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울대와 'AI 공동연구센터' 설립
[딜사이트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신영욱, 전한울, 이태웅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분야 기술·제품 경쟁력 확보와 인재 양성을 위해 서울대학교와 'AI 공동연구센터'를 설립, 산학협력을 이어나간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와 서울대학교는 서울 관악구 소재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 DX부문과 서울대 공과대학 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은 AI 공동연구센터에서 향후 3년간 AI 최신 기술 분야에 대한 산학협력 연구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 과제는 ▲온디바이스 AI ▲멀티모달 AI 등을 위한 세부 기술 확보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AI 분야에서 서울대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AI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제품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과제에 참여하는 석·박사급 연구원을 대상으로 우수 인재 양성 및 확보를 위한 채용 연계 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 C&C, AI 챗봇 생성·활용 '마이박스' 출시
[딜사이트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신영욱, 전한울, 이태웅 기자] SK C&C는 17일 인공지능(AI) 채팅 서비스 '솔루어 마이챗'을 기반으로 직원 업무에 맞춘 AI 챗봇 생성·활용을 지원하는 '마이박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마이박스는 직원들이 자기 업무에 필요한 AI 챗봇을 수시로 직접 생성해 활용한다는 점에서 개인 맞춤형 AI 하이퍼오토메이션(초자동화) 서비스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마이박스를 활용하면 재무, 인사, 법무 등 다양한 직무별 특화 AI를 맞춤형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고, 각종 사내 민원 응대 업무도 대행시켜 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조직 단위로 마이박스를 생성해 공동으로 전문 AI 서비스를 운용하고, 전사 공통 과제나 부서 간 협업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시각장애인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앞장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 점자정보단말기를 기증했다고 17일 밝혔다. 점자정보단말기는 시각장애인이 점자나 음성으로 디지털 파일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일종의 노트북이다. 이 단말기를 통해 시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학습, 업무,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농어촌 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점자정보단말기 7대를 기증했다. 단말기 7대는 한시련의 강원, 경남, 전남, 전북, 충북 등 농어촌 지역 지회에 전달된다. 오는 8월부터 시각장애인들의 상담, 재활교육, 일상생활 훈련 및 정보화교육 등 다양한 활동에 활용될 예정이다.
◆LG전자, '씽큐 26도 챌린지' 켐페인 실시
LG전자는 누구나 쉽게 LG 씽큐 앱을 통해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에너지 절약에 동참 하는 '씽큐 26도 챌린지' 캠페인을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7월부터 두 달간 열린다. LG 씽큐 앱에서 LG전자 에어컨을 연동한 후 에너지절약 선언 및 챌린지 동참하기에 동의하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고객은 에어컨 희망 온도를 정부 권장 냉방 온도인 26도 이상으로 최소 10시간 사용하면 된다. LG 씽큐 앱이 에어컨 사용 기록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한다. 캠페인에 에어컨 1만대가 참여해 2달 동안 평균 온도를 1도 높였다고 가정하면, 800가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 수준인 24만kWh 이상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LG CNS, 대학교 DX 인재 확보 박차
LG CNS가 국내 주요 대학교에서 DX 우수 인재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현신균 대표는 최근 서울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재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특별 세미나를 진행,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현 대표는 지난 5월 중앙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리더십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LG CNS는 중앙대,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3개 대학에 각각 ▲보안 ▲AI ▲최적화 분야의 계약학과를 신설, DX 인재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 대표는 "DX 사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차세대 인재를 발굴, 확보하는 것이 필수"라며 "국내 대학교와 산학협력을 더욱 확대해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DX 전문가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브컴퍼니,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사업' 공급기업 선정
