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이승주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성장 본격 재개'를 선언했다. 작년부터 진행해온 고강도 혁신을 통해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하고 점포 방문객 증가와 실적 개선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냈으니 올해는 본업 경쟁력을 한층 극대화해 내실 있는 성장 페달을 밟겠다는 계획이다.
5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오는 8일 취임 1주년을 앞두고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 전략을 공개했다. 지난 1년간 진행해온 고강도 혁신으로 효율적 시스템이 구축된 것으로 보고 올해 다시 외형 성장을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성장 전략은 '투 트랙'으로 나뉜다. 이마트 스타벅스 등 시장을 리드하는 계열사들은 경쟁사가 넘볼 수 없는 초격차를 위해 뛴다. 이커머스와 건설 등 작년 부실 요소를 덜어내는 데 애썼던 사업군은 올해 완전한 경영 정상화를 이뤄 확실한 성장 기틀을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성장 재개 선봉장은 이마트다. 이마트는 지난달 트레이더스 마곡에 이어 상반기에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 하반기 인천에 트레이더스 구월 매장을 차례로 오픈할 예정이다. 최대 상권인 수도권에만 올해 3개의 매장을 선보이는 셈이다.
이마트 매장 수는 2020년 160개로 정점을 찍은 후 작년까지 감소해왔다. 정 회장을 비롯한 그룹 수뇌부는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일단락됐다고 보고 올해 다시 외형 성장을 재개한다. 지난해 7월 한 몸이 된 이마트에브리데이도 올해 20곳 이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열어 안정적 수익 확보에 나선다.
이마트는 올해 3곳에 이어 27년까지 신규 점포를 3곳 이상 열 계획이다. 또한 신규 부지도 5곳 이상 확보해 점포 신설을 구상 중이다. 올해 2곳을 포함해 새로 여는 점포 상당수는 트레이더스로 구상 중이다. 트레이더스는 현재 창고형 할인점 매장 수 국내 1위다. 정 회장은 트레이더스가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인 결정적 한 방이었다고 보고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경기가 안 좋고 시장 상황이 혼란스러울수록 우리의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경쟁자가 넘볼 수 없는 압도적인 지배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작년 연 매출 3조원을 넘어선 스타벅스도 초격차 지배력 확대를 지속한다. 스타벅스 매출 규모는 그룹 전체로 봤을 때 이마트, 신세계백화점에 이어 세 번째 규모다. 그만큼 그룹 내에서 차지하는 의미가 막중하다.
스타벅스는 올해도 100곳 이상의 점포를 새로 연다. 또한 '흥행 대박'을 이어가고 있는 스페셜 스토어도 확장해나간 계획이다. 스페셜 스토어는 제주, 의암호 등 수려한 풍광을 갖춘 명소에 여는 '더(THE) 매장'과 전통시장과 고택 같은 이색 공간에 여는 '콘셉트 매장'으로 구성된다. 현재 전국 11개 매장이 있다.
정 회장은 "한국만의 테마를 가진 '한국의 스타벅스'들이 '스타벅스의 한국'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커머스, 건설 등 부실 개선이 필요했던 사업군은 작년 위기 요소들을 제거한 데 이어 올해를 다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완성하는 '완전 정상화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수익성 개선과 물류 경쟁력 강화를 가속화한다. SSG닷컴은 CJ대한통운이 보유한 전국 700여개의 물류 인프라를 통해 배송 커버리지를 빠르게 넓히는 중이다. 지난해 12월 충청권에서 새벽배송을 시작했으며 올해 2월부터 부산과 대구로 범위를 넓혔다.
G마켓은 알리바바인터내셔널과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해 글로벌 플랫폼과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 회사 측은 IT역량이 뛰어난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 G마켓의 상품력이 더해지면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사업자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는 격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선택한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다.
정 회장은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면 고정관념을 뒤집는 발상이 필요하며 특히 외부와의 적극적인 협업은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신세계건설은 지난달 상장 폐지를 계기로 보다 효율적인 경영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중장기 사업 포트폴리오 수립 전략을 보다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앞서 신세계건설 재건을 위해 그룹 계열사 간 유기적 조율을 이끌었다. 또한 회장 취임 직후 경영전략실 허병훈 부사장을 건설 신임 대표로 임명하며 회사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실천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3,4분기 연속 영업손실이 개선된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결정적 무기는 바로 신세계그룹의 본업경쟁력을 응축한 결과물인 '노브랜드'다. 이마트24는 '노브랜드상품 도입점포'가 올초 1000점을 돌파했다.
노브랜드 점포는 평균 일 매출이 전체 점포 평균 대비 38% 높게 나타났다. 이에 이마트24는 올해말까지 노브랜드 점포를 2500개, 내년 4000개까지 확대해 전체 점포의 60% 이상에서 노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성장을 위해 성과 중심의 수시 인사 기조도 이어간다. 앞서 정 회장은 과거 관례에서 벗어나 과감하고 신속한 수시 인사를 단행했다. 이는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고 그룹 구성원들도 '재도약을 위해 다시 뛰자'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정 회장은 "고객 만족이라는 그룹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고 성장을 위한 가속 페달을 밟기 위해 신상필벌에 입각한 인사는 필수"라며 "변화와 도전으로 성과를 낸 조직 구성원에는 합당한 보상을 하며 계속 혁신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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