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코테라퓨틱스, 멕시코 '라보라토리 샌퍼'에 '자큐보' 기술수출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가 멕시코의 글로벌 제약사 라보라토리 샌퍼(Laboratorios Sanfer, S.A. de C.V.)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 신약 '자큐보(자스타프라잔)'의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중국, 인도 등 아시아권을 넘어 기술이전을 통해 중남미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계약은 양사 합의에 따라 계약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샌퍼는 1941년도에 설립되었으며 멕시코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현지 제약업체 중 매출 규모 및 점유율 1위(Source: MFP Audit Market, Knobloch Information Group 2023)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기업이다. 샌퍼는 멕시코 포함 중남미 지역 총 19개 국가에 자회사와 지사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자큐보가 중남미 시장에서의 영역 확장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계약은 멕시코를 비롯해 아르헨티나·칠레·콜롬비아 등 중남미 총 19개국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기술이전은 지난 5월 인도 글로벌 제약사와 기술 이전 계약 후 4달 만에 이루어졌으며 이미 계약을 체결한 중국과 인도에 이어 자큐보는 총 21개국가에 진출하게 됐다.
◆JW신약,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 글로벌 4상 참여
JW신약이 프랑스 글로벌 제약사 피에르파브르(Pierre Fabre)의 모발 케어 화장품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DUCRAY NEOPTIDE EXPERT)'에 대한 글로벌 4상 임상시험에 참여한다고 12일 밝혔다.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는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과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출시된 프랑스 피에르파브르 사의 모발 케어 화장품이다. JW신약은 피에르파브르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 4상은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의 사용 효과 후속 연구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2024년 9월부터 2025년 3월까지 6개월간 진행하는 임상 시험이다. 유럽과 아시아·중동·남미·아프리카 등 전 세계 15개국에서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며 한국에서는 JW신약이 담당하게 됐다. JW신약이 담당하는 이번 한국 임상에는 대한모발학회, 대한모발이식학회, 대한피부과개원의의사회 3개 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이번 임상 4상은 노우드 해밀턴 (Norwood Hamilton)분류 3단계 (모발 감소 진행이 눈에 보이는 시기)에 해당되는 피험자가 대상이다. JW신약은 이번 6개월간의 임상 시험을 통해 모발 케어 화장품 사용 이후 두피 개선 상태, 기타 요소에 의한 탈모 치료 후 두피 및 모발에 대한 후속 효과 여부 등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큐리언트, Q901 뇌종양 치료 공동연구 착수
큐리언트가 미국 하버드대 다나파버암센터, 콜로라도 주립의대 연구진들과 CDK7 저해 항암제 Q901의 뇌종양 등에서의 효능을 검증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큐리언트는 지난 6월 미국 임상종양학회 (ASCO)에서 Q901의 안전성 데이터를 포함한 1상 임상시험의 중간 결과가 발표된 후 많은 연구자 및 의사들의 공동 연구개발 요청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큐리언트는 뇌종양 분야에서 뛰어난 선행연구 결과를 확보하고 있는 하버드대 다나파버암센터, 콜로라도 주립의대와 각각 1차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맺게 됐다. Q901은 이미 안전성 및 다른 암종에서의 효능이 검증되고 있어,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바로 뇌종양 임상에 진입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신약 후보물질 이라는 점이 많은 관심을 끄는 원동력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에 앞서 큐리언트는 Q901로 미국 머크(MSD)와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통한 진행성 고형암에서의 임상개발계약 및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와의 항체약물접합체(ADC) 병용요법을 통한 소세포폐암에서의 임상개발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웅제약 "UDCA', 코로나 감염예방 효과 확인"
대웅제약이 김종승 전북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연구팀이 국내에서 최초로 대규모 코호트 분석을 통해 UDCA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중증화 감소 효과를 입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UDCA(우루소데옥시콜산)는 간 세포 보호 및 항염·항산화·면역조절 등의 작용이 있는 무독성 담즙산의 핵심 성분이다. 이번 연구논문은 국제 학술지 'JMIR 공공보건 및 감시(JMIR Public Health and Surveillance)' 8월호에 게재됐다. UDCA의 코로나19 예방 효과는 지난 2022년 12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체내 바이러스 침투를 차단하는 기전을 통한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처음으로 소개되면서 학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김종승 교수 연구팀의 연구는 '실사용 증거'(Real-World Evidence)를 확보한 대규모 연구라 의미가 깊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연구 결과 UDCA를 최소 5일 이상 복용한 환자군(이하 복용군)은 코로나19 감염 및 중증화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테라펙스, WCLC 2024서 'TRX-221' 임상 포스터 발표
