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CPNT]
두나무 머신러닝팀, 금융 허위정보 탐지 챌린지 1위 外

◆두나무 머신러닝팀, 금융 허위정보 탐지 챌린지 1위


[딜사이트 이호정, 전한울, 이태웅, 이다은 기자] 두나무는 본사 머신러닝팀이 국제전산언어학술대회 '콜링 2025'에서 금융 허위정보 탐지(이하 FMD) 챌린지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콜링'은 자연어 처리와 전산언어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 대회 중 하나로, 전 세계 연구자와 기업들이 최첨단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콜링2025에서 주최한 FMD 챌린지는 금융 데이터에서 허위 정보를 탐지, 정확한 분석을 제공하는 기술력을 평가하는 과제에 중점을 둔다. 미디어를 통해 확산되는 금융 관련 허위 정보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두나무 머신러닝팀은 대규모언어모델을 활용, 허위 정보를 탐지하는 정확도인 F1을 비롯해 허위 정보 판별 근거를 평가하는 '로그' 등 모든 지표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둬 리더보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챗 GPT 등 상용화된 대규모언어모델을 사용하지 않고 오픈소스 대규모언어모델을 직접 개조해 1위를 달성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동준 두나무 머신러닝팀장은 "이번 성과는 고객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우리의 가치를 입증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믿을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해 시장의 안정성과 투명성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넥슨, 팝업 이벤트 '슈퍼바이브 게임 라운지 인 성수' 운영


넥슨은 성수동에 '슈퍼바이브'로 꾸민 팝업 이벤트 '슈퍼바이브 게임 라운지 인 성수'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21일 국내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신작 MOBA 배틀로얄 PC 게임 슈퍼바이브의 독특한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됐다.이번 팝업은 내달 22일까지 복합 문화공간 피치스 도원에서 진행된다. 넥슨은 공간 전체를 게임 콘텐츠로 꾸민 몰입감 있는 공간에서 게임의 재미를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고 강조했다. 현장 방문객 대상으로 다채로운 상시 이벤트를 비롯해 리그 이벤트 경기까지 진행하며 게임을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행사장 전반에 걸쳐 네온 컬러의 키비주얼을 활용해 화려한 전투가 펼쳐지는 게임의 특성을 살렸다. 


◆카카오게임즈, '패스 오브 엑자일2' 신규영상 4종 공개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7일 얼리 액세스를 앞두고 있는 신작 핵앤슬래시 게임 '패스 오브 엑자일2'의 신규 영상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공개된 오프닝 시네마틱 트레일러 영상에는 한 무리의 인간 군대가 등장해 어두운 숲에서 강력한 옛 유물을 수색하며 검과 활, 강력한 화염 마법으로 괴수들을 상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인게임 트레일러 영상도 공개됐다. 영상을 통해 정체 불명의 인물이 수많은 생명을 희생시키며 강력한 힘을 얻는 어두운 스토리의 일부를 알 수 있으며 성우의 나레이션을 통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워리어', '머서너리', '레인저', '몽크', '소서리스' 등 플레이 캐릭터들이 자신만의 개성있는 스킬과 전투 방식을 통해 다양한 몬스터와 보스를 상대하는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2024 마이 노트' 이벤트 진행


카카오는 콘텐츠CIC가 브런치스토리의 콘텐츠 큐레이션 공간 '틈'에서 '2024 마이 노트' 이벤트를 내달 15일까지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2024 마이 노트'는 '틈'에서 소개된 브런치스토리 콘텐츠의 문장을 모아 올해의 자신을 표현하는 나만의 노트를 만들어 보는 이벤트다. 브런치스토리 콘텐츠에 담긴 좋은 문장들을 한눈에 모아보고 간직하고 싶다는 이용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 모바일 다음 첫 화면 '틈'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문장 수집'을 시작하면 '행복', '성공', '인간관계', '리더십' 등 올 한 해 가장 관심 있었던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후 해당 주제와 관련한 브런치스토리 작가들의 문장들이 나타나고 원하는 문장을 마이 노트에 저장하면 된다. 직접 만든 마이 노트는 문장 카드 형태로 저장 후 소장할 수 있다. 아울러 내가 선정한 문장을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 이벤트를 기념해 특별 체험 공간과 선물도 준비했다. 서울 성수동 '포인트오브뷰 서울'에선 오프라인 경험이 가능하다. 온라인에서 마이노트를 완성하거나 오프라인에서 문장 카드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포인트오브뷰 다이어리북 2025'를 선물한다. 


