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에코비트, 영업현금흐름 양호…재무부담 완화"
김호연 기자
2022.12.27 08:33:07
한신평 "높아진 배당성향·투자 수요는 부담요소"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6일 15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코비트에너지경산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태영그룹의 환경사업 계열사 에코비트가 사세 확장 과정에서 재무부담이 커졌지만 향후 이를 손쉽게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국내 종합 환경시장에서 선도적 지위와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앞세워 우수한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면서 회사의 재무부담을 덜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신용평가는 23일 에코비트의 기업어음 정기평가에서 회사의 신용등급을 이전과 같은 'A2+'로 유지한다고 공시했다. 에코비트는 환경기초시설 운영대행 및 공사, 폐기물 처리, 재생에너지, 스팀 판매 등 다양한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2020년 12월 주주간 공동투자약정을 맺고 티와이홀딩스와 사모펀드 KKR이 각각 지분 50%를 보유해 공동지배 중이다. 태영그룹 내 환경부문을 담당하는 중간지주사 역할도 수행 중이다.


회사가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시장 내 선도적 지위와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해서다. 에코비트가 영위하는 환경기초사업은 도시위생과 직결되는 영역으로 수요기반이 견고한 편이다.


정익수 한국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본업인 공공하수처리장 운영관리부문(현재 워터BU)에서 수위의 시장지위, 풍부한 운영경험, 고정거래처와의 운영계약 등이 사업안정성의 밑거름"이라며 "폐기물 처리부문(현재 그린BU)에서도 매립용량 및 지역 커버리지를 꾸준히 증대시킨 결과 국내 상위권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2021년 인수∙합병을 통해 폐기물 소각사업(현 에너지BU)에도 진출하는 등 빠르게 사세를 확장해 종합환경기업으로 영업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에코비트워터, 방글라데시 반달주리 정수장 운영계약 체결 에코비트에너지진천, 에코비트에너지서 분할 우철식 태영건설 부사장, 사장 승진 윤세영 태영 창업회장 "SBS에 자부심 느껴"

에코비트의 약점 중 하나로 지적받는 재무부담 확대 역시 영업활동현금흐름의 안정적인 확대로 완화할 전망이다. 2012년 폐기물매립사업과 2013년 고형연료제조사업 진출 이후 적극적인 사업다각화 전략을 전개해 외형을 크게 키웠기 때문이다. 특히 2021년 10월 이젤에스피브이 합병을 통해 폐기물 소각 및 운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수익성을 끌어올리게 됐다.


정 수석연구원은 "회사는 2020년까지 사실상 무차입 재무구조를 유지했고 2021년부터 이젤에스피브이, 명성환경, 영천에코, 동명테크 등의 경영권을 차례로 인수하며 올해 3분기 말 순차입금이 4864억원에 이르렀다"며 "재무부담이 늘어났음에도 폐기물사업 등 실적이 보강되면서 회사 이익창출력이 순차입금을 감당 가능한 수준이 됐다"고 말했다.


다만 사모펀드 KKR이 주주로 들어온 후 높아진 배당성향과 투자부담은 장래 현금흐름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에코비트의 2021년 결산배당은 700억원으로 전년(200억원) 대비 3배 이상 늘어났다. KKR이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향후 현재 수준 이상의 주주환원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배당과 신규 기업 경영권 인수 등 자금 소요가 늘어나면서 회사의 재무건전성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 수석연구원은 "KKR이 환경기업 인수에 적극적 행보를 보여온 가운데 회사 역시 환경업체 인수를 통한 사업 확장에 적극적"이라며 "높아진 배당과 투자 성향을 감안했을 때 중단기적으로 회사의 재무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