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 창업주 김종희회장 100주년 기념식
김진배 기자
2022.11.10 16:25:51
사업보국 경영철학으로 화약산업 일으켜 국가 재건에 이바지한 경영인
현암 김종희 회장. 사진제공/한화그룹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가 그룹 창업자인 김종희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식을 진행했다.


한화그룹은 10일 창업자인 현암 김종희 회장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불꽃, 더 큰 빛이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그 업적과 철학을 기리는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의 일대기를 다룬 기념서적을 출간하고 삶과 업적을 유명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통해 재구성한 전시회도 진행하는 등 김 회장의 사업보국 정신과 불굴의 도전정신을 집중 재조명한다.


현암 김종희 회장은 한화 전신인 한국화약 창업자다. 사업보국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화약산업에 투신, 다이너마이트 국산화를 통해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된 국가 재건에 앞장서 '한국의 노벨'이라는 명예로운 별칭을 얻기도 했다.


또한, 기간산업에 매진해 대한민국이 중공업을 중심으로 비약적인 경제 발전을 이루는 초석을 마련했다. 육영사업가로서 북일고등학교를 세웠고 민간외교관으로는 미국, 그리스 등과 돈독한 외교관계를 쌓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오는 12일은 김종희 회장이 태어난 지 100년이 되는 날이다.

관련기사 more
한화솔루션, 이구영 대표 연임 가능할까 김승연 회장, '40년 우정' 퓰너 美 헤리티지재단 회장과 환담 김승연 "어제보다 나은 오늘" 주문한 이유 한화 경영승계 가속…김동관, 부회장 승진

기념식은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그룹 원로와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및 신임 임원을 포함한 내외빈 250여명이 참석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김동원 한화생명 부사장,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전무도 참석해 김종희 회장의 경영 철학과 업적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승연 회장은 기념식에서 "현암 회장님의 불굴의 도전과 선구자적 혜안이 있었기에 세계 속에 우뚝 선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었다"며 "내일을 위한 지혜와 용기를 얻고 모두가 가슴 속에 저마다의 불꽃을 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북일고 초대 사무국장이었던 류성우 고문은 회고사에서 김종희 회장을 "화약 국산화의 염원을 완수한 불굴의 개척가이셨고, 국가 발전의 기반이 되는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화의 미래를 앞당긴 혁신가였다"고 평가했다.


기념식에서는 11일 출간될 기념서적의 헌정식도 진행됐다. 헌정된 기념서적 '불꽃, 더 큰 빛으로'는 김종희 회장 일대기를 사업가로서의 측면과 경영철학, 그리고 세간에 잘 알려지지 않은 인간적인 면모로 나눠 서술한다. 지금의 한화그룹에 이르기까지의 발전사와 한국 산업 역사를 함께 조망하면서 사업을 하는 목적, 기업가의 소명을 담은 서적이다.


기념 전시회는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한화미술관에서 열린다. 현암 김종희 회장의 인생 여정을 이강화 교수, 박승모, 이세현, 308 ART CREW, 박근호 작가 등 유명 아티스트들이 재구성한 작품이 전시회의 메인을 구성한다. 국내외에서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치고 있는 아티스트들의 시각으로 풀어낸 김종희 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이 순수미술부터 조형 작품, 미디어아트 등으로 다양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