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T 조직개편, 인공지능·디지털혁신 방점
조아라 기자
2020.01.16 13:50:10
고객 중심 변화…조직슬림화에 젊은 인재 발탁까지
이 기사는 2020년 01월 16일 13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KT가 16일 오전 '디지털 혁신' 중심의 인사를 단행했다.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이번 인사는 고객 중심의 조직 슬림화, 디지털 혁신을 통한 환경 변화, 젊은 피 수혈에 초점이 맞춰졌다. 


KT는 향후 신설조직인 '미래가치 TF'를 중심으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KT는 미래를 위한 3대 핵심과제로 ▲AI 및 클라우드 분야의 핵심인재 육성 ▲고객발 자기혁신 ▲사회적 가치를 선정했다. 구 사장은 3대 핵심과제를 직접 주도할 계획이다. 


▲ 빠른 서비스 위해 고객중심 조직 슬림화


KT는 '빠른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며 영업과 상품, 서비스 개발로 나눠져 있던 기존 조직을 통합했다. 고객의 요구를 상품과 서비스에 민첩하게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기존 커스터머&미디어부문과 마케팅부문을 합쳐 ‘커스터머(Customer)부문’을 신설했다. 신설 조직은 소비자고객(B2C)을 전담한다. 커스터머부문은 5G, 기가인터넷을 중심으로 유무선 사업과 IPTV, VR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에 대한 상품∙서비스 개발과 영업을 총괄한다. 


기업고객(B2B)과 글로벌고객(B2G)을 담당하던 부서는 기업부문으로 통합했다. 국내외 기업고객들의 요구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다. 또 전국 11개 지역고객본부와 6개 네트워크운용본부를 6개 광역본부로 합쳤다. 고객 서비스와 기술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AI·DX융합사업부문 신설


KT는 디지털 혁신을 이끌 AI·DX(Digital Transformation)사업부문을 신설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더해 고객의 생활과 기업의 업무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미 KT는 현대중공업, 삼성의료원 등과 제휴해 조선소, 병원 등의 업무환경을 혁신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AI·DX융합사업부문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AI·DX융합사업부문장은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 Chief Digital Transformation Officer)로서 KT의 디지털혁신을 책임지는 전홍범 부사장을 보임했다. 전홍범 CDXO는 디지털혁신 사업모델을 만드는 선임 부서장으로서 소프트웨어 개발부서와 협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변화와 혁신 위해 젊은 인력 ‘발탁’


KT는 업무에 초점을 맞춰 전문가를 중용하는 한편, 조직에 변화와 혁신을 주기 위해 젊은 인력을 대거 발탁했다. 이번에 사장 1명, 부사장 2명, 전무 5명이 승진했다. 또 상무 21명이 새로 임원이 됐다. 현재 KT 임원의 평균 연령은 52.1세다. 전년 임원 평균 연령은 52.9세로 한 살 가량 낮아졌다.


KT 임원의 수는 전년 대비 약 12% 줄어든 98명이 됐다. 전무 이상 고위직은 기존 33명에서 25명으로 대폭 줄였다. 이번에 신규 임원(상무)이 된 21명 중 27%가 1970년대생(50세 이하)다. KT는 성과와 역량을 인정받은 인재를 중용한다는 인사 원칙으로 구성원들의 성취동기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KT 전략기획실장 박종욱 부사장은 “KT는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이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변화시켰다”며 “또한 이번에 중용된 인재들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KT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