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이마트,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 오픈 外

이마트,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 오픈


[딜사이트 유범종, 조은지,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이마트가 라오스 비엔티안 시빌라이 지역에 '노브랜드 1호점'을 6일 그랜드 오픈한다. 전체면적 505㎡, 153평 규모로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어 이마트가 3번째로 진출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다. 지난 2월 이마트는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관련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노브랜드가 오픈하는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 밀집지역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젊고 트렌디하며 구매력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1호점을 올인원 쇼핑이 가능한 '생활 밀착형 로드샵'으로 오픈한다. 먼저 상품 개수만 1000여가지에 달하는 등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또 현지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1+1 할인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적극 도입한다. 이마트는 현지 방식에서 벗어나 라오스 노브랜드에 직접 한국 상품을 유통하는 구조를 구축했다. 또 노브랜드 1호점은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푸드코트와 생활용품 매장까지 동시에 오픈한다. 향후 이마트는 노브랜드 매장만 5년 내 약 20여개점을 오픈, 라오스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 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B2B 뉴트리션 신규 사업모델 도입


CJ제일제당이 뉴트리션 원료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3B(Borrow, Buy, Build) 사업모델'을 도입하고 이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3B'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업체의 원료를 CJ제일제당의 브랜드와 영업망을 통해 판매하는 'Borrow' ▲기능성이 검증된 연구 전문기업 제품에 투자해 사업권·영업권 확보 등 다양하게 시너지를 내는 'Buy' ▲자체 기술력을 활용해 새로운 뉴트리션 원료를 개발하는 'Build' 모델로 구성된다. 'Build'와 'Borrow' 모델로는 기능성 바이오틱스 원료 브랜드인 '바이옴엔리치(BiomeNrich)'를 출시했다. 총 7종의 프로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 원료로 구성된 '바이옴엔리치'는 CJ제일제당이 보유한 소재와 국내기업이 연구개발한 소재를 활용해 만들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Buy' 모델의 첫 사례로 아일랜드 기업 '뉴리타스(Nuritas)'에 투자, 이 업체가 AI를 기반으로 개발한 식물 유래 펩타이드 원료 '펩티스트롱(PeptiStrong)'의 국내 독점 영업권을 확보했다.


풀무원푸드머스, 제주산 당근과 국산 사과 담은 '스위트 우리캐플' 출시

풀무원 계열의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가 제주 당근과 국산 사과의 맛과 영양을 균형 있게 담은 과채음료 '풀스키친 스위트 우리캐플'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신제품 '스위트 우리캐플'은 제주 구좌산 당근과 국산 사과를 블렌딩해 당근의 신선함과 영양은 물론 사과의 상큼함과 달콤함까지 섭취 가능한 과채음료 제품이다. 한 팩(100㎖)에 비타민B₁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5%, 식이섬유는 10%가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또한 '스위트 우리캐플'은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획득한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제도는 안전함과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의 제조·가공·유통·판매 권장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이다. 제품 패키지는 아이들의 안전한 음용과 편의성을 고려해 제작했다. 실온 보관이 가능한 스파우트 파우치 형태를 적용해 음용과 휴대, 보관까지 용이하게 패키지를 만들었다. 해당 제품은 현재 학교, 어린이집 등 B2B(기업 간 거래)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고 점차 개인 소비자까지 접점을 늘려 나갈 예정이다.


롯데마트,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진행


롯데마트가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품목으로 겨울철 대표 과일 딸기를 선정하고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신선을 새롭게는 고객 관점에서 상품 구매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산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순간까지의 전 유통 과정을 점검해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맞도록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먼저 롯데마트는 전체 딸기 품목 중 60% 이상을 1단 상품으로 운영한다. 또한 상품 운반간 상품의 품질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반 집기도 변경하고 딸기 상품을 2~3단으로 쌓아 운반하던 방식에서 1단으로 펼쳐서 운반한다. 매장에서는 더욱 신선한 딸기를 판매하도록 진열기준을 강화했다. 딸기의 판매 기한을 진열 당일로 기존보다 하루를 당겼고 진열하지 않고 냉장 보관 중인 상품만 다음날까지 판매하도록 변경했다. 아울러 스마트팜 딸기 물량을 3배 이상 확대한다. 스마트팜은 생산부터 가공 유통 단계에서 정보 통신 기술(ICT)를 접목한 농업 시스템으로 재배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시켜 균일한 품질의 작물을 생산하는데 강점이 있다.


