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H 사회적채권, 최종 평가 'SB1'
최유나 기자
2023.02.01 08:50:44
한신평 "ESG 관련 활동 우수"
이 기사는 2023년 01월 31일 1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유나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LH)가 최근 발행한 사회적채권이 ESG 관련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국신용평가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LH가 발행한 무보증사채(사회적채권)의 프로젝트 적격성, 자금관리, 관리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최종 평가등급에 가장 높은 'SB1'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LH는 이번 사회적채권을 통해 총 1900억원을 발행했다. 조달자금을 전액 보금자리론·내집마련 디딤돌대출·적격대출 공급을 위한 유동화(주택저당증권, 주택저당채권담보부채권) 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한신평은 LH가 이번에 발행한 채권의 프로젝트 적격성과 자금투입 비중에 가장 높은 등급인 E1을 부여했다. 프로젝트의 적격성이 뛰어나고 조달자금 전액을 프로젝트에 투입한다는 이유에서다. 한신평은 "LH가 조달하고자 하는 금액 1900억원을 전액 적격 프로젝트에 투입할 예정"이라며 "무주택자에게 보금자리론·내집마련 디딤돌대출·적격대출 공급을 통해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주거복지를 증진한다는 사회적 편익이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관리와 운영체계의 투명성에도 가장 높은 M1 등급을 부여했다. 미사용자금의 관리절차를 마련했고 자금관리 체계가 국제자본시장협회(ICMA) 기준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한신평은 "관리체계에 '사회적채권 자금의 용도'라는 합리적 기준을 마련했다"며 "조달자금 전액을 정책모기지 사업에 투입한다"고 설명했다. 정책모기지란 정책과 모기지(주택담보대출)의 합성어로 정책목적을 위해 공적재원 등을 기반으로 시장보다 저금리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을 말한다.

관련기사 more
LH 부사장에 박철흥 공공주택사업본부장 LH, 업무계획 수립…공공주택 50만호 공급 박차 LH, 정부지원 기반 재무융통성 높아 '준공 후 미분양' 7110가구, LH 매입임대 가능성

이어 "유동화증권 발행 등은 리스크관리 협의회 등에서 회의체를 소집해 의결을 거치고 유동성 공급을 위한 공사채는 이사회의 연간 한도승인 절차를 거친다"며 "LH의 관리체계는 정부의 가이드라인과 ICMA 등의 원칙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LH는 조달자금을 사용하기 위해 이사회가 연간 한도승인을 거친 후 건별로 담당이사가 결재한다. 여유자금은 내규에 근거해 관리하고 월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미사용자금은 공사법과 금융위원회 승인 사항으로 제한해 현금성 자산,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MMDA), 머니마켓펀드(MMF) 등의 상품으로 일시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한신평은 "LH가 취약계층 지원과 주거환경 개선 등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사회적 책임의 관심도와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며 "LH의 ESG 관련 활동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