◆카카오, UN 워크샵서 '기술 기반 인권경영' 사례 발표


카카오는 25일부터 3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UN 산하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주최한 제13차 'UN 기업과 인권 포럼'에 참석했다고 26일 밝혔다. 'UN 기업과 인권 포럼'은 UN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UNGP)의 실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글로벌 포럼이다. 정부를 비롯해 기업, 지역공동체, UN 기구, 인권단체, 학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한다. 이번에는 각국 인터넷 및 IT 전문가 등 약 4000명이 참석했다. 카카오는 첫날 첫번째 세션인 'AI 분야의 책임있는 비즈니스 행동'에 참여해 'AI와 이용자 간 건강한 상호작용 위한 윤리'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를 맡은 카카오 CA협의체 ESG위원회 그룹기술윤리팀의 하진화 프로젝트리더는 카카오가 기술기업으로서 이용자의 인권보호를 위한 노력을 다각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카카오 AI 윤리'에 새롭게 추가된 조항을 발표하고 변화하는 기술과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활동을 국제 사회와 공유해 이목을 모았다. 신규 조항은 '이용자의 주체성'으로 인간이 AI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을 경계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전을 위협하는 사용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한국인공지능법학회와 협의를 기반으로 결정했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AGF 2024서 '러브랩' 운영


스마일게이트의 글로벌 소셜 플랫폼 스토브가 국내 최대 규모의 서브컬쳐 행사 '애니메 X 게임 페스티벌 2024(이하 AGF 2024)'에서 '러브랩 바이 스토브'(이하 러브랩)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러브랩은 스마일게이트 부스에서 연애세포를 깨워주는 연구실이라는 콘셉트로 운영된다. '사니양 연구실', '러브 딜리버리', '서큐하트' 등 매력적인 히로인이 등장하는 인기 게임 7종과 각종 이벤트가 열리고 관련 굿즈 판매대가 설치된다. 먼저 내달 6일까지 온라인 사전 이벤트가 열린다. 이용자가 이벤트 페이지에서 '러브랩' 방문을 약속하고 AGF 2024 현장에서 인증하면 스페셜 엽서와 '사니양 연구실' 캔뱃지, 포토카드로 교환할 수 있는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러브랩' 출품 타이틀 7종 중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히로인 1인을 선정해 그 이유에 대해 댓글을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AGF 입장권, 출품 타이틀 게임 이용권, 네이버페이 상품권을 증정한다. AGF 2024 현장에서는 풍성한 즐길거리와 굿즈로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 버프툰 오리지널 공모전 수상작 발표



