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Arm, 중국한테 기술 안 판다
정혜민, 심두보 기자
2022.12.15 09:00:20
네오버스 V 시리즈 군사용으로 사용 가능···알리바바 'T-Head'도 피해 예상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알리바바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14일(현지시간)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영국 반도체 회사 Arm은 중국에게 '네오버스 V' 시리즈를 판매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ARM은 '네오버스 V' 시리즈의 성능이 너무 높기 때문에 미국과 영국이 기술 수출 라이선스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는데요. Arm이 중국에 반도체 설계 IP를 수출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반도체 생산에 핵심적인 설계 IP를 제공하는 Arm이 수출하지 않는다면 중국 반도체 기업들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는데요. 파이낸셜 타임즈는 알리바바의 반도체 사업부 T-Head도 이에 해당할 것으로 봤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연내 상장' Arm, 최소 10조 원 조달한다 K반도체,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퀄컴·인텔 고위급 영입한 Arm "상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부진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급등한 알리바바

지난 9월 Arm이 데이터센터 플랫폼 '네오버스 V2'를 출시했습니다. 네오버스 V2는 고성능 퍼포먼스와 비용 최적화에 특화된 네오버스 V 시리즈 중 하나인데요. 특히 네오버스 V2는 네오버스 V1에 비해 데이터 처리량이 2배로 늘어났으며, 운영비용은 절감되고, 보안 기능은 강화된 상품입니다. 이 네오버스 V 시리즈는 군사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기도 한데요. 때문에 군사적 목적을 가질 수 있는 무기와 제품의 판매를 제한하기 위해 맺은 협정인 다자간 수출통제협정(바세나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미국은 중국으로부터 엄격한 반도체 수출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군사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고성능 반도체에 대한 판매를 금지하고 있죠. 중국의 많은 기업들은 스마트폰에서 서버에 이르기까지 Arm의 설계 IP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요. Arm의 고성능 반도체 설계 IP를 계속해서 제공받지 못한다면 중국 IT 업계의 피해는 불가피해 보여요. 


주가는 어때?


알리바바의 주가는 14일(현지시간) 0.55% 하락한 90.91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11월 18일 UBS그룹과 시티그룹은 목표주가로 각각 135달러와 144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