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라임 사태’ 여파…PBS 증권사 관리책임 강화
김민아 기자
2020.02.14 14:47:03
금융위, 사모펀드 대책 발표…”비유동성 자산 많으면 개방형 펀드 금지”
이 기사는 2020년 02월 14일 14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아 기자] 금융당국이 ‘라임 사태’로 논란이 된 사모펀드에 제동을 걸었다. 자산운용사의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증권사에 대해서는 레버리지 제공에 따른 관리책임을 강화했다.


14일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모펀드 현황 평가 및 제도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사모펀드 시장은 1998년 일반사모펀드 도입 이후 매년 성장세를 보였다. 최근 일부 부작용이 노출됐고 불완전판매, 유동성 관리 실패 및 운용상 위법·부당행위 등에 따른 투자자 보호 문제가 수면 위로 올랐다.


이번 제도개선의 핵심은 수탁기관 및 PBS 증권사의 관리·감시 책임을 명확화한 것이다. 사모펀드 재산을 수탁 받은 신탁회사와 PBS에 운용사의 운용상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감시 기능을 부여했다.

관련기사 more

현재는 펀드재산평가와 기준가격 등 일부 사항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제도 개선으로 운용사의 운용지시가 법령·규약에 부합하는지 포괄적으로 감시할 수 있고 문제시 운용사에 시정을 요구할 수 있게 됐다.


자산운용사의 내부통제도 강화한다. 운용사는 유동성·레버리지 위험 등을 식별, 관리할 수 있는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자사펀드간 자전거래시 거래되는 자산의 가치를 운용사 임의로 평가하지 않도록 했다.


또 금융사의 손해배상책임을 위해 최소유지자본금(7억원) 대신 손해배상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본금을 수탁고에 비례해 추가 적립하도록 했다.


판매사의 책임도 높아진다. 앞으로 판매사는 적격 일반투자자에게 사모펀드를 판매할 때 판매한 펀드가 규약, 상품설명자료에 부합하게 운용되는지 점검해야 한다. 판매사가 문제를 발견하면 운용사에 시정을 요구하고 투자자에게 통지하게 된다.


라임 사태로 문제가 된 개방형 펀드도 손본다. 비유동성 자산 투자비중이 일정 비율을 넘길 경우에는 개방형 펀드로 설정이 금지된다. 개방형 펀드에 대한 주기적 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도 의무화한다.


또 모(母), 자(子), 손(孫) 구조 등 복층 투자구조 펀드에 대한 투자자 정보 제공과 감독당국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만기 미스매치 관련 유동성 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자사펀드간 상호 순환투자도 금지된다.


아울러 레버리지 목적의 총수익스와프(TRS) 계약 시 거래상대방을 전담중개계약을 체결한 PBS로 제한한다. 이를 통해 PBS의 사모펀드 레버리지 리스크 관리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TRS 계약의 레버리지를 사모펀드 레버리지 한도(400%)에 명확히 반영하도록 하고 TRS 등 차입을 통해 운용하는 펀드에 대한 투자자 보호를 강화키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적지에 충분한 현황파악이 가능하도록 감동당국 보고의무를 강화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사전 예방적인 검사를 실시하겠다”며 “부실 전문사모운용사를 패스트트랙으로 퇴출할 수 있는 등록말소 제도를 도입하고 금융투자협회의 자율규제 기능(SRO)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