엔씨소프트는 서울경제진흥원(SBA)과 공동 주관한 '버프툰 오리지널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버프툰은 웹툰, 웹소설 및 엔씨소프트의 IP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2018년부터 콘텐츠 창작자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엔씨소프트와 서울경제진흥원은 ▲주제 및 소재의 참신성 ▲ 대중성 ▲ 등장인물의 매력도 ▲ 스토리 및 작화의 완성도 ▲ IP 확장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해 ▲좀비폰(신대성) ▲홀로 지켜 내는 지구(지인E) ▲날 죽이지 못하는 것은(창이·낙서장이) ▲저세계에서 왔습니다(수영장) ▲악마는 소공녀가 되고 싶어!(루비) 등 5편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당선작은 버프툰 및 퍼플 라운지 서비스 등을 통해 독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멜론, MMA 2024 시상자 라인업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이달 30일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리는 'MMA2024(멜론뮤직어워드)'의 시상자 라인업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민 디바 엄정화, 배우 이제훈, 배우 장근석, 배우 문근영 등 존재감 넘치는 셀럽들이 MMA 시상자로 나서 시상식에 무게감을 더한다. 이 밖에 젊은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청춘 스타들도 MMA2024를 더욱 빛낼 예정이다. 드라마 '나의 해리에게'에서 주연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 강훈, 현재 드라마 '다리미 패밀리'에서 활약 중인 금새록, 결혼 후 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Black Out'으로 연기 활동을 이어간 김보라, 드라마 '손해 보기 싫어서'에서 매력적인 주연 연기를 펼친 김영대, 드라마 '대도시의 사랑법'에서 도전적인 역할로 화제를 모은 남윤수, 드라마 'SKY 캐슬'과 '호텔 델루나' 등을 통해 얼굴을 알리고 영화 '보호자'에서도 존재감을 발휘한 박유나, 드라마 '치얼업'과 '열녀박씨'를 통해 대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배인혁, 드라마 '엄마 친구 아들'에서 따뜻하고 정의로운 기자 역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윤지온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화제의 서바이벌 예능 '흑백요리사'로 큰 주목을 받은 최현석 등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셀럽들도 라인업을 구성한다. 


◆아델앤코콘텐츠랩, 성남페스티벌 'BI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아델앤코콘텐츠랩은 성남문화재단서 주관한 '2024년 성남페스티벌에서 BI(Brand Identity)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그리고 영상디자인을 맡아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작업을 통해아델앤코콘텐츠랩은 성남페스티벌이 가진 고유의 문화적 가치와 예술적 정체성을 더욱 부각시키며, 시민들과 관람객에게 한층 높은 시각적 경험을선사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번 성남페스티벌에서 아델앤코콘텐츠랩은 페스티벌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브랜드 디자인 및 BI 디자인을 통해 축제의 시각적 통일성을 강화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아울러 아델앤코콘텐츠랩은 FOOH(Fake Out-Of-Home) 영상과 AR(증강 현실) 기술을 반영한 영상 작업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시각적경험을 제공했다. FOOH 영상을 통해 행사장 주변의 가상 광고를 구현해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영상 속에서만 보이는 독특한 디지털 광고를 선보였다.


◆웰로, AI 기반 맞춤 정책 추천 서비스 대규모 업데이트


AI 기반 거브테크(Gov-Tech) 스타트업 웰로는 맞춤 정책 추천 서비스 '웰로'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웰로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 설계에 초점을 두고 이번 대단위 개편을 추진했다. 유저 혜택을 다각도로 강화하고자 리워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성 개선을 위해 인터페이스에 큰 변화를 줬다. 업데이트 핵심은 리워드 제도 '웰포인트'다. 웰로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정책 참여자로 발돋움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조성했다. 포인트 시스템은 서비스 화면 하단부 드로워 메뉴로 상시 노출된다. 이용자들은 정책 확산 기여도에 따라 리워드를 얻게 되며, 한 번의 액션으로 최대 500포인트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출석체크 및 친구초대 같은 접속 활동은 물론 커뮤니티 내 질의응답 게시 등 포인트 획득 방법은 다양하다. 웰포인트 예산은 매주 전체 유저 참여율 등 이용성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갱신되고, 리워드는 주간지원금 소진 시까지 2000원부터 1000원 단위로 출금 가능하다. 리워드 도입에 맞춰 정책 활성화 파트너 '웰퍼' 모집도 시작한다. 웰퍼는 정책데이터 가치 확장에 동행하는 유저 앰배서더다. 이용자 편의성 증대를 위한 생성형AI 기술 도입도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방대한 정책 데이터를 학습한 거대언어모델(LLM)에 기반해 정책데이터를 축약해 보여주는 '정책요약' 기능을 개발했다. 사용자들은 맞춤 정책 안내 페이지에서 신규 기능 활성화해 다양한 정책의 복잡한 제반 사항을 3개 포인트로 압축해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의 CPNT 163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