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CEO "이젠 AI 수익화 고민할 때"
[딜사이트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태웅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3년간 인공지능(AI) 피라미드 전략을 구체화했다"며 "이제는 AI로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강조했다. 25일 SK텔레콤은 유 CEO가 이날 오전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AI 데이터센터(DC)를 비롯한 AI 신성장 사업 영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 통신사(Telco) 비스니스 모델(BM)의 AI 전환을 완성하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우선 최근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GH)에 2억달러를 투자하고, AI 컴퓨팅·소프트웨어·액침냉각 등 AI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다. 기업간거래(B2B) 영역에서는 AICC·에너지 솔루션·비전 AI 등 핵심 사업 영역의 SK그룹 내 시너지 강화와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로 사업을 확장한다. 기업·소비자간거래(B2C)에서는 에이닷 핵심 기능을 고도화해 이동통신(MNO)·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빌리티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힌다는 구상이다.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해외서 호평
[딜사이트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태웅 기자]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한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가 해외 매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리뷰 전문매체인 리뷰드는 "5.3 cu.ft(국내 제품 기준 세탁 25kg, 건조 15kg)의 초대용량 세탁건조기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또 글로벌 세탁 세제 업체 피앤지(P&G)와 협업으로 개발한 '타이드 팟 콜드 사이클'을 단독으로 탑재한 잠도 장점으로 언급했다. 미국 주요 매체 CBS 뉴스는 "AI를 활용해 사용자의 세탁을 인지하고 최적화하는 똑똑한 세탁기"라고 했으며, IT 전문매체 톰스가이드는 "다수 기능들이 세련된 프레임 안에 압축돼 있다"고 호평했다. 샘모바일은 "스마트싱스 모바일 앱과 연동돼 휴대폰 화면을 통해 손쉽게 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세탁 과정도 파악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KT스카이라이프, AI 스포츠 진출…"5년 내 가입자 32만명 확보"
KT스카이라이프는 자회사 HCN과 함께 픽셀롯, 호각과 업무협약(MOU)을 체결, AI 기반 미디어 솔루션 'AI 스포츠'의 성공적인 서비스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AI 스포츠는 중계 사각 지대인 아마추어 스포츠를 대상으로 AI 무인 카메라를 활용해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산하고,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앱 기반으로 유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다. 국내 학생 선수와 가족 등 관계자 약 20만명과 동호회나 체육회에 등록된 생활 스포츠인 약 480만명이 타깃 고객이다. 전국 지자체 체육시설(약 1000개), 초중고교 체육관(7633개), 기타 대관용 체육시설(3만6946개) 등에도 이를 제공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는 이러한 잠재 고객층을 바탕으로 5년 내 가입자 32만명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LG유플, AI 적용 '사운드바 블랙2' 출시
LG유플러스는 AI를 적용하고 음향 기능을 대폭 강화한 사운드바 폼팩터 기반 셋톱박스 '사운드바 블랙2'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에는 ▲풍성한 입체음향을 제공하는 '빔포밍 서라운드 사운드' 기술 ▲AI 기반 공간 맞춤 음향 ▲고객 취향에 맞게 음역대를 조절하는 '사용자 이퀄라이저' 등의 기능이 새로 탑재됐다. 또 블루투스로 연결된 헤드셋과 이어폰을 통해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도 지원한다. 셋톱박스 처리 속도도 향상됐다. 램(RAM)을 기존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해 서비스 시작 시간과 앱 실행 시간이 20% 이상 개선됐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장비 임대료는 월 8800원(VAT 포함, 3년 약정 기준)이며, 벽걸이 설치를 위한 월마운트 브라켓을 기본 제공한다.