그래디언트의 바이오 자회사 테라펙스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2024 세계폐암학회( WCLC 2024)에 참가했다고 12일 밝혔다.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가 주최하는 WCLC는 폐암 및 기타 흉부 악성 종양 분야에 특화된 글로벌 학술대회로 매년 100여 개국에서 80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테라펙스는 이번 WCLC에서 EGFR 비소세포폐암 4세대 표적항암제 'TRX-221'의 임상 디자인과 첫 번째 코호트 중간 결과를 포스터 발표하며 첫 투약 결과 및 후속 임상 진행 상황을 공유했다. 또 발표자인 세브란스병원 종양내과 임선민 교수와 TRX-221의 투약에 대한 심도 있는 설명을 이어갔으며 현장에서는 미국·싱가포르·대만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임상연구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TRX-221은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타그리소의 내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주요 변이인 EGFR C797S뿐만 아니라 EGFR 활성변이 및 T790M 변이를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4세대 EGFR 타이로신 인산화효소 저해제다. 지난해 미국종양학회(AACR)와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전임상 데이터 발표를 통해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디앤디파마텍, KIW 2024서 '경구용 GLP-1 펩타이드' 발표
이슬기 디앤디파마텍 대표가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위크 2024(KIW 2024)'에서 차세대 비만 치료제인 경구용 GLP-1 펩타이드에 대해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KIW 2024'는 바이오·AI, 반도체·전력 산업·로봇·뷰티·가상자산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대표 혁신 기업 경영진과 마켓 리더 150명이 발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투자 컨퍼런스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진행된 '바이오 투자 콘퍼런스'에 참여해 '차세대 비만 치료제, 경구용 GLP-1 펩타이드'를 주제로 펩타이드 경구화 플랫폼 기술인 '오랄링크(ORALINKTM)'를 소개했다. GLP-1은 짧은 반감기로 인해 신체에서 빠르게 분해되고 제거되며 경구 투여 시 소화계에서 쉽게 분해되는 특징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적의 펩타이드 디자인과 경구제형 기술이 필수적이며 디앤디파마텍은 이를 위한 펩타이드 경구화 플랫폼 '오랄링크'를 개발했다.
◆알피바이오, 건기식 보관방법 캠페인 진행
알피바이오가 약 보관에 있어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연질캡슐 캠페인'을 론칭하며 까망약사 등 약사 인플루언서 4인을 홍보대사로 발탁했다고 12일 밝혔다. 알피바이오는 이번 캠페인 모델로 ▲'스포츠약사', '까망약사'로 유명한 정상원 약사 ▲병원약사 인스타툰(병약해도 괜찮아)을 연재하고 있는 유약 약사 ▲파워 유튜버 이진수 약사 ▲부천시약사회 총무위원장 최진혜 약사를 선정했다. 이번 캠페인은 알피바이오와 부천시약사회가 주최하는 사회공헌 형태다. 이 캠페인은 특히 자동차에 보관할 때 고온과 햇빛에 노출되어 발생할 수 있는 약물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약물 보관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약사 인플루언서는 참여자 관련 총 목표 수치(KPI) 1만회를 달성하면 알피바이오가 부천시 취약계층의 헬스케어비를 지원한다. 소비자 참여형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홍보대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콘텐츠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로 인해 공중 보건 개선 측면에서는 소비자에게 올바른 약품 보관 방법을 교육해 변질된 약품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쎌바이오텍, '오케이 코셔(OK Kosher)'인증 획득
쎌바이오텍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오케이 코셔(OK Kosher)' 인증을 추가로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인증으로 쎌바이오텍은 CBT 유산균 원료 20종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코셔' 인증을 추가로 보유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넓혀갈 계획이다. 코셔 인증은 유대인의 식사 규정을 따르는 인증으로 원재료부터 제조 과정까지 모든 공정을 엄격히 관리하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임을 보증하는 제도다. 그중에서도 '오케이 코셔(OK Kosher)'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신뢰도를 가진 인증으로 미국과 유럽 등 다양한 문화권에서 식품 안전과 품질의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쎌바이오텍은 오케이 코셔 심사원의 실사와 엄격한 검토를 거쳐 1년 6개월간의 심사 끝에 인증을 획득했다. 쎌바이오텍은 이미 2000년에 국내 유산균 업계 최초로 '코 코셔(KO Kosher)' 인증을 획득했으며 매년 이를 갱신해 왔다.
