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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50만원 '갤럭시A36 5G' 출시 外
신지하 기자
2025.06.11 15:55:24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삼성전자는 '갤럭시A36 5G'를 오는 12일 국내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색상은 어썸 라벤더, 어썸 화이트, 어썸 블랙의 3가지이며, 가격은 49만9400원이다. 전국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 이동통신사 온∙오프라인 매장, 오픈마켓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A36은 170.1mm(6.7형)의 대화면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최대 120Hz 주사율과 최대 1200니트 밝기를 지원한다. 후면에는 50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비롯해 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가 탑재됐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와 동영상 손떨림 보정(VDIS) 기능도 갖췄다. 특히 A시리즈 전용 모바일 AI 어썸 인텔리전스가 적용돼 사진 속 불필요한 피사체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AI 지우개', 동그라미를 그리면 검색 결과가 제공되는 '서클 투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한다. 5000mAh의 배터리를 채용했으며, 베이퍼 챔버는 전작보다 15% 더 커졌다. 전면과 후면 모두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를 채용했으며, IP67 등급의 방수∙방진도 지원한다. 녹스 볼트도 탑재돼 결제 정보와 생체 인증 등 민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고 회사는 전했다.


◆삼성D, 세계 최대 XR 전문 전시회 참가…올레도스 리더십 선봬


[딜사이트 신지하 기자]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달 10~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XR 전문 전시회 'AWE USA 2025'에 참가,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겨냥한 기술 리더십을 선보일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XR 시장 내 핵심기술인 올레도스 (OLEDoS) 분야의 최신 기술력을 소개한다. RGB 올레도스 중 업계 최고 해상도를 구현한 1.4형 5000PPI(1인치당 픽셀 수) 제품이 대표적이다. 크기는 1.4형으로 손목시계 화면만큼 작지만 화면 속 픽셀 수는 4K TV의 3배에 달해 눈 바로 앞에서도 실제와 같은 화질 경험을 제공한다. 화면 밝기가 2만니트에 달하는 1.3형 RGB 올레도스(4200PPI)도 전시한다. 이 제품에는 볼록 렌즈의 원리를 이용해 화면 밝기와 시야각을 개선하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이 적용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자회사인 미국 이매진의 개발 성과도 확인할 수 있다. 이매진은 이번 전시에서 성인 손톱보다 작은 0.62형 크기에 픽셀밀도 2600PPI를 구현한 화이트 올레도스, RGB 올레도스 제품을 각각 전시한다. 화이트 올레도스 제품은 현재 양산 중이며, 고객사 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RGB 올레도스 제품도 내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급성장이 기대되는 XR 시장 내에서 올레도스 기술을 중심으로 차세대 성장 기반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 워크숍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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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계열사의 준법·신뢰경영을 지원하는 독립 기구인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는 2025년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경기도 용인 카카오 AI캠퍼스에서 진행됐으며,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 등 6개 협약 계열사의 올해 상반기 준법시스템 평가와 준법지원인 교육이 함께 이뤄졌다. 준신위는 카카오의 지속적인 준법·신뢰경영 강화를 위해 준법시스템 평가를 실시했으며, 6개 협약 계열사의 준법시스템 평가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준법시스템 평가지표는 준신위가 인터넷 기업 최초로 플랫폼 기업의 특성을 반영해 자체 개발한 16개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공동체 및 최고 경영진 리스크 예방 ▲컴플라이언스 관리 및 평가 ▲카카오 그룹의 책임 경영 정책 이행 등 준법·신뢰경영의 핵심 요소를 평가한다. 준신위는 이번 평가 결과의 시사점으로 ▲컴플라이언스 관련 업무 절차의 매뉴얼화 ▲대규모 지분 투자 등에 대한 협약사 별 구체화 된 기준 마련 ▲독립기구 권고 의견 반영 확인 프로세스 정립 등을 제시하고 각 협약 계열사별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공유했다. 준신위는 앞으로도 각 협약사의 준법 시스템 운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카카오 계열사들이 준법·신뢰경영을 성실히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딥엑스, 윈드리버와 우주·국방 등 고신뢰 산업 파트너십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기업 딥엑스는 지능형 에지용 소프트웨어 제공 분야의 글로벌 리더 윈드리버와 차세대 온디바이스 AI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동 개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협력은 딥엑스의 온디바이스 AI 반도체와 윈드리버의 엣지 컴퓨팅 플랫폼 브이엑스웍스와 윈드리버 헬릭스 가상화 플랫폼을 결합해 항공우주, 방위, 산업, 로봇공학 등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산업 분야의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딥엑스는 자사의 초저전력 AI 반도체와 윈드리버의 고신뢰 실시간 운영체제를 통합, 항공우주와 방위, 로봇, 산업 자동화 등 높은 안정성과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엣지 환경에 최적화된 AI 시스템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물리적 제약이 큰 산업용 디바이스에 AI 기능을 안전하게 탑재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 정밀한 통합을 구현, 양사는 차세대 온디바이스 AI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 표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녹원 딥엑스 대표는 "현재 딥엑스의 파트너사들은 산업 자동화, 로보틱스, 가전 등에서 딥엑스 제품을 적용한 양산 제품을 준비 중"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이 요구하는 고신뢰성, 고안정성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B, 배우 임호와 신규 프로그램 '맛있구나' 선봬


