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부산 디지털자산 거래소 STO도 지원
김가영 기자
2023.01.31 08:22:19
김상민 위원장 "당정청 협의 통한 가이드라인 마련되면 증권형 토큰도 상장 가능"
이 기사는 2023년 01월 30일 17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디지털자산위원회 2023 첫 회의 겸 제 5차 민당정 간담회' (사진=김가영 기자)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부산시가 연내 설립할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서 향후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 ST)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상민 부산 디지털 자산 거래소 설립 추진위원장은 3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디지털자산위원회 2023 첫 회의 겸 제 5차 민당정 간담회'에 참석해 이와 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민의 힘 정책위원회, 정무위원회,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에서 주최했다.


앞서 언론을 통해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부산시는 연내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그러나 부동산, 선박, 지식재산권, 금, 귀금속, 농·축산물 등을 토큰화해 소액으로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개발될 예정이며, 증권형 토큰은 거래 대상에서 제외된다. 증권형 토큰은 자본시장법 상 증권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일반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부산시가 설립할 거래소에서도 증권형 토큰을 거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강력히 밝혔다. 그는 "많은 증권사에서 증권형 토큰을 발굴하고, 상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부산이 설립할 거래소는 가장 안전한 거래소"라며 "부산은 금융중심지이자 블록체인 특구이다. 당정청의 협의 후 증권형 토큰 발행(STO)가이드라인이 나오면 부산시에서도 증권형 토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코빗, STO 보고서 발간 外 합종연횡 활발…디지털자산 내재화 닥사 "5대 거래소 증권성 토큰 상장 無" 강조 STO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가?

당장은 자본시장법과 충돌 가능성이 있어 증권형 토큰까지 상장할 수는 없지만 가이드라인이 확정되면 증권형 토큰 역시 상장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또 "부산시가 설립할 거래소는 분권형 거래소"라며 "예탁·결제 기능을 분리하고 이해 충돌을 피하기 위해 코인 상장도 분리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통 금융시장에서는 상장심사, 예탁, 거래중개 등의 역할이 기관별로 분리돼 있다. 그러나 현재 원화거래를 지원하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는 모든 기능을 거래소들이 각자 수행한다.


김 위원장은 거래소의 독점적 권한 문제를 꼬집으며 "거래소에서 코인발행 및 자전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구조를 원천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신설할 분권형 공정 거래소는 투자자 보호를 최선의 가치를 두고 있으며, 이해충돌을 피하기 위한 상장 심사 분리 진행 등 디지털자산 신뢰성의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