◆휴젤, HCP 대상 '더채움 세이프-테크 세션' 개최
휴젤이 국내 미용성형 분야 의료전문가(HCP) 약 20명을 대상으로 '더채움 세이프-테크 세션(The Chaeum Safe-tech Session, TSS)'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휴젤은 HA필러 '더채움' 론칭 10주년을 맞아 안전한 필러 시술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하고, 국내 의료진 사이에서 더채움에 대한 올바른 이해도를 형성하고자 TSS를 마련했다. 더채움 사용 입문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이론 강의와 현장 시연(Live Demo)으로 구성됐다. 이론 강의에는 해부학을 기반으로 안면 주요 부위별 필러 시술 주의사항에 관한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서 현장 시연은 더채움 자문의인 디캐럿의원 정재은 원장이 진행했다. 팔자주름·이마·볼·입술에 적합한 필러 시술 테크닉과 안전성을 높이는 필러 시술 가이드, 안전한 제품 선택의 중요성 등을 중심으로 강의했다. 정 원장은 연간 3천 시린지 이상의 더채움 사용량과 풍부한 필러 시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노하우를 중심으로 안전하고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은 물론 더채움 제품 특장점을 상세히 소개하며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일동제약, '자율 준수의 날' 기념식 개최
일동제약이 '2024년도 자율 준수의 날' 기념식을 갖고 윤리 경영 및 준법 의식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실천 의지를 다졌다고 12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CP(Compliance Program)'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자율 준수의 날'을 지정해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11일 서울 서초구 일동제약 본사 외 전국 각 사업장에서 치러졌으며 기념식과 더불어 일동홀딩스와 일동제약 등 그룹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준법 선서 및 서약 등도 이뤄졌다. 아울러 CP와 관련한 규범력 강화 및 동기 부여, 기업 문화 확산 등을 위해 △부서별 자율 준수 책임자 임명 △CP 준수 우수 부서 시상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이 이어졌다. 초청 강연에서는 법무법인 태평양 소속의 여정현 변호사가 제약 산업 분야의 CP 관련 제도적 주안점 및 관계 기관의 최신 동향 등을 주제로 알찬 정보들을 공유했다.
◆대웅제약 '임팩타민 파워A+ 미미미누 특별판', 전국 약국 1000곳 입점
대웅제약이 입시전문 유튜버 미미미누와 협업해 지난달 출시한 '임팩타민 파워A+ 미미미누 특별판'이 출시 5일 만에 준비한 수량이 약국가에 빠르게 완판 되며 전국 약국 1000여 곳에 입점했다고 12일 밝혔다. 미미미누는 구독자 150만 명을 보유한 대형 입시전문 유튜버로, 특히 잘파 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특별판은 잘파 세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임팩타민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잘파(Z+Alpha) 세대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 태어난 알파(Alpha) 세대를 뜻한다. 책상에 앉아 장시간 공부를 하는 청소년기에는 육체 피로 증상과 함께 집중력 저하, 눈의 피로 등을 느끼기 쉽다. 임팩타민 파워A+는 육체피로•체력 저하를 개선하는 비타민 B8종 (B1, B2, B3, B5, B6, B7, B9, B12)에 콜린, 이노시톨, 아연을 함유했다. 여기에 성장기 뼈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와 눈 건강을 위한 비타민 A(베타카로틴)까지 더했다.