SK브로드밴드는 배우 임호와 함께 새로운 포맷의 맛집 프로그램인 '맛있구나'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오후 5시 첫 방송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SK브로드밴드가 리얼TV와 국악방송, StoryTV, 대교 뉴이프PLUS 등 4개 PP사와 공동 제작했다. 조선시대 왕이 시간여행을 통해 현대에 도착했다는 설정 아래, 전국을 누비며 진짜 한 끼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아 전통과 현대, 이야기와 정보를 결합한 색다른 시청 경험을 예고한다고 회사는 전했다. 특히 '용의 눈물', '대왕 세종' 등 다수 사극에서 왕 역할을 맡은 임호가 프로그램의 MC로 출연한다. 그는 간편한 음식에 익숙한 현대인의 식문화 속에서 정성과 손맛이 담긴 한 끼를 찾아 전국을 누비며 진짜 맛의 가치를 되짚는다. 맛있구나는 이날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SK브로드밴드 케이블TV 채널 1번에서 방송된다.


◆SK AX, SAP와 AI 기반 ERP 혁신 모델 개발·확산 협업


SK AX는 SAP와 함께 'AI 기반 글로벌 ERP 혁신 모델 개발 및 확산을 위한 협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손건일 SK AX 엔터프라이즈서비스부문장과 SAP의 마노스 랩토폴로스 아시아·태평양(APAC),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중부·동유럽(MEE) 지역 최고매출책임자(CRO)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SAP 사파이어 행사에서 만나 전략적 협력에 합의했다. SK AX는 자사의 최적화된 AI 기술과 SAP의 비즈니스 AI 역량을 결합, ERP 신규 도입 또는 업그레이드 전환을 고민하는 기업에 'AI ERP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공동 사업 확장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업은 단순한 기술 연계를 넘어, ERP라는 기업 핵심 시스템을 AI 중심으로 재설계하고, 실질적인 도입 효과를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SK AX는 향후 SAP의 검증된 방법론인 표준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클린 코어 원칙을 반영한 SAP AI 임베디드 기반의 시스템을 구성한다. 여기에 SK AX가 자체 구현한 디지털 AI 기술을 접목해 업무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예정이다.또 SAP와 협력해 국내 엔터프라이즈급 ERP 전환 프로젝트에 'AI-Powered ERP'를 적용,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실증할 계획이다. 이후 SK그룹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내외 산업군에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터치스크린 냉장고에 '보이스 ID' 업데이트


삼성전자는 2025년형 터치 스크린이 탑재된 비스포크 AI 냉장고를 대상으로 '보이스 I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이달 중 순차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신규 기능인 보이스 ID는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냉장고에 등록된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인식∙구별해 일정과 사진, 휴대전화 위치 확인, 접근성 설정 연동 등 사용자 별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보이스 ID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삼성계정 등록이 필요하며, 일정과 사진 등을 사전에 연동해야한다. 사용자가 냉장고 앞에서 "빅스비, 내 일정 알려줘"라고 말하면 목소리를 인식해 해당 사용자의 일정을 보여준다. "빅스비, 내 사진 보여줘"라고 말하면 연동된 해당 사용자의 사진을 보여준다. "빅스비, 내 폰 찾아줘"라고 말하면 해당 사용자의 휴대전화 벨소리를 울려 집 안에서의 위치를 알려주는 '내 폰 찾기'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하면 해당 사용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정한 색상 반전, 흑백 등 접근성 설정이 냉장고의 'AI 홈' 스크린에 자동으로 적용된다. 시력이 좋지 않거나 고령인 소비자도 스마트폰 접근성 설정과 자동으로 동기화된 냉장고 스크린을 통해 편리하게 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냉장고의 빅스비 활성화 방식도 강화했다. 기존 "하이 빅스비" 호출 방식에 더해, 냉장고의 스크린 화면이 꺼져있을 때 스크린을 두 번 톡톡 치면 빅스비가 호출된다. 삼성전자는 2025년형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와 9형 스크린 탑재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보이스 ID 기능 적용 대상 냉장고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대학생 프로그래밍 챌린지' 참가자 모집


삼성전자는 제11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챌린지(SCPC)'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생태계 확대와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해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이번 챌린지는 올해로 11회를 맞이했다. 특히 올해는 'AI 챌린지'를 신설해 AI 개발 역량을 보유한 우수 인재 발굴에 나선다. 기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챌린지'와 함께 2개 부문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대학원생)은 학년과 전공 제한 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이날부터 내달 10일까지 삼성리서치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챌린지 예선은 모두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AI 챌린지 예선은 이달 19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약 6주간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예선 기간 동안 생성형 AI 모델 개발 역량을 겨룬다.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챌린지는 내달 11~12일 1차 예선이 진행되며, 8월9일 2차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를 최종 선발한다. 본선은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진행된다. AI 챌린지는 8월22일,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챌린지는 8월29일 각각 개최될 예정이다. 시상식은 8월29일 서울R&D캠퍼스에서 진행되며, 최종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삼성전자 채용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삼성전자 대학생 프로그래밍 챌린지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만7000여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총 365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소프트웨어 우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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