바이브컴퍼니는 '2024년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사업'에서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바이브는 이번 사업에서 자사 생성형 AI 파운데이션 모델 '바이브GeM'을 기반으로 한 ▲바이브 서치GPT ▲바이브 스마트챗 ▲바이브 리포트코파일럿 ▲바이브 뉴스다이제스트 등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여주는 AI 솔루션들을 제공한다. 바이브 서치GPT는 RAG(검색 증강 생성) 기반 AI 검색 솔루션으로 문장 형태의 질문을 입력하면 AI가 문서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제공할 뿐 아니라 답변 출처까지도 명시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 SKT, 몰로코와 AI 광고 플랫폼 '어썸 2.0' 출시
SK텔레콤은 머신러닝 솔루션 기업 몰로코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반 통합 광고 플랫폼 '어썸 2.0'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몰로코는 기업에 맞춤형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이다. 어썸은 SK텔레콤의 T전화, T멤버십, PASS 등 서비스와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타겟팅 광고 플랫폼이다. 어썸 2.0은 광고주와 일반 사용자 모두에게 초개인화된 맞춤 광고를 제공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양사는 서비스 범위를 글로벌로 확대해 글로벌 톱티어 수준의 유저 타겟팅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텔코들에게 새로운 애드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만 인터내셔널 AKG, N시리즈 무선 이어폰·헤드폰 2종 출시
하만 인터내셔널은 AKG가 프리미엄 완전 무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AKG N5 하이브리드'와 프리미엄 무선 오버이어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AKG N9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 신제품은 AKG의 레퍼런스 사운드와 줌 인증을 받은 최상의 통화 품질, 블루투스 5.3 및 USB-C 동글 연결을 통해 끊김 없는 연결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달 21일 공식 출시, 삼성닷컴 및 주요 온라인 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출고가는 AKG N5 하이브리드는 29만9000원, AKG N9 하이브리드는 42만9000원이다. AKG는 오는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더쇼룸'에서 오디오 애호가 대상 이들 신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KT리빙 "스마트 리빙 솔루션 도입…주거 서비스 경쟁력 강화"
KT그룹 임대주택 운영관리 업체 KT리빙과 KT에스테이트-야놀자 합작 프롭테크 기업 트러스테이는 스마트 리빙 솔루션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KT리빙은 트러스테이의 스마트 리빙 솔루션 '홈노크타운'과 '홈노크존'을 KT리빙이 운영하는 임대주택, 청년안심주택 등에 도입할 예정이다. 해당 플랫폼으로 KT리빙은 입주민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제공, 효율적인 주택 관리를 실현하는 등 주거 운영 서비스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킬 계획이다. 김환서 KT리빙 대표는 "양사의 시너지로 차별화된 주거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해 주거 운영 시장의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딜라이브TV, 지역밀착형 신규 프로그램 대폭 강화
딜라이브는 지역채널을 담당하는 딜라이브TV가 지역밀착형 신규 프로그램들을 대거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딜라이브TV의 장수 프로그램 '히스토리야'가 시즌4로 새롭게 돌아온다. 히스토리야는 우리 동네 역사를 최한나 한국사 강사가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이다. 걸그룹 카라 출신 허영지가 새로 합류하며, 여름 납량 특집 등 다양한 특집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어슬렁의 여행드로잉', 'CAR 톡 왔어요' 등 두 편의 신규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김현태 딜라이브TV 대표는 "특색 있는 지역채널 프로그램 라인업을 만들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빙, KBO 리그 시청 안내 튜토리얼 영상 공개
티빙은 '2024 신한 SOL뱅크 KBO 리그' 생중계 시청을 돕는 튜토리얼 영상을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티빙 공식 유튜브에 공개된 튜토리얼 영상은 OTT 플랫폼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이들을 위해 준비됐다. 티빙 가입방법부터 이용권 구독 및 결제, 모바일 앱 설치 시청 방법 등 KBO 리그 생중계 시청에 필요한 절차를 순서대로 알기 쉽게 담았다. 티빙에서 KBO 리그를 시청하는 방법도 상세히 설명한다. 티빙 관계자는 "야구 팬덤 중 OTT 플랫폼이 생소한 분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영상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티빙은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이용자들의 문턱을 낮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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