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美 FDA 1상 승인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종근당이 자체개발한 이상지질혈증 치료 신약 'CKD-508'의 개발을 위한 미국 1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임상에서 종근당은 CKD-508의 안전성 및 지질개선 효과를 확인하는 한편 2상을 위한 최적 용량을 탐색할 예정이다. CKD-508은 혈액 내 지방단백질 사이 콜레스테롤에스테르(CE)와 중성지방(TG)의 운반을 촉진하는 콜레스테롤에스테르 전이단백질(CETP)의 활성을 억제해 저밀도 콜레스테롤(LDL-C) 수치를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C) 수치를 높여주는 기전의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다. 종근당은 효종연구소에서 진행한 비임상 효력실험에서 CKD-508의 LDL-C 감소 및 HDL-C 증가 효과를 명확히 확인했으며 이상지질혈증의 주요 지표인 아포단백질(Apo-B)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알테오젠 헬스케어-파마리서치, '테르가제' 공동 프로모션
알테오젠 헬스케어가 파마리서치와 국내 최초 인간유래 히알루로니다제 제품인 '테르가제'의 국내 판매 마케팅 및 영업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Co-promotion)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알테오젠 헬스케어는 알테오젠의 자회사로 알테오젠 자체 제품의 영업·마케팅을 담당하는 통합 법인이다. 지난 7월 식약처 허가를 받은 테르가제는 현재 양산과정을 거쳐 시판준비를 마쳤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효율적인 영업망 구축을 위한 이번 계약에서 알테오젠 헬스케어는 종합병원 위주로 직접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준종합병원 및 그 외 거래처·유통 등은 파마리서치가 담당한다. 파마리서치는 혁신적인 제품과 마케팅을 통해 단시간에 국내 유수의 제약회사로 발전한 회사로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테르가제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다. 테르가제는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만든 의약품으로 임상시험에서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했다. 또 항약물항체(ADA)가 발생하지 않아 반복적인 시술에도 일정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셀트리온, 자가면혁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유럽 출시
셀트리온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 SteQeyma)를 유럽에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셀트리온이 이달 1일(현지 시간) 유럽 주요 5개국 중 하나인 독일에서 스테키마를 출시했다. 셀트리온 독일 법인은 제품 출시 일정을 고려해 사전에 약가 등재 및 처방 시스템 등록 절차를 마치는 등 시장 맞춤형 전략을 통해 제품 출시를 빠르게 진행했다. 특히 출시 전부터 독일 최대 규모의 소화기 학회인 '독일 소화기 학회'(German Gastroenterology Congress) 등에 참가해 스테키마의 제품 경쟁력을 알리며 현지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처방 선호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같은 날 네덜란드에서도 스테키마를 출시했다. 특히 출시와 동시에 셀트리온 네덜란드 법인은 현지 주요 의약품 구매 조합인 IZAAZ(Inkoopcombinatie Ziekenhuis Apotheken Academische Ziekenhuizen) 입찰까지 따내며 직판 경쟁력을 입증했다. IZAAZ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학병원 그룹으로 의료 현장 전반에서 영향력을 지닌 주요 공급 채널로 손꼽힌다. 해당 입찰은 네덜란드 우스테키누맙 시장의 약 27%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달부터 약 2년간 스테키마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루닛 볼파라-美 DHA, '유방암 검진 솔루션' 공급 계약
루닛의 자회사 '볼파라 헬스(볼파라)'가 미국 국방보건국(DHA)과 유방암 검진 소프트웨어 공급 및 검진 시스템 고도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DHA는 미 육해공군·해병대 등 약 960만 명의 현역 군인과 퇴역 군인 및 그 가족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 국방부 산하 기관이다. 이번 계약은 총 730만 달러(한화 약 100억원) 규모이며 볼파라의 주력 제품 '페이션트 허브(Patient Hub)'가 미군 의료시설에 새롭게 도입돼 향후 5년간 사용될 예정이다. 페이션트 허브는 유방 데이터 수집·유방암 위험 평가·유방촬영술 추적 등 유방 건강 관리의 핵심 요소들을 통합한 디지털 솔루션이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미군 및 군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의료진의 관리 부담이 대폭 줄어들고 유방암 발견 및 예방 관리 체계의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루닛은 이번 계약이 장기간 축적된 볼파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결과로 특히 미국 정부 산하 기관과의 협력은 향후 양사의 글로벌 영업 확장에도 중요한 레퍼런스가 될 것으로 예상 중이다.
