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풀무원, 새만금에 '육상 김 R&D센터' 구축 外

◆풀무원, 새만금에 '육상 김 R&D센터' 구축


[딜사이트 유범종, 조은지,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풀무원이 전북특별자치도·군산시·새만금개발청·한국농어촌공사 등 4곳과 새만금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전북 군산시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 종합단지에 '육상 김 R&D센터'를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새만금 수출식품 수출가공 종합단지에는 풀무원을 포함해 총 12개 수산식품 기업이 입주하게 되며 이날 각 입주기업들도 전북도, 군산시, 새만금개발청, 한국농어촌공사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 종합단지'는 군산시가 마른 김 등 수산식품산업을 지역 신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조성 중인 산업 단지다. 풀무원은 이번 새만금 투자협약으로 5년간 60억원을 투자해 2800여평 규모의 '육상 김 R&D센터'를 새만금 수산식품 수출가공 종합단지에 조성하게 된다. 내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으로 육상양식 물김 연구와 마른 김을 가공할 수 있는 생산시설 구축을 내년 말까지 완료 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육상 양식 기술로 생산한 물김을 김 스낵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가공해 2027년 내 첫 육상 김 양식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신세계인터, 에스아이빌리지 연중 최대 행사 진행


신세계인터내셔날이 '2024 대한민국 쓱데이'를 맞아 11월1일부터 10일까지 자체 디지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에서 연중 최대 규모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2019년 시작한 '쓱데이'는 신세계그룹 전 계열사가 모여 고객들에게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쇼핑 축제다. 아르마니, 에르노, 제이린드버그 등 수입 패션 브랜드부터 스튜디오 톰보이, 델라라나 등 국내 패션브랜드, 딥티크, 산타마리아노벨라, 연작 등 럭셔리 뷰티 브랜드가 대상이다. 겨울 외투나 스몰 럭셔리 뷰티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먼저 행사 기간 중 주말에는 자사 브랜드 대상 100만원 이상 결제 시 50%, 50만원 이상 결제 시 40%, 20만원 이상 결제 시 20%를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주중에는 요일 별 지정된 브랜드에 한해 조건 없이 결제 금액의 20%를 포인트로 돌려준다. 입점 브랜드에 한해서는 전 행사 기간 동안 최대 15%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적립된 포인트는 향후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상품 구매 시 결제 금액의 50%까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홈앤쇼핑, 24FW 로나피아 윈터 소프트 '기모 슬랙스' 론칭


홈앤쇼핑이 다가오는 FW시즌을 맞아 로나피아 브랜드의'윈터 소프트 클라우드 기모 슬랙스 2종'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로나피아는 이탈리안 감성의 세련된 이지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브랜드다. 이번에 선보이는 기모 슬랙스 2종은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은 폴리에스터 소재와 활동성을 높여주는 폴리우레탄 소재가 혼합되어 신축성이 뛰어나다. 이중직 조직으로 탄탄하고 형태 안정성이 우수하며, 원단의 안쪽면에 브러싱 처리하여 겨울 시즌에도 따뜻하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후가공 처리로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해 기분 좋은 착용감을 주며 텐타 가공을 통해 원단의 수축률을 개선하고 형태 유지력을 높였다. 이번 방송에서는 블랙 색상과 함께 크림베이지, 모카브라운, 차콜그레이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해 2종을 만나볼 수 있다.


◆에이블씨엔씨, '블랙프라이데이 1+1' 실시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블씨엔씨가 미샤 등 6대 인기 브랜드가 참여하는 연중 최대 할인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1년 중 가장 큰 혜택으로 열리는 이번 '2024 블랙프라이데이 최대 1+1' 행사는 다음달 8일까지 에이블씨엔씨 공식 온라인몰 '에이블샵'과 미샤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미샤, 어퓨, 초공진, 스틸라, 셀라피, 라포티셀의 베스트셀러 제품과 인기 품목을 최대 91%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에이블샵에서는 매일 오전 11시에 오픈해 자정까지 구매할 수 있는 한정 수량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브랜드별 인기 상품을 최저 9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신제품 '타임레볼루션 레티놀 1000샷 스피큘 세럼'을 66%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어퓨 '워터락 쿠션 춘배 에디션 & 워터락 피니셔' 세트는 6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세트 상품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모공 탄력 개선과 광채 나는 피부를 선사하는 미샤의 '타임 레볼루션 레티놀 500샷 크림&랩핑 마스크 세트'와 초공진 '소생 진 에센스&에센스 팩트 세트' 등을 최대 58%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디야커피, 시그니처 커피 2종 선봬