◆대한전선, 미국서 1900억 규모 수주…역대 최대
대한전선은 미국 판매법인인 T.E.USA가 미국 동부에서 1900억원올해 미국에서 규모의 초대형 장기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대한전선이 미국에서 수주한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다. 대한전선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만 약 5200억원의 신규 수주고를 올렸다. 이로써 북미 진출 이후 최대 성과를 낸 2022년 연간 누적 수주액 4000억원을 반 년 만에 크게 넘어서며, 새로운 기록을 썼다. 대한전선은 미국 동부에서 노후 전력망을 신규 전력망으로 교체하는 프로젝트에 138kV, 345kV급 케이블과 접속재 등 초고압 전력망 자재 일체를 공급한다. 미국의 지중 전력망은 50% 이상이 교체 시기인 40년을 넘어섰으며, AI와 반도체 발전 등으로 전력 사용량이 급증해 교체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LG CNS "일본 에듀테크 사업 본격화 나선다"
LG CNS는 최근 일본 내 300여개의 직영 어학원을 운영하는 일본 유명 교육업체 이온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으로 LG CNS는 ▲일본 공교육용 영어회화 AI튜터 앱 구축 ▲'AI 스피크 튜터 2' 앱 리뉴얼 ▲이온 온라인 학습 운영 플랫폼(LMS) 고도화 ▲온·오프라인 학습 데이터 통합 및 분석 등 이온의 모든 교육사업에 디지털전환(DX) 기술을 심는다. 박상균 LG CNS 통신·유통·서비스사업부장 전무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일본 에듀테크 사업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 C&C, 현대이지웰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
SK C&C는 현대이지웰의 '기업 복지몰 특화 DX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복지서비스 전문기업 현대이지웰은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 B2B 쇼핑몰을 운영 중이다. 이번 사업은 현대이지웰 복지몰 쇼핑 채널이 변화하는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고, 서비스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SK C&C는 현대이지웰이 고객 기업 B2B 쇼핑몰을 중단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전환하고, 접속량이 많은 상품 전시와 이벤트 영역은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관해 신속한 운영 대응 체계를 확보할 계획이다.
◆유베이스 그룹사 에쿼티앤스톡보이스 "주총 의결권 위임 시장 선도"
유베이스그룹의 그룹사인 에쿼티앤스톡보이스는 최근 비사이드 코리아와 KDM홀딩스, 위스컴퍼니웍스 등과 함께 4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에쿼티앤스톡보이스는 의결권 위임장 확보 전문 기관이다. 이들은 앞으로 ▲주총 관련 최신 정보·노하우 공유를 통한 의결권 권유 전략 개선 ▲공동 마케팅 캠페인 실행을 통한 의결권 권유 활동의 목표·전략 수립 ▲의결권 권유 활동을 위한 컨소시엄 구축과 협력 체계 확립 ▲투명하고 효과적인 의결권 권유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세스 개선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성준 에쿼티앤스톡보이스 대표는 "지난해 정기 주총은 2600여건, 임시 주총은 640여건 진행됐다"며 "의결권 위임장 확보 전문 파트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IR 전문가 육성 시스템 구축과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을 지원하고 선도적이고 투명한 의결권 시장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NHN,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 2차 CBT 시작
엔에이치엔(NHN)은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의 2차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2차 CBT는 이날부터 31일까지 총 7일 간 한국 이용자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게임 후반부까지 이용자들을 사로잡을 핵심 콘텐츠들을 모두 공개하고 게임성을 검증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 3월 기술 검증을 목표로 진행했던 1차 CBT에서는 볼 수 없었던 멀티플레이 모드 3종(분쟁지역, 협동 레이드, 익스트랙션)이 모두 공개된다. 이번 CBT를 기념해 게임과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2차 CBT 신청자 전원에게 정식 출시 시점에 특수 장비 3종 세트를 지급할 예정이며, 출석과 레벨 달성, 누적 접속 시간에 따라 생존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도 지급할 방침이다.
◆JBL, 야외 활동 특화 스피커 2종 출시
하만 인터내셔널의 JBL은 여름철을 맞아 야외 활동에 특화된 스피커 2종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JBL 고(GO) 4 포터블 블루투스 스피커 ▲JBL 파티박스 온더고(PARTYBOX ON-THE-GO) 에센셜 파티 스피커 2종이다. 고 4는 JBL의 가장 작은 포터블 스피커로, 이전 모델보다 베이스 사운드를 개선했다. 최대 7시간 재생 가능한 배터리 성능과 함께 플레이타임 부스트 기능을 제공, 배터리 수명을 최대 2시간 늘릴 수 있다. IP67 방수방진 등급도 갖췄다. 출고가는 5만9000원이다. 파티박스 온더고 에센셜 파티 스피커는 소리 왜곡을 줄여주는 듀얼 트위터와 선명하고 섬세한 사운드를 전달하는 하이 익스커션 우퍼, 웅장한 저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베이스 부스트가 적용됐다. 가격은 44만9000원이다.
◆행복얼라이언스-남양주시-SK매직, 결식우려아동 지원한다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는 남양주시, SK매직과 함께 결식우려아동에 도시락을 지원하는 남양주시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행복두끼 프로젝트는 기업, 지방정부, 일반 시민 그리고 지역사회의 민관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아동 결식 문제를 해결하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주요사업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남양주시 내 결식우려아동 60명에게 10개월간 1만3200여식의 도시락을 지원한다. SK매직은 도시락 공급에 사용되는 사업비를 기부했으며, 행복도시락사회적협동조합은 제조 및 배송을 맡았다. 남양주시는 지원 대상자 발굴 및 행정 지원은 물론, 사업 종료 후에도 후속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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