상도로 업스케일링 처리해 기존보다 또렷한 이미지로 생성해 준다. 해당 기능은 지난 1월 알씨에서 선보인 것으로 이번 업데이트에 맞춰 더 고도화했다. 주요하게는 AI 배경 제거와 AI 화질 개선의 처리 성능을 높였고, 각 기능의 사용자 이용 환경도 개선해 더 손쉽게 강화된 성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네이버, 오픈톡에서 '전국 댕댕이 사진 자랑 대회' 개최

강아지의 날을 맞아 오픈톡에서 '전국 댕댕이 사진 자랑 대회'를 개최한다. 다가오는 10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댕댕이자랑' 오픈톡에 반려견 사진과 이름을 올리면 누구나 대회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감 스티커를 이용해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반려견 사진에 반응을 남길 수 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서는 참여자를 위한 경품 혜택도 더했다. 공감 스티커 수와 오픈톡 매니저 평가를 합산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반려견 5마리를 선정해, 4월 '댕댕이자랑' 톡방의 배경화면 모델이 되는 기회와 함께 최대 60만 원 상당의 럭셔리 반려동물 용품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네이버 오픈톡은 축구와 야구 등 스포츠부터 인기 드라마나 영화, 시리즈 등 콘텐츠, 그리고 반려동물, 취미, 여행, 맛집 등 일상적인 소재까지 이용자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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