오리온, '스윙칩 스윙로드 Italy'&'뉴룽지 고추장카라멜맛' 출시


오리온이 셰프들의 요리를 스낵으로 즐길 수 있는 '스윙칩 스윙로드 Italy'와 이색 디저트 레시피를 입힌 '뉴룽지 고추장카라멜맛'을 한정판으로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오리온은 '스윙칩 스윙로드 Italy'의 모델로 최근 요리 경연 프로그램에서 우승을 차지한 '나폴리맛피아' 권성준 셰프를 선정했다. 스윙칩 특유의 물결모양 사이사이에 자체 개발한 시즈닝을 더해 바질과 고소한 치즈의 조합으로 완성한 '나폴리 피자맛'과 향긋한 버섯 풍미와 크리미한 맛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머쉬룸크림파스타맛'을 선보였다. '뉴룽지 고추장카라멜맛'은 우리나라 전통 간식인 누룽지를 스낵으로 재해석한 대표 '힙트레디션' 제품 뉴룽지에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인기 레시피인 고추장카라멜 소스를 더했다. 뉴룽지는 100% 국산 쌀을 사용해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낸 담백한 쌀 스낵으로 쌀 떡볶이처럼 고추장카라멜 소스와 최상의 맛 궁합을 자랑한다.


대교, 우즈베키스탄에 아이레벨 러닝센터 개소


대교가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에 글로벌 교육 브랜드 '아이레벨(Eye Level)' 러닝센터를 개소했다고 5일 밝혔다. 아이레벨은 대교의 대표 브랜드 '눈높이'의 글로벌 버전으로 개인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세계적으로 신뢰받고 있다. 이번 러닝센터 개설로 대교는 우즈베키스탄 시장에 본격 진출하여 현지 교육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우즈베키스탄 아이레벨 러닝센터는 현지 프랜차이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에 특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독립적 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우즈베키스탄은 최근 경제 성장과 중산층 확대에 따라 교육 투자 수요가 급증하는 시장으로 특히 영어와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아이레벨은 이 같은 수요에 맞춰 개별 학습 속도와 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현지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학습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몬스 침대, '나눔문화 확산 유공'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024년 나눔문화 확산 유공 포상'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나눔문화 확산 유공 표창은 경기도가 매년 나눔과 기부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한 개인과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는 민간인 14명과 기관·단체 24곳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몬스 침대는 꾸준한 기부 활동을 통해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이천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올해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수상을 통해 이천 지역사회와 변함없는 동행을 실천하고 있음은 물론 시몬스 ESG 경영의 진정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롯데웰푸드 파스퇴르, 브랜드 리뉴얼로 헬스&웰니스 강화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유가공 브랜드 '파스퇴르'가 브랜드 재정립에 나선다. '우유 본연의 맛'에서 나아가 '우유 기반 영양' 브랜드로써 발돋움하기 위함이다. 이를 표방하는 새로운 BI(로고)를 적용하고 향후 생애주기별 맞춤 영양 설계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계획이다. 파스퇴르는 브랜드 정체성을 '우유 기반의 영양(Nutrition) 브랜드'로 재정립한다. 맛은 물론이고 유산균, 단백질 등 다양한 기능성 요소들을 포함한 헬스&웰니스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정체성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BI도 새단장한다. 기존 파스퇴르 BI의 전문성과 프리미엄 이미지는 유지하면서도 높은 가독성을 위해 색상과 문자를 분리했다. 빨강, 초록, 파랑의 파스퇴르 심볼 색상은 세 가지 도형으로 형상화되어 그간 파스퇴르가 쌓아온 고품질, 고영양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한다. 브랜드 리뉴얼에 따라 기존 제품들도 새단장한다. 파스퇴르 대표 발효유 브랜드 '쾌변'은 기능성 요소를 더욱 강조한 디자인으로 변경했다. '위편한하루' 발효유는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리뉴얼하며 디자인도 함께 변경했다. 파스퇴르는 헬스&웰니스 요소가 적용된 발효유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이브자리, 사랑의 이불 1300채 기부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2024 사랑의 이불 전달식'을 갖고 연말까지 침구 1300채(2억원 상당)를 기부한다고 밝혔다. 사랑의 이불 전달식은 이브자리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이브천사 활동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매해 연말마다 열리고 있다. 지난 4일 이브자리는 파주시에 위치한 아프리카 이주민 가정 지원기관인 조이하우스에서 사랑의 이불 전달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준비한 기부물품 중 일부인 침구 400채(6000만원 상당)를 먼저 국내 최초의 국제구호개발 NGO인 희망친구 기아대책에 기탁했다. 해당 물품은 기아대책을 통해 조이하우스 연계 파주 지역 아프리카 이주 근로자 가정과 각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된다. 이어 이브자리는 다가오는 연말까지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 등에 침구 900채(1억4000만원 상당)를 추가로 기부할 계획이다.


