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닥사 "5대 거래소 증권성 토큰 상장 無" 강조
김가영 기자
2023.02.01 17:44:03
"거래소가 가상자산의 증권성을 자체적으로 검토해 상장"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DAXA, 이하 닥사)가 각 거래소에 증권성이 있는 토큰은 상장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1일 닥사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닥사 회원사(고팍스·빗썸·업비트·코빗·코인원)는 자본시장법을 비롯한 현행법을 준수하며 가상자산을 거래지원하고 있다"라며 "현재도 가상자산의 증권성을 자체적으로 검토해 증권인 경우 거래지원하지 않는 등, 현행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간 적용례가 없었던 투자계약증권의 적용례를 제시한 금융당국의 '조각투자 가이드라인'도 참고해 증권성 판단에 대한 기준을 보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닥사가 이처럼 입장을 밝힌 이유는 1일 언론 보도를 통해 금융위원회가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들에게 거래 중인 '토큰 증권'을 분류하고 거래종료(상장폐지)하라는 지침을 전달했다는 소식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빗썸, 농협 외 다른 은행과도 계좌 발급 검토 중 코인원이 내디딘 '코인 재상장' 첫발 두나무, ESG 경영위원회 1차 정기위원회 개최 닥사, 김재진 상임부회장 선임 外

닥사 측은 이와 같은 보도 내용에 따른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고자 입장문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닥사는 또 "조만간 마련될 '토큰 증권 발행·유통 규율체계'에 따라 지금까지와 달리 가상자산에 새롭게 증권성 판단이 요구되고 자본시장법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설명드린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