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하나증권, 강성묵 대표 내정…리테일·WM 강화
강동원 기자
2022.12.14 11:15:13
이은형 대표,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집중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4일 11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 후보자. (사진=하나금융그룹)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함영주 회장 취임 이후 첫 대표이사(CEO) 정기인사에서 변화를 택했다. 주력 계열사인 하나증권 신임 대표에 강성묵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사장을 추천했다. 현재 수장인 이은형 대표는 하나금융그룹 부회장(글로벌 사업총괄)직에 집중해 그룹 성장에 힘 보탠다는 계획이다.


1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는 전일 열린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신임 하나증권 대표이사 후보로 강 사장을 추천했다. 강 대표 내정자는 1964년생으로 서강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하나은행에서 영업 지원 그룹과 경영지원그룹장 등을 지냈다. 이후 하나UBS자산운용에서 리테일 부문 총괄 부사장을 거쳐 현재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로 재임 중이다.


임추위는 강 사장이 불안정한 금융 시장 상황 속에서 투자은행(IB)에 집중된 하나증권의 업무 비중을 리테일과 자산관리(WM)를 중심으로 확대해 나갈 적임자로 평가했다. 하나증권의 올해 3분기 세전순이익 2313억원에서 IB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61.36%에 달한다. IB가 안정적인 실적을 거두는 만큼, 수익원 다변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임추위는 "리테일과 기업금융, 자산운용업 경험은 물론, 겸손하고 소탈한 성품까지 갖춘 강 후보가 하나증권의 제2의 도약을 이끌 것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하나증권, IPO 주관 대열 합류…IB 강화 '탄력' 부회장 삼각편대, 3대 전략 집중 하나證, 자산관리·리서치 CEO 직속 조직개편 하나생명 사장에 임영호 하나은행 부행장 추천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겸 하나증권 대표이사. (사진=하나증권)

지난 2020년 증권가 최연소 최고경영자(CEO, 당시 47세)로 선임된 뒤 하나증권 성장을 이끈 이 대표는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직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취임 당시 4조4051억원였던 하나증권 자기자본 규모를 올해 9월 말 기준 5조9785억원까지 불리며 외형 성장을 이뤄냈다. 실적 큰 축을 담당하는 IB 부문 성장도 이 대표 작품이다.


이 대표는 하나금융그룹에서 글로벌 부문을 이끌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이 글로벌 사업 비중을 높이겠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글로벌 캐피털그룹 중국법인장과 중국 베이징대 고문 교수 등 경력을 앞세운 이 대표 역량이 빛을 발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그룹 부회장직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