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인천석화, 디지털 기술로 '안전환경' 역량 강화
정혜인 기자
2020.07.02 13:25:36
석유화학 사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앞장'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2일 13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HE 디지털 플랫폼의 e-permit (제공=SK인천종합화학)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SK인천석유화학이 안전환경(SHE) 디지털 플랫폼 구축으로 디지털 혁신에 속도를 낸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안전환경 관리 노하우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SHE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 동력을 발굴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SK인천석유화학은 2017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예측 모델 개발 ▲드론 및 열화상 카메라 시설 점검 기술 개발 ▲위험 사전 차단 정비시스템 고도화 등을 추진해 왔다. 


최근에는 디지털 SHE 플랫폼 기술의 일환으로 모바일 기반 전자 작업허가 시스템(e-Permit)의 개발을 완료했다. 전자 작업허가 시스템은 기존 종이로 진행하던 작업 허가 절차를 전자 형식으로 바꿨다.

관련기사 more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지능형 CCTV 시스템'을 구축한 점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이는 영상 분석 기술을 적용해 공정 설비 이상 또는 화재, 누유, 위험행동 등을 감지해 선제적으로 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사람이 직접 CCTV를 보고 있지 않아도,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CCTV가 이를 감지해 즉시 알람을 하게 된다는 것이 SK인천석유화학의 설명이다. 해당 기술은 2018년 말 신설 공장에 시험 적용한 후 현재까지 총 50여개의 설치를 완료했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앞으로 저장탱크 지역 내 유증기 감지를 위한 열화상 카메라, 공정 내 가스 누출 감지 시스템, 부두 자동경보시스템 등과 연동하는 차세대 지능형 CCTV 시스템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