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스틱벤처스, 'ICT 스타트업'에 135억 쏜다
최양해 기자
2022.12.19 08:00:24
15일 뉴프런티어펀드 결성…류민기 수석 첫 대펀 중책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5일 17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스틱벤처스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스타트업에 주력 투자하는 신규 펀드를 조성했다.

15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스틱벤처스는 이날 오후 펀드 결성총회를 열고 '2022 KIF-스틱 뉴 프런티어 펀드(약정총액 135억원)'를 출범했다. 지난 10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주관한 한국IT펀드(이하 KIF) 출자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 지위를 따낸지 2개월 만이다.


스틱벤처스는 KIF 출자사업에서 '초기스타트업' 부문 위탁운용사로 낙점됐다. 2개 운용사를 뽑는 자리에 11곳이 도전장을 던진 격전지다. 5대 1 넘는 경쟁률을 뚫고 자펀드 결성 자격을 확보했다.


앵커 LP(주축 출자자)는 50억원을 출자한 KIF다. 스틱벤처스는 운용사 출자금(GP커밋)으로 25억원을 대며 책임감을 더했다. 나머지 60억원은 일반법인 등 민간 시장에서 조달했다.


대표 펀드매니저는 류민기 수석이 맡는다. 2020년 스틱벤처스에 합류한 이후 처음으로 '대펀' 중책을 맡게 됐다. 류 수석은 성균관대 경제학과 졸업 후 한국산업은행 벤처금융실을 거치며 ICT 투자 역량을 쌓았다. ▲포티투닷(자율주행) ▲네오사피엔스(AI 가상 연기자 개발) ▲더파이러츠(수산물 정보거래 플랫폼) ▲스펙터(지원자 평판 조회 플랫폼) 등에 투자했다.

관련기사 more
한국벤처투자, '지역혁신 벤처펀드' GP 선정 돌입 스틱이노베이션펀드, 2570억 최종 결성 마켓컬리도 반한 '베지스타', 150억 펀딩 순항 창투사 전환 인라이트벤처스, '중기부 장관상' 겹경사

핵심 운용인력에는 윤성준 수석과 남창모 선임이 이름을 올렸다. 윤 수석은 파슨스디자인스쿨 졸업 후 산업디자인 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MBA) 학위 취득 후 2019년 스틱벤처스에 합류했다. 남 선임은 인공지능(AI) 의료 영상분석 스타트업 '모니터코퍼레이션'을 창업했던 경험이 있다. 지능정보 기술 분야 투자 역량을 인정받는 심사역이다.


스틱벤처스는 이번 뉴프런티어펀드로 ICT 분야 초기 기업을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AI와 AI 반도체, 메타버스, 5G·6G, 양자,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6대 기술 분야 초기 기업에 투자한다. 여기서 '초기 기업'은 창업 3년 이내 스타트업이나 초기투자를 받은 후 4년 이내 기업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