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대웅, 펙수프라잔 북미 라이선스 회수 결정 外

◆대웅, 펙수프라잔 북미 라이선스 회수 결정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대웅제약은 뉴로가스트릭스(Neurogastrx)와 지난 2021년 6월 체결한 미국∙캐나다 시장에서의 펙수프라잔 임상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권 라이선스 계약을 양사 합의하에 종료했다고 5일 밝혔다. 뉴로가스트릭스는 파이프라인 재평가를 통해 펙수프라잔의 개발이 더 이상 전략적 사업 계획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계약 종료에 합의했다. 계약 종료에 따라 대웅제약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펙수프라잔 임상 개발과 상업화에 대한 모든 권리를 회수했다. 2021년 계약 당시 대웅제약이 취득한 뉴로가스트릭스 지분 5%는 반환하지 않는다. 대웅제약은 이번 계기로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 등 글로벌 빅마켓에서 동시에 임상 개발을 진행할 수 있는 복수의 다국적 제약사와 협상에 돌입했다.


◆비보존제약 '라라올라액', 유한과 파트너십 체결

비보존제약 라라올라액 제품. (제공=비보존제약)

비보존제약은 유한양행과 무기력증 개선제 라라올라액의 공급에 대한 신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L-아르기닌' 피로회복제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 유한양행이 일반의약품인 라라올라액20㎖에 대한 독점 영업, 마케팅을 진행한다. 비보존제약의 대표 일반의약품인 라라올라액은 1일 1회 용법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L-아스파르트산, L-아르기닌이5290㎎ 함유됐다. 정신적•신체적 무기력 증상과 아미노산 결핍상태 회복의 보조요법에 효능을 가진다.


◆엘레바, ASCO에서 리보세라닙 판매준비 본격화

HLB가 간암 1차 치료제 리보세라닙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며 판매준비를 본격화 하고 있다. HLB의 미국 자회사인 엘레바(Elevar Therapeutics)는 세계 최대 암학회 중 하나인 ASCO(미국암학회)에 대형 부스를 마련해 전문의와 다국적 제약사들을 대상으로 리보세라닙의 효능과 경쟁력을 설명하는 한편, 선낭암 2상 관련 업데이트된 결과도 발표했다. HLB는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과 면역관문억제제 '캄렐리주맙'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을 모두 마치고 지난 16일 미국 FDA에 간암 1차 치료제로 신약허가신청서(NDA)를 제출한 바 있다.


◆셀트, 경구용 휴미라 시밀러 개발 착수

셀트리온은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San Jose)에 기반을 둔 바이오텍 라니 테라퓨틱스(이하 '라니')사와 경구형 아달리무맙(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개발명: RT-105)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올해 1월 초 라니와 경구형 우스테키누맙(개발명: RT-111) 신약 개발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추가로 협업 계약을 맺게 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은 경구형 아달리무맙 개발에 필요한 CT-P17(성분명: 아달리무맙)을 라니에 독점 공급하고 향후 경구형 아달리무맙의 임상1상 결과에 따라 글로벌 개발 및 판매권(Global License)에 대한 우선 협상권을 갖게 된다. 라니는 고용량 약물을 탑재할 수 있는 자체 보유 기술에 대한 임상을 진행하고 고농도 경구형 아달리무맙을 개발한다.


◆루닛, ASCO서 항암제 치료효과 예측 가치 입증

루닛 AI 기반 병리분석 솔루션 '루닛 스코프 PD-L1' (제공=루닛)

루닛은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가 국소진행성 직장암(LARC) 환자의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2023)에서 발표됐다. 연구진은 수술 전 항암방사선요법(CRT) 치료를 받은 국소진행성 직장암(LARC) 환자의 병리 조직에 루닛 스코프를 적용해 면역세포인 종양침윤림프구(TIL)의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루닛 스코프가 분석한 TIL 변화가 국소진행성 직장암 환자의 병리학적 완전 관해(pCR)와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루닛 스코프를 이용한 종양 미세환경 분석이 직장암 환자의 치료 후 예후 예측에 의미있게 적용 가능함을 보여준 결과다.


◆휴온스푸디언스, 여름맞이 특별 프로모션 진행

휴온스푸디언스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오는 18일까지 여름맞이 다이어트·뷰티 프로모션 '여름준(JUNE)비'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살바이타임 ▲콜라겐 곤약젤리 ▲엔자임 타임 ▲콜레우스 포스콜리 등 이너셋 대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프로모션 제품 구매 시 1박스를 더 증정하는 1+1 또는 2+1 혜택을 마련했으며 슬림바이오틱스, ABC 젤리스틱, 피쉬콜라겐 등 제품 구매 시 비오틴을 추가로 증정한다.


◆동화약품, '2023 가송예술상' 시상식 개최

2023 가송 예술상 대상 수상작인 Lili Lee 작가의 '이어질 리邐' (제공=동화약품)

동화약품은 '2023 가송예술상' 시상식을 지난 1일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개최하고, 대상으로 Lili Lee 작가의 '이어질 리邐'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가송예술상은 예술계의 숨은 인재 발굴과 후원을 통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2012년에 제정됐으며, '접선'(접는 부채)을 모티브로 젊은 작가들이 참여하는 시각예술 전 분야 대상의 공모전이다. 수상 및 입선 작가 10인의 작품은 6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제 8회 '여름생색'展에서 전시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제약+ 648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