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만 총통 "TSMC가 해외에 나가도 대만은 안전합니다"
정혜민, 심두보 기자
2022.12.28 09:00:21
해외 공장 건설로 '실리콘 실드' 역할 약화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대만의 차이잉원 총통이 27일(현지시간) "TSMC의 해외 진출은 대만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대만 내 산업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고 밝혔어요. 그는 "TSMC의 설립자 모리스 창이 대만은 포괄적인 생태계와 우수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여전히 TSMC가 투자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대만 반도체 산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라고 덧붙였고요.


그래서?


이 같은 대만 총통의 발언은 아이러니하게도 TSMC의 해외 공장 건설의 리스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랫동안 대만의 탁월하며 압도적인 반도체 생산 능력은 '실리콘 실드'의 역할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실리콘 실드란 대만의 반도체 분야에 있어서 독보적 위치가 중국의 대만 무력 침공을 막는 방패로 작용한다는 표현입니다.

관련기사 more
TSMC 매출 꺾인다 미국에 3나노 짓는 TSMC, 삼성전자는?

TSMC는 현재 미국과 일본에 신규 반도체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 계획된 공장에서는 5나노와 3나노급 반도체가 생산될 예정입니다. 첨단 반도체에 해당하죠. 미국의 정부와 고객 기업들은 자신들과 가까운 곳에 더 많은 시설을 구축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TSMC의 생산 기지가 대만이 아닌 해외에 더 지어질수록 실리콘 실드는 조금씩 약화되게 됩니다. 대만은 정치적 입지와 경제적 이익 사이에서 최적의 포지션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TSMC의 주가는 27일(현지시간) 0.76% 하락한 74.32달러에 정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 42.3%나 하락했습니다. 다만 세계에서 가장 비싼 반도체 기업이라는 타이틀은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의 시가총액은 385억 4200만 달러로, 반도체 부문 2위인 엔비디아(351억 8900만 달러)와 상당한 격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