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우리금융 임추위, '낙하산 논란' 임종룡 올린 이유?
강지수 기자
2023.01.27 08:01:12
헤드헌트사 후보군 추천 요청…외부인사 조직장악 우려에 노조 반발
이 기사는 2023년 01월 26일 17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점.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지난 2021년 정부 지분을 털어내면서 완전민영화에 성공했지만, 회장 선출을 둘러싸고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관료 출신인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1차 롱리스트에 오르면서 약 15년 만에 외부 인사가 회장직에 오를 가능성도 흘러나온다. 우리은행 노조를 중심으로 외부인사 선임에 대한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우리금융 이사회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 전 위원장은 지난 25일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 차기 회장 입후보 의사를 밝혔다. 임 전 위원장은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해 이명박정부 시절 국무총리실장, 박근혜정부 시절 금융위원장을 지낸 경제·금융 관료다. 지난 2013년에는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하긴 했지만, 이를 제외하면 민간에서 활동한 경험은 전무하다.


◆ 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 민영화 이후 독립성 잣대


우리은행 노조는 임 전 위원장이 도전 의사를 공식화하자 곧바로 우려를 표명했다. 우리은행 노조는 "우리금융은 정부 소유가 아닌 민간금융회사"라며 "차기 회장 선출에서 내부 조직 상황을 잘 알고 영업 현장 실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내부 출신 인사로 내정해 관치 논란을 불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more
관치인사의 목적 우리금융 회장에 임종룡 前금융위원장 내정 우리금융 차기 회장 최종면접 시작…유력 주자는? 우리금융 회장 후보, 이원덕·신현석·임종룡·이동연 압축

노조는 또 23년 만에 이뤄낸 완전민영화 이후 또 다시 외부 인사가 조직을 장악할 수 있다는 우려도 언급했다. 우리금융은 예금보험공사(예보)가 20년 이상 주인 역할을 해 오면서 타 금융지주에 비해 외풍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 2021년 말 예보 지분을 매각해 완전민영화에 성공하면서 독립적인 민간금융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품어 왔다. 그러나 이번 회장으로 외부 인사가 오게 될 경우 또다시 외부에 의해 조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금융권의 이목은 자연스럽게 우리금융 이사회로 쏠리고 있다. 우리금융 임추위가 외부 인물을 회장으로 선출할 경우 우리금융의 독립성에 대한 의구심이 또 다시 고개를 들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회장 후보를 선출하는 우리금융 임추위는 위원장인 ▲장동우(IMM PE 추천) 이사를 비롯해 ▲노성태(한화생명 추천) ▲박상용(키움증권 추천) ▲윤인섭(푸본현대생명 추천) ▲정찬형(한국투자증권 추천) ▲신요환(유진PE 추천) ▲송수영 이사 등 민간 출신 7명으로 구성돼 있다. 송수영 이사를 제외한 6명은 모두 우리금융 과점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들로 구성돼 있다.


◆임종룡 숏리스트 포함, 당국 압박 결과물?


임 전 위원장의 후보군 포함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1차 롱리스트까지 특정 인물의 선임을 염두에 두고 이뤄졌다고 보긴 어렵다는 판단도 나온다. 앞서 임추위가 롱리스트를 꾸릴 때 2곳의 외부 자문회사(헤드헌트사)에 차기 후보군 추천을 요청했는데, 임 전 위원장이 NH농협금융 회장을 역임하는 등 민간금융사 최고경영자(CEO)를 지낸 경력 등을 보면 자질에는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임 전 위원장도 본인이 현 금융당국과 연루돼 있지 않은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관치'가 있어서는 안된다고 언급했다. 또 과거 우리금융 민영화나 통합 등 여러 업무에 관여했다며 '외부 전문가'의 시각으로 우리금융의 문제를 다뤄 보겠다는 포부를 드러내기도 했다.


반면 후보군에 임 전 위원장을 끼워넣기 위한 일각의 압박이 있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우리금융 임추위가 헤드헌트사에 후보 추천을 맡기면서 "CEO를 지냈거나 그에 준하는 경력을 가진 자 중에서 추천해달라"라고 요청한 데 대해서도 특정 후보를 포함하기 위한 것 아니었냐는 우려가 나온 바 있다. 이후 논란이 되자 이사회가 해당 조건을 철회했지만, 임 전 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해당 조항의 의도가 임 전 위원장을 향한 것 아니었냐는 관측에 힘이 실리는 상황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지주 회장 후보군 롱리스트에 외부 출신 2~3명을 올리는 것은 관례"라며 "다만 금융위원장을 지낸 거물급 인사로 꼽히는 임 전 위원장이 공식적으로 우리금융 회장에 도전하겠다고 밝히면서 분위기가 달라진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손 회장 연임 포기에도 '안 끝나는' 당국 발언...의도는


앞서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의 연임을 두고 작심 발언을 쏟아냈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또다시 우리금융 회장 인선을 놓고 관련 발언을 이어가는 의도도 주목된다. 


이 원장은 26일 보험회사 CEO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우리금융지주 회장 관련 롱리스트(1차 후보)가 어떤 기준과 경로로 작성된 건지, 그중 어떤 방식으로 적격 후보자를 걸러 숏리스트를 만들 건지, 또 그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정량·정성적 평가를 하는 게 선출의 기초일 텐데 과연 이를 위한 적정한 시간이 확보됐는지, 과연 이게 물리적으로 가능한지 등에 대한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임 전 위원장의 후보 포함에 대한 '관치금융' 우려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다만 금융권은 이날 이 원장의 말이 임 전 위원장의 2차 숏리스트 포함을 염두에 둔 발언일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임추위가 임 전 위원장이 정식 출사표를 낸 지 이틀 만에 2차 숏리스트를 꾸려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사회가 비교적 접점이 많은 내부 출신 인사에 비해 외부 출신인 임 전 위원장에 대해 충분한 검증 시간을 갖지 못할 것이란 우려 때문에 이같이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원장의 발언이 영향을 미칠 경우 우리금융 회장 2차 숏리스트 구성이나 최종 후보 추천 일정이 늦춰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우리금융 주총이 오는 3월24일 열리는 점을 감안하면 임추위는 한 달 전인 2월 말까지만 최종 후보를 추천하면 된다. 금융권 또다른 관계자는 "최근 정치권에서도 관치 금융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등 압박이 커지자 시간을 끌기 위해 이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