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은행주 '관치 디스카운트' 벗어나야
강지수 기자
2023.01.24 08:20:19
주주환원 강화 이전에 만성적 저평가 요인인 '규제 리스크'부터
이 기사는 2023년 01월 20일 08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pixabay 제공)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호재인가요?"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 교체가 잦았던 최근에 투자커뮤니티에는 이와 같은 질문을 하는 은행주 투자자들이 자주 보인다. CEO가 악명이 높기로 소문나지 않은 이상 이 질문에 '호재다, 아니다'를 명확하게 답하기는 당연히 어렵다. 그러나 CEO 교체와 관련해 관치 우려가 따라붙을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특히 은행주는 더더욱 이러한 사안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은행주는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는 산업이라는 이유로 만성적인 저평가 상태에 놓여 왔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을 제외하면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크게 주목을 받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저평가를 개선하자는 여론이 형성되기도 어려웠다. 


이는 최근 행동주의 펀드인 얼라인파트너스가 은행주 저평가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을 때 주주들이 크게 반겼던 이유이기도 하다. 얼라인은 최근 은행지주 7곳에 자본비율에 기반한 '예측 가능한' 주주환원정책을 요구했다. 또 각 은행지주 이사회에서 충분한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해 표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법·제도 개정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해야" 관치인사의 목적 은행, '공기업'이 아니다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빈대인 前행장 내정

얼라인은 이 과정에서 배당성향과 관련한 금융당국의 개입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의 모습은 은행주가 여전히 당국의 규제 우려 아래 놓여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고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이 "은행들이 이익의 3분의 1은 성과급, 3분의 1은 주주 환원에 쓴다면 최소한 나머지 3분의 1은 국민 및 금융소비자 몫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밝힌 말 한 마디에 연초부터 20% 넘게 상승했던 은행주가 곧바로 약세로 돌아선 것이다.


은행주를 바라보는 이와 같은 시각은 얼라인이 지난 9일 개최한 '국내 은행주 캠페인' 공개 간담회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이날 주주환원정책과 관련해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에게 가장 많이 들어왔던 질문은 단연 '금융당국의 허락을 받았는지', '금융당국과 소통이 됐는지' 등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당국이 금융정책 뿐만 아니라 CEO 인선 과정에까지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모습은 투자자들에게 은행주를 둘러싼 '규제 리스크' 우려를 더욱 강화할 공산이 크다. 


얼라인이 은행지주들의 주주환원정책 강화를 위해 내건 방식이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논란은 있다. 그러나 그동안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은행주의 저평가 국면 해소에 대한 논의를 촉발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나아가 국내 주식시장 전반에 깔려 있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대한 논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선례가 될 수 있기도 하다.


은행주 밸류에이션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각 은행지주들의 주주환원정책 뿐만 아니라 그동안 은행주를 둘러싸고 있던 금융당국의 규제 우려에 대해서도 되짚어 봐야 한다. 금융 산업의 공공성을 감안한 정책 측면에서의 규제는 차치한다 치더라도, 금융당국이 개별 회사 인사까지 개입해 '관치' 우려를 증폭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