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가격은 오르고 보조금은 줄고…저무는 전기차?
임하영, 이대훈 기자
2022.11.28 08:00:25
전기차를 위협하는 요소들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5일 17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임하영, 이대훈 기자] #임하영의 해시태그

정부 지원금과 탈내연기관차 트렌드로 전기차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울상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뭘까요? 오늘 해시태그, '전기차' 알아봅니다.


#전기차 시장 현황

34만7395대. 우리나라에 등록된 전기차 대수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국내 누적 전기차 등록 대수는 35만 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2019년 하반기만 하더라도 전기차 등록대수는 채 9만대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3년 사이 전기차 수는 급증했어요. 그 이유는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해줬기 때문인데요. 또 전기차에 대한 좋은 인식이 생긴 것과 동시에 완성차 업체들이 앞다퉈 전기차를 내놓으면서 인기 상승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기차가 저무는 해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인기를 얻었던 전기차가 왜 지금은 이렇게 시들시들할까요? 저무는 해가 된 전기차, 그 이유 알아봅니다.


#인기 없어진 전기차, 그 이유는?

1. 보조금 감축

첫 번째 이유는 '전기차 보조금' 입니다. 우리 정부는 매년 전기차 보조금 규모를 줄여나가고 있는데요. 지난 15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승용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대당 6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100만원을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당 받을 수 있는 보조금 규모를 줄이는 대신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승용차를 늘린다는 게 정부의 정책 방향입니다.


국내 전기차의 점유율이 수년 사이에 크게 증가한 것은 보조금 덕분입니다. 전기차는 내연 기관차보다 비싸죠. 또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안전성 문제 등의 진입장벽이 있는데요. 이를 국가와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으로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던 겁니다. 보조금이 점차 줄어드는 건 전세계적인 추세인데요. 정부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2025년까지 전기차 보조금 단가를 하향 조정할 예정이라고 해요.


현재 상황은 당초 전망과 반대로 흘러가서 문제입니다. 보조금 축소는 원래 전기차 가격 하락을 전제로 하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배터리의 주요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전기차 가격이 오르고 있는 실정이죠. 전기차 가격이 내려가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가격이라면 보조금은 필요 없겠지만, 전기차 가격이 오르는 상황에서 보조금을 하향 조정해버리니 산업 육성 계획 자체가 흔들리게 되는 셈이죠. 또 전기차를 위협하는 또다른 요소는 무엇일까요? 영상을 통해 알아보실까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롯데정보통신, '전기차' 날개 달까? 현대차 '포니쿠페' 부활 코드는 '포르쉐 911' 미래에 방점...LG전자, 류재철 H&A사업본부장 사장 승진 SK에너지·두산퓨얼셀, 전기·수소차 동시충전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