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재용 재판' 관심 급증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19.12.06 09:25:12
이 기사는 2019년 12월 06일 09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용 재판' 관심 급증[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받고 있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을 향한 세간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6일 오후 2시5분 303호 법정에서 이 부회장과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부회장 등 전현직 삼성전자 임원 5명에 대한 파기환송심 3회 공판기일을 진행한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이 부회장은 지난해 2월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됐다가 1년6개월만인 2019년 8월에 대법원 상고심에서 파기환송 판결을 받았다. 이후 지난 10월 첫 파기환송심 공판을 치르고 11월에 두번째 재판을 마치고 이날 3회 공판기일을 맞는다.

항공업계 'NO 재팬' 겨울에도 뚜렷…전년比 43.7%↓[뉴스1]

지난 여름부터 이어진 '보이콧 재팬' 불씨가 항공업계에서만큼은 쉽사리 꺼지지 않는 분위기다. 특히 항공업계 전통적인 비수기로 접어들면서 일부 지방공항에서 일본 하늘길이 완전히 막히는 등 수요 감소세가 더욱 뚜렷한 모습이다. 6일 국토교통부 항공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 11월 한 달간 국내 항공사들의 일본 노선 여객수는 총 89만1851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같은기간 158만3025명에 비해 43.7% 감소한 수치다. 


‘방문 수리’ 생색내기에 그친 보잉사[경향신문]

미국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에서 한국으로 파견된 ‘B737NG(넥스트 제너레이션) 수리팀’이 다음주 중 철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종의 동체와 날개를 연결하는 부품(피클포크) 균열이 발견된 국내 13대 항공기 중 4대만 보잉이 ‘방문 수리’를 해주고 나머지는 국내 항공사가 직접 수리하거나 미국까지 찾아가 수리를 받아야 한다.


회사 안 나가면 인사 발령…SPC그룹 퇴직 프로그램 논란[뉴시스]

SPC그룹 계열사 파리크라상이 영업·생산·물류 담당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강제 퇴직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을 공식화 하고 희망 퇴직자를 받는 방식이 아닌 장기 미승진자나 업무 저평가 등을 특정해 퇴직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퇴직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비정규직 전환을 제시하고, 이것도 수용하지 않으면 다른 부서로 강제 발령 했다. 이에 SPC그룹은 퇴직을 제안한 건 맞지만, 강제한 적은 없다고 했다.


넷플릭스, 불공정 약관 스스로 고친다[머니투데이]

넷플릭스가 불공정하다고 지적을 받아 온 약관을 스스로 고치기로 했다. 회사가 멤버십·이용요금을 수시로 변경할 수 있고, 일방적으로 회원 계정을 종료하거나 보류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을 손질한다.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불공정 약관 지적을 반영해 자진시정 방침을 정하고 공정위와 막판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르면 이달 중 협의를 마무리하고 개선된 약관을 적용한다.   

관련기사 more

규제·불매 여파에 日 수출국서 韓순위 14년만에 한단계 하락[연합뉴스]

일본의 수출 대상국 순위에서 한국이 14년 만에 한 계단 내려간 4위에 그쳤다.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대(對)한국 수출을 제한한 데다가 한국 내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등의 영향으로 맥주, 자동차 등 주요 품목의 한국 판매가 부진하면서 일본 전체 수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6%대가 무너졌다.


정부, 5G 예산 87% 증액…5G 산업 수출 적극 지원[연합뉴스]

정부는 내년도 5G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해 5G 전략 추진에 국가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5G 관련 산업이 활발하게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5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제2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내년에는 전략산업을 본격 육성하고자 5G 관련 정부 예산을 약 87% 증액, 6500억원을 투입하고, 테스트베드(시험공간)를 5개에서 12개까지 2.4배 확충하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10개 부처가 40여개 주요 과제를 선정해 5G 전략산업을 집중적으로 키우기로 했다.


KRX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 2021년부터 일반 투자자도 참여[연합뉴스]

한국거래소(KRX)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에 2021년부터 일반 투자자도 참여할 수 있어 투자와 지구 온난화 방지라는 일석이조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는 파리 기후변화협정이 체결된 2015년부터 국내 유일의 배출권 시장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파리협정 비준 국가가 됐는데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지 않았을 때 예측량(BAU) 대비 37%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배출권 거래제라는 시장 메커니즘을 도입한 것이다.


'DLF 사태' 투자자 3600명, 일괄배상 가능할까[뉴시스]

대규모 손실을 입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투자자들이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의 첫 결정에 반발하면서 일괄배상명령을 요구하고 있어 또다른 공방을 예고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정의연대와 DLF피해자대책위원회는 전날 금감원의 분조위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동성명을 내고 100% 배상명령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분조위가 정한 일괄배상비율 20%가 지나치게 낮다고 보고 있다. 분조위는 20%를 기본으로 과거 투자경험, 거래규모 등 개별 투자자 특성에 따라 배상비율을 40~80%로 결정했다.


국회 첫 관문 넘은 '타다 금지법'…타다, 1년6개월 남은 '시한부' 위기[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일명 '타다 금지법'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가 여생이 1년6개월밖에 남지 않은 '시한부' 위기에 몰렸다. 타다 금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최종적으로 통과하면 타다는 1년6개월 뒤 달릴 수 없게 된다. 다만 향후 국토위 전체회의와 법제사법심사위원회 의결,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여야가 대치하고 있는 국회 동향에 최종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