◆쿠팡, '한우데이 기획전' 진행


쿠팡이 연말 연시를 맞아 '한우데이 기획전'을 진행한다.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한우농가의 자금을 운영하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쿠팡이 협업해 한우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쿠팡은 행사에 마련된 1++부터 2등급까지 전 등급의 한우 50여톤을 직접 매입해 선보인다. 한우 등심을 포함해 정육(국거리·불고기·다짐육), 샤브샤브, 차돌박이까지 등 총 117개의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와우회원의 경우 로켓프레시를 통해 더욱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지원을 더한 10% 할인 쿠폰도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할인 쿠폰은 1일 1회 사용 가능하다. 최대 할인을 받을 경우 1등급 등심은 100g당 7140원, 불고기·국거리는 100g당 2970원에 구매할 수 있다.


hy, '뭴러스 오메가3 레몬맛'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


hy가 '뭴러스 오메가3 레몬맛(이하 뭴러스 오메가3)'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선보인다. 뭴러스(MÖLLER'S)는 170년 전통의 노르웨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대표 제품 뭴러스 오메가3는 액상형 오메가3로 자국 내 판매 1위 제품이다. 노르웨이 청정 해역에서 잡은 대구 간유(肝油)를 전통 스팀방식으로 추출해 만든다. 어획부터 병입까지 생산 전 과정이 노르웨이 현지에서 진행된다. 오메가3(EPA·DHA 함유 유지)외 비타민A, D등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깔끔한 맛도 특징이다. 천연 레몬향으로 비리지 않고 상큼하다. 매일 한 스푼 음용하거나 샐러드, 요거트에 뿌려 먹으면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다. 크리스마스 에디션은 뭴러스 오메가3와 크리스마스 소품을 함께 제공한다. 고급 패키지를 적용해 연말연시 선물로 제격이다. 해당 제품에 한해 1만원 할인한 특별가로 판매한다. 뭴러스 오메가3 구매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본품 1병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웅진씽크빅, 고객 감사 이벤트 '땡큐 스마트올올올' 실시


웅진씽크빅이 한 해 동안 받은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연말 특별 이벤트 '땡큐 스마트올!올!올!'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겨울방학을 앞두고 학생들의 교과 성적과 온 가족 즐거움을 모두 올린다는 의미를 담은 이벤트로 웅진스마트올 키즈, 초등, 중학을 신규 체험하거나 가입하는 모든 고객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에 스마트올 키즈, 초등, 중학 무료 체험을 신청하는 모든 고객에게 편의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신규 정회원으로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캠핑 웨건, 미술용품 세트, 텀블러, 자사 전집 등을 구매할 수 있는 마일리지 중 한 가지를 추가 선택해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럭셔리 호캉스 패키지, 외식 상품권,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도 지급한다. 이벤트는 웅진씽크빅 공식 홈페이지 내 별도 페이지를 통해 참여·무료체험 신청이 가능하며 당첨자 발표는 내년 1월17일에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웅진씽크빅 스마트올 캠페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골프존커머스, 'Team Golfzon Market with Callaway' 앰버서더 공개모집


골프용품 유통기업 골프존커머스가 글로벌 골프용품 브랜드 캘러웨이골프 코리아와 협약해 'Team Golfzon Market with Callaway' 창단을 위한 국내 골프 레슨프로와 인플루언서 앰버서더를 공개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앰버서더로 선정된 인원은 캘러웨이의 25년 신상품 우드류, 골프볼·어패럴과, '전인지 웨지'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에델골프의 아이언, 웨지, 퍼터 외 기타 골프용품 등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모집 기간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3일까지로 올해 안에 총 20명의 최종 인원을 선별하여 내년 1월부터 약 1년 동안 정식 활동하게 될 예정이다. 골프 라이선스 보유자, 레슨 회원 보유자, SNS 활발히 활동 중인 프로를 대상으로 모집 중이며 이외 'Team Golfzon Market with Callaway' 앰버서더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골프존마켓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353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