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거래소, 동시호가 3단계로 단축…단일가매매 연장 폐지
강동원 기자
2022.12.06 15:43:31
고속 알고리즘 거래자 관리 시행세칙 개정 예고
한국거래소.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한국거래소가 현재 파생상품 계좌별로 부과하고 있는 과다 호가 부담금을 고속 알고리즘 거래자에 대해서는 거래자별로 부과하도록 변경한다. 또, 단일가매매 연장을 폐지하고 동시호가 제도를 6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한다.


6일 한국거래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속 알고리즘거래자 관리방안 마련 등을 위한 증권·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다. 고속 알고리즘 거래는 주문 전달시간 단축을 위해 각 증권사 전산센터와 동일한 건물에 투자자 매매 서버를 설치해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시행세칙은 시장참여자 의견수렴(7일~13일)을 거쳐 내년 1월 시행될 예정이다.


시행세칙에 따르면 증권·파생 공통으로 적용되는 고속 알고리즘 거래자 관리방안이 마련된다. 한국거래소는 고속 알고리즘 거래자 등록 요건 및 절차, 회원의 리스크 관리 의무, 고속 알고리즘 거래자 대상 위험관리장치 제공 등 관련 세부사항 정의했다.


단일가매매 방법도 개선된다. 지금까지는 증권시장 일부 우선주와 주식워런트증권(ELW), 수익증권 종목 및 파생시장의 국내외 가격옵션, 차근월물 등 저유동성 종목에서 체결 가능한 호가가 없는 경우 단일가매매가 계속 연장됐다. 앞으로는 최초가격 결정 시까지 단일가 매매를 연정하지 않고 접속 매매로 전환한다.

관련기사 more
올해 주식시장 29일 폐장…개장일 내년 1월2일 한국거래소, 업계·공익대표 사외이사 3인 선임 한국거래소, 상장폐지 사유 이의신청 기회 확대 손병두 이사장 "MSCI와 新지수개발 등 협력 기대"

또, 시가 등이 상·하한가로 결정되는 경우 시간상 후 순위인 매수·매도자는 가격을 통해 우선순위를 확보할 방법이 없으므로 수량 우선원칙에 따라 체결 수량을 배분했다. 이에 100주→500주→1000주→2000주→잔량의 50%→잔량 등 6단계로 운영했던 동시호가 제도를 100주→잔량의 50%→잔량 3단계로 단축한다.


대량매매도 개편한다. 인터넷으로 대량매매방식을 이용하는 대량매매 네트워크(K-Blax)와 호가전문 방식을 병행한다. 호가전문 방식은 직접 호가를 입력하고 상대방 회원번호와 계좌번호, 협상완료 시각 등이 일치하면 체결하는 방식으로 파생상품시장의 협의대량 거래방식과 유사하다.


한국거래소는 "시행세칙 개정 전문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내년 초 한국거래소 차세대 시스템 가동과 함께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