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방산 대박 러시…KAI도 4조원 수출
김진배 기자
2022.09.19 15:11:18
폴란드에 30억달러 경공격기 FA-50 48대 공급계약
(왼쪽부터)엄동환 방사청장,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브와쉬작 부총리 겸 국방장관, 강구영 KAI 사장, 흐바웩 PGZ회장. 사진제공/KAI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폴란드에 경공격기 48대를 수출한다. 총 4조원 규모로 역대 최대규모다.


KAI는 19일 폴란드에 FA-50 경공격기 48대를 수출하는 실행계약(Executive contract)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총 30억달러(약 4조원)로 지난 2011년 T-50 수출을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규모 계약이자, 첫 유럽시장 진출이다.


KAI는 FA-50 12대를 2023년 말까지 우선 납품하고, 나머지 36대는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납품할 예정이다. KAI가 납품할 FA-50PL 형상은 현존 최고 사양의 FA-50 성능개량 형상이 될 전망이다. 공중급유기능을 통한 항속거리 증대, 능동위상배열레이더(AESA), 공대지‧공대공 무장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전반적인 기능을 한 차원 높일 계획이다.


KAI는 "FA-50PL은 경공격, 특수전술 및 전투임무 등 다양한 임무작전이 가능할 뿐 아니라 F-16과 호환성이 높고 F-35와 같은 5세대 전투기의 교육 훈련에도 최적화돼 향후 폴란드 공군의 전투 조종사 양성과 전력 증강에 기여하는 핵심기종으로 활약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16개국 주한대사 "한국 항공기, 원더풀"

KAI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폴란드 내 물류허브(Logistics Hub)를 짓고 유럽 4·5세대 전투기 조종사 훈련 소요를 충당하기 위한 국제비행훈련학교 운용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물류허브 설립을 위해 KAI와 폴란드 정부는 현지 업체가 참여하는 공동실무단을 구성해 시장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KAI가 지닌 기술 및 후속지원 역량과 현지 업체의 제조능력이 합쳐지면 새로운 형태의 협력 모델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또한, KAI는 폴란드 현지에 국제비행훈련학교 설립을 위한 양국 간 협의체를 만들어 폴란드 공군 조종사는 물론 유럽 전체 조종사 양성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KAI는 폴란드를 FA-50 수출을 위한 거점으로 삼아 유럽 전역으로 판로를 넓혀갈 계획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폴란드와 오래도록 지속 발전 가능한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가 되길 기대한다"며 "폴란드 수출을 발판 삼아 유럽,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를 비롯한 미국 시장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