◆알피바이오, 국내 최초 '지속성 비타민 C' 건강기능식품 출시
알피바이오가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아워팜'을 통해 한번 섭취로 최대 10시간 동안 기능 성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지속성 비타민 C'를 국내 첫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알피바이오는 이번 제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제형으로 승인을 받은 후 국내 최초 상용화로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강화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상품화되는 '지속형 비타민C' 건강기능식품은 1일 1회 섭취로 최대 10시간까지 기능 성분을 유지하여 하루에 여러 번 섭취하는 것과 동등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하루 종일 일정한 혈중 농도를 보장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아워팜'은 약국 내 건강기능식품 코너 전용 제품에 값싼 중국산·일본산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제품은 영국산 고품질 DSM사의 프리미엄 비타민C 510mg을 함유했다.
◆제이엘케이, 'Jviewer-X'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제이엘케이가 조달청이 발표한 2024년도 3차 혁신시제품으로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흉부영상 분석 솔루션 'Jviewer-X'가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지난 1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진행된 수여식 행사에는 제이엘케이 김동민 대표가 참석해 2024년도 3차 혁신제품 지정서를 수여받았다. 이번 수여로 제이엘케이는 최대 6년 동안 공공기관과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 조달에 참여할 수 있게 됐고 조달청 혁신장터 전용몰을 통해 Jviewer-X의 공급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이번 혁신 제품 선정을 통해 Jviewer-X는 조달청 예산으로 시범구매(실증 테스트) 지원, 구매 면책, 우선 구매 제도 등의 판로 확대 정책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제이엘케이는 이번 혁신 제품 지정으로 국립의료원·국립대학병원·지방의료원·보건소·보훈병원 등 공공 의료 기관에 자사의 인공지능(AI) 솔루션 공급이 가능해진 만큼 본격적인 국내 의료 AI 솔루션 공급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회사의 주력 모델인 뇌졸중 AI 솔루션 등의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추진에 나서 국내 판로를 대폭 확장할 계획이다.
◆대원제약 '대원헬스랩', 신규 캠페인 '대원의 대원칙' 론칭
대원제약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대원헬스랩'이 새로운 영상 광고 캠페인인 "가격도 성분도 둘 다 챙기는 '대원의 대원칙', 대원헬스랩!"을 론칭했다고 4일 밝혔다. 새 광고에는 가격이 저렴할 경우 성분에 대한 아쉬움이 따르고 성분이 좋으면 가격이 비싼 상황을 대원헬스랩이 해결해 준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성분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온 국민이 부담 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대원헬스랩은 두 가지 영상 콘텐츠를 통해 가격과 성분을 둘 다 챙긴다는 브랜드의 확고한 가치관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의 고민에 깊이 공감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첫 번째 영상은 브랜드 편으로 사람들이 열띤 토론을 펼치는 장면을 통해 가격과 성분을 모두 중시하는 대원헬스랩의 브랜드 철학을 담아낸다. 두 번째 영상은 소비자 편으로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겪는 고민을 사실감 있게 연출해 공감대를 형성한다. 이번 영상 광고 캠페인은 유튜브·네이버TV·OTT 등 다양한 디지털 영상 플랫폼을 통해 송출된다. 또 대원헬스랩은 자사몰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영상 광고 론칭 기념 행사를 진행한다.
