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김앤장,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 돋보여
박안나 기자
2023.02.01 17:10:23
딜사이트 대표이사상 수상…롯데케미칼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자문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1일 16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 시상식이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렸다. 인수합병(M&A) 법률자문 부문 베스트하우스상을 수상한 은현호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오른쪽)와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딜사이트)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김앤장 법률사무소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에서 인수합병(M&A) 법률자문 부문 베스트하우스상(딜사이트 대표이사상)을 수상했다. 롯데캐미칼의 해외 자회사를 통한 일진머티리얼즈 지분 인수 등 거래에서 김앤장의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법률자문 역량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앤장은 2022년 10월 계약이 체결된 일진머티리얼즈 경영권 매각 거래에서 매수측인 롯데케미칼에 법률자문을 제공했다. 롯데케미칼이 지분 100%를 들고 있는 미국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2차 전지 소재 회사인 일진머티리얼즈의 경영권 지분 및 자회사인 아이엠지테크놀로지의 신주인수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주체가 롯데케미칼의 미국 자회사인 데다 인수 대상인 일진머티리얼즈 역시 자회사를 통해 해외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업체인 만큼 김앤장이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 능력이 더욱 돋보였다. 롯데케미칼은 일진머티리얼즈와 그 지배 아래에 있는 국내 자회사 7곳과 해외 자회사 6곳을 함께 인수했는데 각 자회사가 발행한 다양한 주식연계증권의 주요 조건 및 고려사항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주요 영업계약의 위험분석 등이 필요했다.


김앤장 관계자는 "글로벌 로펌으로서 해외 로펌 네트워크와 그동안 구축해온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해외 로펌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인수대상회사의 해외자회사 관련 법률 이슈를 다각도로 살폈다"며 "다양한 해외 측면의 고려사항이 있는 본건 거래가 문제없이 진행되도록 해외기업결합신고 및 거래단계에 따른 각종 외환신고를 비롯한 관계 법령에 따른 승인/신고 절차를 검토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기업들 몸사리기…자금조달시장 찬바람 KB證, 유증·DCM '2관왕'…한투證 IPO '1위' 김앤장, 디지털자산 정책 토론회 연다 삼성증권, 외국계IB와 어깨 견줘

김앤장의 자문역량이 돋보인 롯데케미칼의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거래는 2조7000억원 규모의 빅딜이었다. 김앤장은 이 외에도 지난해 다수의 대형 거래에 법률자문을 제공했다.


2022년에 가장 규모가 컸던 3조5000억원 규모의 한국브룩스오토메이션 및 브룩스오토메이션아시아 매각 거래에서 법률자문사로 활약했으며 디티알오토모티브의 두산공작기계 인수(2조1000억원), 한앤코엑스칼리버홀딩스의 한앤코시멘트홀딩스 인수(1조8000억원) 등 거래를 비롯해 한화가 한화건설을 흡수합병하는 1조5440억원 규모의 딜 등에 법률자문사로 참여했다.


이처럼 조 단위 빅딜을 여럿 맡은 덕분에 김앤장은 지난해 60조원에 이르는 자문 실적을 쌓았다. 2위와 30조원 이상의 압도적 차이로 M&A 법률자문 실적 1위에 올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