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TSMC, 미국서 4나노 칩 만든다
정혜민, 심두보 기자
2022.12.02 09:00:20
애플, 엔비디아 등 주요 고객사 요청···3나노 공장 설립 여부도 관심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2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TSMC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TSMC는 미국 애리조나 주에 120억 달러 규모의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공장에서는 5나노 반도체가 생산될 예정이었죠. 그런데 이 계획이 수정되었습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TSMC는 이 애리조나 공장에서 4나노 반도체를 생산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계획 변경은 미국의 주요 고객사의 요청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애플과 엔비디아, AMD 등이 TSMC에게 미국에서 5나노보다 더 정교한 급의 제품을 생산해 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리조나 공장에서의 생산량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당초 TSMC는 이 공장에서 매월 2만 장 웨이퍼 규모의 반도체를 생산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정부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첨단 반도체 제조 시설을 자국 내로 끌어오는 거죠. 5나노급 공정도 현재 가장 앞선 기술로 분류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미세화된 공정이 적용된 공장을 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more
모건스탠리 "버핏, TSMC 잘 샀다" 미국 부통령 "TSMC 공장 환영합니다" 일본도 TSMC와 삼성전자 같은 파운드리 만든다

그래서 TSMC가 3나노급 공장을 미국에 추가로 세울지 여부에도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모리스 창 TSMC 창업자는 11월 21일(현지시간) "3나노 공장은 5나노 공장과 같은 애리조나 주 부지에 있을 것"이라면서도 "이 계획이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발언 후에 왕메이화 대만 경제부장은 23일 "3나노 이하 첨단 반도체 공정은 대만에 남긴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전했습니다.


주가는 어때?


TSMC의 주가는 1일(현지시간) 0.36% 하락한 82.68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TSMC를 3분기에 포트폴리오에 담았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이 기업의 주가는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최근 1개월 주가는 36% 이상 올랐죠. 같은 기간 S&P 500은 약 8%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