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대어급 빅딜' 휩쓴 KB증권, 산업발전 공헌
강동원 기자
2023.02.01 17:06:15
한국거래소 이사장상 수상…LG엔솔·WCP 등 초대형 IPO 주관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1일 16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 시상식이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렸다. IPO 주관 부문 베스트하우스상을 수상한 유승창 KB증권 ECM 본부장(오른쪽)과 홍순욱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KB증권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회 딜사이트 IB 대상'에서 기업공개(IPO) 주관 부문 베스트하우스상(한국거래소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불확실성이 커진 시장환경 속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과 더블유씨피(WCP) 등 조 단위 대형 IPO를 모두 성사시키며 산업발전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KB증권은 지난해 1월 국내 주식시장 역사상 최대 공모 규모(12조7500억원)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IPO를 주관하며 일찌감치 독주체제를 구축했다. KB증권은 딜(Deal) 수임을 위해 김성현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들이 직접 나서 입찰제안요청서(RFP)와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을 검토하는 등 회사 역량을 집중했다.


대표 주관사로 선정된 뒤에는 공모구조 설계부터 청약·환매까지 IPO 전 과정에 걸쳐 주관사단을 조율하며 활약했다. 탄탄한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바탕으로 해외 주식시장 상장 가능성이 충분했던 LG에너지솔루션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선택한 것 역시 KB증권의 역할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노력 덕에 LG에너지솔루션은 기관 수요예측에서 1경5000조원이라는 주문을 받은 데 이어 일반 공모청약에서도 114조원이 넘는 청약증거금을 끌어모으며 증시 입성에 성공했다. 상장 후에는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거래량을 보이는 한편, 대규모 공모자금으로 설비투자를 진행해 글로벌 2차전지 배터리 최상위 기업에 도약했다.

관련기사 more
무거운 왕관 쓴 KB증권의 '성장통' KB증권, 미국주식 주간거래 서비스 개시 '생활맥주' 데일리비어, 코스닥 도전…KB證 주관 삼성증권, 외국계IB와 어깨 견줘

KB증권은 2차전지 분리막 제조업체 WCP를 코스닥시장에 입성시키며 다시 한번 존재감을 드러냈다. WCP 공모 당시 주식시장에는 거센 한파가 닥쳤지만, KB증권은 적극적인 소통으로 기관투자가들의 수요예측 참여를 끌어냈다. 그 결과 WCP는 2조원대 몸값을 인정받았고 KB증권은 지난해 유일하게 조 단위 IPO(LG에너지솔루션, WCP)를 모두 주관한 증권사가 됐다.


이밖에도 스톤브릿지벤처스와 성일하이텍 등 알짜기업들을 발굴해 주식시장 활성화에 기여했다. 성일하이텍은 IPO 시장 역사상 최고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2269대 1)을 경신하며 관심을 끌었다. 또, 상장 후 주가 역시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기업과 투자자 모두가 '윈윈'이 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