이디야커피가 자체 개발한 '시그니처 밀크'를 활용한 시그니처 커피 2종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시그니처 음료는 이디야커피가 추구하는 커피에 대한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 출시됐다. '시그니처 밀크'는 우유와 생크림을 첨가하여 묵직한 바디감과 고소한 맛을 완성해 주는 밀크베이스다. '시그니처 밀크'를 베이스로 한 신제품은 ▲시그니처 라떼 ▲민트 모히또 라떼 2종으로 구성됐다. '시그니처 라떼'는 생크림이 함유돼 부드럽고 풍부한 '시그니처 밀크'와 진하고 고소한 에스프레소가 조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민트 모히또 라떼'는 에스프레소와 은은한 민트향이 어우러진 이국적 풍미와 시그니처 밀크가 만들어내는 크리미한 바디감을 강조했다. 특히 2024 WCIGS(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 챔피언 위승찬 바리스타가 직접 메뉴 출시를 제안한 것이 특징이다. 커피 전문성을 가진 세계 대회 챔피언을 필두로 한 마케팅활동도 추후 전개할 예정이다.


◆동원F&B, '김장문화 체험 원정대' 김장투어 참가자 모집


동원F&B가 다음 달 11일부터 약 4주간 진행되는 '동원몰X양반 신나는김장투어'의 소비자 체험단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행사는 동원F&B가 올해로 24회째를 맞았다. 체험단은 서울 지하철 2호선 종합운동장역 7번 출구 앞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출발해 충북 진천의 동원F&B 공장 내 양반김치 전용 제조 공간에서 김장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직접 담근 김치는 원하는 주소지로 배송해 준다. 평일 오전 9시와 11시 총 2개 조로 진행되며 30명 이상의 단체 참가자는 단독 체험도 가능하다. 행사의 접수 기간은 이달 28일부터 12월6일까지다. 김장김치는 한 사람 당 최대 50kg까지 담글 수 있으며 비용은 10kg당 10만원이다. 1인당 참가비 5만3000원은 별도고 참가비에 재료비·교통비·중식비·택배비가 포함된다. 행사에 참가한 소비자에게는 겉절이 1kg, 보쌈 정식, 고구마, 동치미를 비롯해 동원F&B의 인기 제품 7종 꾸러미도 제공된다.


◆롯데마트·슈퍼, '플레이브' 콜라보레이션 빼빼로 단독 론칭


롯데마트·슈퍼가 다가오는 빼빼로 데이를 맞아 고객들에게 이색적인 재미를 선사하고자 오는 31일 8각 패키지의 '플레이브 롯데 빼빼로 아몬드·크런키' 2종을 단독 출시해 각 4780원에 판매한다. 각 패키지 전면에는 최근 발매된 플레이브의 미니 앨범 'Pump Up The Volume'의 의상과 10월 앵콜 콘서트에서 공개된 의상을 입은 멤버들의 비주얼이 담겨 있다. 그리고 '플레이브 빼빼로' 구매 고객에게 포토 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포토 카드는 총 10종으로 각 멤버 별 일반 포토 카드와 스페셜 포토 카드 두 종류로 구성돼 있다. 8각 패키지 '플레이브 빼빼로' 2개 구매 시 포토 카드 10종 중 2장이 랜덤으로 들어있는 '플레이브 포토 카드 세트'를 증정할 예정이다. 플레이브는 버추얼(가상) 아이돌 그룹으로 음반 판매량부터 음원 차트 순위에 이르기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며 K팝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쿠팡, 하반기 최대 혜택 담은 '와우 빅세일' 개최