◆파로스아이바이오-호주 소아암 연구소, 신약 파이프라인 2종 MTA 체결
파로스아이바이오가 핵심 파이프라인인 PHI-101과 PHI-501의 적응증 확대와 중개연구를 위해 호주 시드니 소재 소아암 연구소(Children's Cancer Institute Australia)의 뇌종양 전문 연구자 데이비드 지글러(David Zigler) 박사와 물질이전 계약(MTA)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희귀질환인 소아 뇌종양 유래 환자 샘플에서 파로스아이바이오의 파이프라인 2종, 방사선 민감제 PHI-101-RS와 Pan-RAF 변이 저해제 PHI-501의 효능을 검증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첫번째로 PHI-101은 불응 및 재발성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치료제로 현재 국내와 호주에서 다국적 1상 임상시험을 수행 중이며 최근 미세잔존질환(MRD) 치료제로도 연구자 주도 글로벌 임상이 확정되어 개발 과정이 순항하고 있는 물질이다. 더불어 PHI-101은 방사선 치료에서 중요한 DNA 손상복구 매커니즘에 관여하는 CHK2 저해제로'방사선 민감제(PHI-101-RS)'로도 적응증을 확장하여 임상개발을 준비 중이다.
◆대원제약 '뉴베인' 후원 '2024 한국-이탈리아 남자배구 글로벌 슈퍼매치' 성료
대원제약이 짜 먹는 정맥순환개선제 '뉴베인액'(뉴베인)이 후원한 '2024 한국-이탈리아 남자배구 글로벌 슈퍼매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2일 밝혔다. 한국 프로배구 출범 20주년을 맞아 개최된 이번 대회는 배구 활성화와 대한민국 스포츠 산업 발전을 목표로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열렸다. 수원시와 한국배구연맹(KOVO)이 공동으로 주최해 이탈리아 명문 프로배구팀인 '베로 발리 몬차'를 초청했다. 베로 발리 몬차 팀은 7일에는 대한항공 점보스, 8일에는 KOVO 올스타 팀과 경기를 진행했다. 대원제약은 경기 후원과 함께 관중들이 경기장 입구에서 선수들을 향한 응원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뉴베인 치어 플래카드'를 준비했다. 입장 전 뉴베인 행사장을 찾은 관중들은 본인이 응원하는 선수의 이름과 함께 선수를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적으며 경기 시작 전부터 열기를 높였다. 뉴베인은 대원제약이 2020년 출시한 짜먹는 정맥순환 개선제로 다리가 붓거나 통증, 저림 등 정맥 및 림프순환장애 증상들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
◆클래시스, '볼리움' 서포터즈 1기 발대식 개최
클래시스가 홈케어 뷰티 디바이스 '볼리움(VOLIUM)'의 브랜드 서포터즈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클래시스는 슈링크와 볼뉴머 등 미용 의료 장비를 기반으로 다수 임상 경험과 고도의 기술력을 갖추며 국내외에서 신뢰도를 구축한 기업이다. 볼리움은 클래시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고주파 홈 뷰티 디바이스로 고주파 기술을 적용한 3가지 모드를 통해 체계적이고 입체적으로 피부를 관리해 준다. 오는 10월까지 약 2개월간 활동하게 될 볼리움 서포터즈는 뷰티와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고 SNS 활용에 능숙한 이들이다. 서포터즈는 제품 체험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통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각자의 개성을 살려 다양하게 볼리움을 홍보하는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볼리움 브랜드 및 제품 소개에 이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됐다. 볼리움 서포터즈는 홍보대사로서 생활 속 체험을 바탕으로 볼리움의 효과를 전달할 예정이다.
◆광동제약, '광동치올페이스트' 브랜드 페이지 오픈
광동제약이 치약형 잇몸약 '광동치올페이스트'의 브랜드 웹페이지를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브랜드 웹페이지에서는 국내 최초 히노키티올 단일성분 광동치올페이스트의 성분 및 효능효과를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제품 특장점, 일반 치약과 병행 사용법을 비롯해 천연물 유래 주성분의 효능과 근거가 되는 학술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이 지난 5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약 14만개를 달성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소비자의 정보 취득과 합리적인 구매를 돕는다는 취지다. 또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판매약국 매칭 서비스'를 운영한다. 거주지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판매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광동치올페이스트 브랜드 페이지는 모바일과 PC로 접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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