◆SK케미칼, KCGS ESG 평가서 3년 연속 A+등급 획득
SK케미칼이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주관하는 2024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통합 A+ 등급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는 2022년 KCGS 평가에서 종합 A+등급을 획득한 이후 3번째다. KCGS 평가에서 3년 연속 A+ 등급 달성은 SK케미칼을 포함해 총 3개사에 불과하다. 이 중 화학, 제약·바이오 기업은 SK케미칼이 유일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세부 부문 별로 SK케미칼은 지난해 A 등급을 받았던 지배구조 부문에서도 한 단계 상승한 A+ 등급을 획득하며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부문 모두 A+등급을 받았다. SK케미칼은 투명한 이사회 경영을 위한 지속적인 거버넌스 선진화 노력이 지배구조 부문 평가점수 상향에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는 이사회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했다. SK케미칼은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에서 ESG 경영 고도화를 추진해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보다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JW중외제약 '하이-마미' 보육기, CE MDR 인증 획득
JW중외제약이 '하이-마미(HI-MAMMI)' 보육기 3종이 국산 브랜드 중 최초로 유럽 의료기기 인증(CE MDR)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CE MDR(CE Medical Device Regulation)은 환자와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품질·안전성·성능 규제를 강화한 유럽연합(EU)의 새로운 의료기기 규정이다. 기존 규정인 MDD(Medical Device Directive)를 대체해 지난 2021년 5월부터 시행됐으며 EU 지역으로 수출되는 모든 의료기기는 기존 MDD 만료 전 반드시 CE MDR 인증을 받아야 한다. 국산 보육기 중 CE MDR 인증은 받은 것은 JW중외제약의 하이-마미가 처음이다. 보육기는 일정 체중 이하의 미숙아 또는 이상 증세를 보이는 신생아의 발육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산모의 체내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는 의료기기다. 국내에서는 JW중외제약 계열사인 JW바이오사이언스가 1984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했다. 하이-마미는 JW중외제약이 지난해 JW바이오사이언스의 의료기기 사업 부문을 양수한 이후 선보인 보육기 브랜드로 하이브리드 보육기를 포함해 고급형과 보급형 등 3종으로 구성됐다. JW중외제약은 CE MDR 인증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비롯해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보령, 2024 ESG 종합평가서 첫 'A' 등급 획득
보령이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2024년 ESG 평가에서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환경·사회·지배구조 부문에서 국내 상장사 등을 대상으로 ESG경영 성과를 평가해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각 부문별로 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통합해 종합 등급을 산출한다. 올해 보령은 환경 부문에서 전년과 동일한 A등급을 사회·지배구조 부문은 각각 한 단계씩 상승한 A+, B+ 등급을 받았다. 이에 힘입어 종합 등급은 전년 B+(양호) 대비 한 단계 상승한 A(우수)를 획득했다. 환경 부문에서 보령은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인정받았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사용량 제3자 검증을 완료해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체계화하는 등 탄소중립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지역아동후원, 장애인 고용 증대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을 강화하며 최고 등급인 A+를 획득했다.
◆동아쏘시오그룹,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과 가을 나들이 '동고동락' 진행
동아쏘시오그룹이 경기도 용인시 에버랜드에서 장애인식 개선과 장애인 여가활동 지원을 위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동고동락' 행사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동고동락은 동아쏘시오그룹의 '동아멘토링' 활동의 일환으로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나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행사에 앞서 직원들은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을 받은 후 구립동대문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성인 발달장애인과 2:1또는 3:1로 동행하며 놀이기구를 즐기고 조별 미션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교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장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동아쏘시오그룹은 2018년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과 평창 패럴림픽 동행을 계기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동행하는 동고동락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올릭스, MASH·비만 치료제 1상 중간 데이터 발표
올릭스가 호주에서 1상 임상시험 중인 OLX702A의 중간 데이터를 4일 밝혔다. 회사는 OLX702A의 호주 1상의 중간 데이터에서 기대 이상의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전망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올릭스는 호주에서 OLX702A의 안전성과 최대 내약 용량(MTD) 확인을 목적으로 한 임상1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통상 1상에서는 건강한 자원자(HV)를 대상으로 약물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지난 5월 NAFLD(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를 피험자 대상자에 추가하도록 임상시험계획을 변경했다. 올릭스는 이에 대해 MASH 적응증과 관련된 NAFLD 환자의 인체 내에서도 OLX702A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약물의 예비효력도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올릭스에 따르면 현재 단일용량상승투여(SAD)와 MAD(다중용량상승투여) 코호트를 통틀어 지금까지 60여 명의 피험자들에 대한 투여가 완료됐고 투여 후 84일의 추적관찰 후 EoS(End of Study) 검측까지 완료된 중간 데이터를 확인했다.