쿠팡이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70% 할인 혜택을 담은 '와우 빅세일'을 내달 4일까지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와우 빅세일'은 쿠팡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연중 상·하반기 두차례만 열리는 최대 규모 할인 행사다. 이번 하반기 '와우 빅세일'에서는 아모레퍼시픽,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 테팔, 청정원, 스탠리, 로보락 등 인기 브랜드 800여개가 함께한다. ▲원데이 빅세일 ▲브랜드 빅세일 ▲카테고리 빅세일 ▲로켓직구 빅세일 등의 테마관을 준비했다. 먼저 오전 7시 오픈하는 '원데이 빅세일' 테마관에서는 ▲로보락 Q8 MAX PLUS 로봇청소기 ▲쿠첸 121 IH 전기압력밥솥 6인용 ▲샤크 에보 파워 시스템 무선 청소기 ▲소니 ULT WEAR 노이즈캔슬링 블루투스헤드폰 등을 준비했다. '브랜드 빅세일' 테마관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더미식, 애경, 해피콜, 필립스, 쿠첸 등 인기 브랜드 상품을 선보인다.


◆롯데웰푸드, '빼빼로 글로벌 리포터' 활동 시작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글로벌 메가 인플루언서 '토퍼 길드'와 빼빼로 글로벌 리포터 10인이 한국을 방문해 빼빼로데이 문화를 체험하고 글로벌 소비자를 대상으로 빼빼로데이 알리기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빼빼로 글로벌 리포터는 빼빼로데이에 얽힌 한국의 나눔 문화를 전세계로 전파하는 크리에이터다. 이번 빼빼로 글로벌 리포터 활동에는 약 46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해외 유튜버 토퍼 길드가 합류했다. 토퍼 길드는 최근 한국에 방문해 직접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빼빼로를 마련했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 마련된 빼빼로데이 전용 구역에서 다양한 맛의 빼빼로를 맛본 후 박스에 빼빼로와 메시지 카드를 담아 택배를 발송했으며 미국으로 돌아가 색다른 시각으로 재해석한 '빼빼로 하우스'를 제작해 영상으로 공개할 계획을 밝혔다. 이어 10인의 글로벌 리포터가 서울시 성수동에 마련된 '빼빼로 미니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기획 제품과 굿즈를 구경하고 빼빼로 캐릭터인 '빼로'와 함께 숏츠 챌린지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한국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진행하며 각종 콘텐츠를 제작했다. 제작된 콘텐츠는 빼빼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배민 로봇배달 챌린지' 성료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5일과 26일 양일 간 일산 킨텍스에서 '배달의민족 로봇배달 챌린지' 대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로봇배달 챌린지는 실제 배달환경을 고려한 코스에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해 배달 경기를 펼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아한형제들은 로봇 배달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로봇 기술과 인재를 찾기 위해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자율주행을 수행하는 '자율주행 미션'과 장애물이 있는 주행 코스에서 로봇으로 배달을 수행하는 '로봇배달 미션' 두 가지 부문으로 진행됐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8팀의 수상자에게는 국무총리상(상금 300만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300만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상(200만원), 특허청장상(200만원), 배달의민족 특별상(300만원), 모라이 특별상(100만원) 등 주최·유관기관 시상이 이어졌다. 우아한형제들은 수상자에 대해 우아한형제들 채용 면접 기회와 기술 활용 등의 특전도 제공할 예정이다.


◆농심 카프리썬, 소비자 요청에 플라스틱 빨대로 교체


농심 음료 브랜드 '카프리썬'에 제공되는 빨대 소재가 11월부터 종이에서 플라스틱으로 바뀐다. 유통채널별로 실제 판매되는 시점은 상이할 수 있다. 작년 2월 종이빨대를 적용한 이후 약 20개월만이다. 농심은 지난 2023년 2월 카프리썬 빨대 소재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전환했으나 이후 종이빨대가 포장재를 잘 뚫지 못해 불편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폭증해 2차례 품질 개선에 나섰다. 농심은 2023년7월 종이빨대 절단면 각도를 조정했으며 11월에는 표면 처리로 빨대 강도를 보완하는 조치를 취했다. 소비자들은 종이빨대 특유의 냄새와 감촉, 시간이 지날수록 눅눅해지는 현상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클레임을 제기했다. 소비자 불만은 카프리썬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 매년 900만 박스를 유지하던 농심 카프리썬 판매량은 2023년 13%, 올해 3분기까지는 추가로 16% 감소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331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