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김민기, 이우찬, 최유라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업인 BDC(Bridge Data Centres)와 데이터센터 에너지 솔루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BDC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총 1GW 규모 초대형 데이터센터를 개발·운영해온 유수의 글로벌 데이터센터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말레이시아에 있는 BDC의 초대형 AI 데이터센터에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데이터센터는 국내 최대 데이터센터(270MW)보다 큰 규모로 아시아에서도 손꼽히는 초대형 시설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 데이터센터에 △AI 기반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도입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연료전지 등 보조전원 설계 △첨단 액침냉각 기술·냉매 공급 등 데이터센터 전용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SK가 제공하는 DCMS는 데이터센터 곳곳의 전력 흐름과 이상 신호를 상시 모니터링해 예비 발전기와 보조전원이 적기에 가동되도록 만드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엔무브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액침냉각 기술은 서버를 액침냉각 플루이드(Immersion Cooling Fluids)에 직접 담가 냉각하는 방식으로, AI·빅데이터 등 고발열 장비가 많은 첨단 데이터센터에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글로벌 초대형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에너지 솔루션 개발·검증 체계를 구축해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 맞춤형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자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HD현대중공업, 필리핀 수출 원해경비함 진수

HD현대중공업이 K-해양방산의 핵심 파트너인 필리핀 해군으로부터 수주한 총 6척의 원해경비함 중 1번함을 성공적으로 진수했다. HD현대중공업은 11일 울산 본사에서 2400톤급 필리핀 원해경비함 1번함인 '라자 술라이만(RAJAH SULAYMAN)함'
진수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진수한 필리핀 초계함 2번함 '디에고 실랑함'에 이은 올해 들어 두 번째 수출 함정 진수식이다. 라자 술라이만함은 길이 94m, 폭 14m, 순항속도 15노트(약 28km/h), 항속거리 5500해리(1만186km)에 이르는 최신예 원해경비함으로 76mm 함포, 30mm 부포(副砲), 기만기(欺滿機) 발사체계, 탐색레이더, 전자광학추적장비 등 무기체계가 탑재된다. 이 함정은 16세기 외세의 침략에 맞서 마닐라를 지켜낸 필리핀 영웅 '라자 술라이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 라자 술라이만함은 이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필리핀 해군에 내년 3월 인도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후속함 5척도 순조롭게 건조해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계획이다.
◆KAI, 6·25 참전용사 후손대상 장학증서 수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1일 6·25 참전용사 후손을 대상으로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경남 사천 KAI 본사에서 수여식을 진행했으며 진주, 사천, 산청, 고성 지역을 고향으로 둔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각 10명씩 총 30명의 학생이 선발됐다. 행사에는 KAI 윤리경영실의 이상재 전무, 김지현 보훈부 경남서부보훈지청장,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기철 회장, 학부모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HS효성, 현충탑 참배 묘역 정화활동 펼쳐

HS효성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11일 서울 동작구에 있는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을 참배하고 묘역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에는 수도권 지역에서 근무하는 HS효성 임직원 20여명이 참여했다. 현충탑 참배를 마친 뒤 독립유공자, 임시정부 묘역 일대에서 묘비 닦기, 잡초 제거 등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임직원들은 직접 정화활동에 참여하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나라사랑의 정신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