◆수젠텍, 대한진단면역학회 성료
수젠텍이 경주에서 개최된 대한진단면역학회 2024년 추계심포지엄에 참가해 알러지 통합 솔루션을 소개했다고 4일 밝혔다. 수젠텍은 학술대회 기간 중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120종 즉각성 과민반응(IgE) 진단시약 ▲90종 지연성 과민반응(IgG) 진단시약 ▲통합진단기기 S-Blot 등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SGTi-Allergy Screen PLUS는 국내 최대 규모인 120종의 음식·꽃가루·아토피 등 알러지 유발물질 반응 여부를 한 번에 진단할 수 있으며 ▲SGTi-Food Check IgG는 지연성 과민반응을 유발하는 항체를 측정하여 체내 염증과 면역체계 이상을 방지할 수 있는 진단시약이다. ▲S-Blot 2 Easy PLUS는 최대 12개의 샘플을 한 번에 검사할 수 있고 검사시간이 3시간 이내로 단축된 제품으로 중소형 병원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제론셀베인 셀베인 코스메틱, '수원뷰티페스타 2024' 참가
제론셀베인이 수원시가 주최하는 '수원뷰티페스타 2024(Suwon Beauty Festa 2024)'에 참가했다고 4일 밝혔다. 뷰티·헬스케어 분야 기업을 발굴하고 제품을 홍보해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전시회로 약 150여개 기업이 참가하고 250개의 부스가 운영됐다. 제론셀베인은 이번 뷰티 페스타에서 단독 부스를 통해 '셀베인 코스메틱' 4종인 ▲셀베인 리차지 스킨 부스터 ▲셀베인 하이퍼 리커버 앰플 ▲셀베인 코어 리바이탈 크림 △셀베인 바이오 앰플 마스크와 출시 예정인 ▲셀베인 스킨부스터 ▲더 피디알엔 이너스킨부스터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 기간 홍보 부스에서는 제품을 전시하고 방문자들의 체험과 마스크팩 제공, 현장 판매 등을 진행했다. 또 쇼핑 라이브 판매대전을 통해 인플루언서들이 현장에서 제품을 시연해 사용법과 우수성을 공유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특가 이벤트도 진행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휴젤, H.E.L.F Training 성료
휴젤이 국내 미용성형 분야 의료진을 대상으로 'H.E.L.F Training : 블루로즈(Bluerose) x 보툴렉스(Botulax)'를 성료했다고 4일 밝혔다. H.E.L.F.(Hugel Expert Leader's Forum)는 지난 2013년부터 개최된 휴젤의 대표적인 글로벌 학술 심포지엄으로 올해부터는 H.E.L.F.의 세부 프로그램을 신설해 국내외 의료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학술적 이해와 시술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진행된 'H.E.L.F. Training'은 국내 의료전문가(HCP) 20여명이 참석했으며 흡수성 봉합사와 보툴리눔 톡신의 병합 시술법을 주제로 한 이론 강의 및 현장 시연(Live Demo)으로 구성됐다. 연자로 참여한 임수성 밸런스랩성형외과의원 원장은 먼저 봉합사와 보툴리눔 톡신의 기전과 적용범위에 대해 소개한 뒤 휴젤의 폴리디옥사(PDO) 봉합사 '블루로즈 포르테·멀티·더블암'PCL 봉합사 '블루로즈 클레어'·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를 활용한 시연을 진행했다. 임수성 원장은 중하안부 및 이중턱 개선을 위한 시술을 선보이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이후 바디라인 개선을 위한 병행 시술법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프라임 리추얼 화이트 펄' 론칭
동국제약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의 뷰티 디바이스 '마데카 프라임 리추얼 화이트 펄'을 정식 론칭했다고 4일 밝혔다. 마데카 프라임 리추얼 화이트 펄은 동국제약이 지난 5월 인수한 자회사 위드닉스와 함께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으로 최신 하이테크놀로지 기술력에 전통 피부관리 기법인 괄사 테크닉을 접목한 프리미엄 3중 고주파 뷰티 디바이스다. 센텔리안24 마데카 프라임 라인 중 최초로 얼굴부터 바디까지 탄탄하게 탄력선을 살려주는 올라운드 케어가 가능하다. 정식 론칭에 앞서 마데카 프라임 리추얼 화이트 펄은 지난 9월30일부터 10월20일까지 두 번에 걸쳐 진행한 사전 판매 프로모션에서 준비했던 물량이 모두 조기 완판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마데카 프라임 리추얼 화이트 펄은 ▲3중 고주파 모드 ▲흡수 모드 ▲탄력 모드 등 총 세 가지 모드가 제공되며 동국제약만의 유니크한 괄사 테크닉 케어 또한 가능해 피부 탄력 케어와 흡수 케어는 물론 순환 케어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 종근당185750
- 알테오젠196170
- 셀트리온068270
- 루닛328130
- 알피바이오314140
- 제이엘케이322510
- 대원제약003220
- SK케미칼285130
- JW중외제약001060
- 보령003850
- 올릭스226950
- 수젠텍253840
- 휴젤145020
- 동국제약086450
- 동아쏘시오홀딩스000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