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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3사 '가시밭길' 예고…보조금 축소 '긴장'
송한석 기자
2025.02.05 07:00:39
전기차 의무화 정책 폐기…지난해 4분기 실적, 적자 전망
이 기사는 2025년 02월 04일 1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블루오벌SK 미국 켄터키 1공장 (제공=SK온)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 폐기를 공식화하면서 배터리 업계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가장 큰 배터리 시장인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둔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전기차 구매를 의무화하는 불공정한 보조금 폐지를 검토하라는 행정명령을 냈다. 배터리 3사(삼성SDI·LG에너지솔루션·SK온)가 지난해 4분기 모두 적자인 점을 고려하면 첨단제조생산 세액공제(AMPC) 축소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20일 취임사에서 "전기차 의무화를 철회한다"며 전기차 의무화 정책 폐기를 공식화했다. 해당 정책은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가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50%를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한 행정명령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기차 의무화로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줄어들면 자동차 제조업 분야에서 2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을 우려해 왔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식 직후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제한하는 주(州) 정부 배출 규제를 적절할 경우 폐지해야 한다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이러한 정책들은 완성차 업체보다는 배터리 업체에 더 치명적이다. 완성차 업체는 당분간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판매 정책을 가져가면 되지만 배터리 업체는 완성차에 공급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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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제약을 걸게 되면 소비자들이 기본적으로 전기차 구매를 줄이게 된다"며 "그럼 완성차 업체들은 재고를 줄이기 위해 배터리 생산량을 줄이고 배터리 업체들도 그만큼 가동률을 떨어뜨려야 하는 단계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배터리사들은 지금 마진을 최대한 가져가려고 노력하는 등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보조금 중 하나인 AMPC에도 많은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행정부가 해당 보조금을 폐기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을 통해 "개인, 민간 기업, 정부 단체의 전기차 구매를 사실상 의무화하는 불공정한 보조금 폐지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IRA에 따른 세액공제를 겨냥했다는 해석이다.


AMPC는 미국에서 만든 친환경 제품에 세액공제를 제공하는 제도다. 배터리의 경우 셀 1kWh(킬로와트시)당 35달러, 모듈은 10달러가 제공된다. 직접 현금으로 환급해 주기도 하고, 제3자 양도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보조금이 폐지될 경우 내년에도 배터리 3사의 실적은 암울할 전망이다. AMPC로 벌어들일 이익이 더욱 커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AMPC 가이던스로 2조3000억~2조5000억원을 제시했다. SK온 역시 1조원에 가까운 AMPC 혜택이 기대되고 있다. 올해 북미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본격적으로 생산하는 삼성SDI의 경우 5000억원 이상의 AMPC가 예상된다.


세 회사는 지난해 4분기 AMPC 혜택을 받고도 모두 적자로 전환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4년 4분기 세액 공제 금액 3773억원이 반영되고도 영업손실 2255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삼성SDI는 256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는데 249억원의 세액 공제가 포함돼 있다. SK온의 경우 아직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증권가에서는 적자를 다시 기록할 것으로 관측 중이다.


일각에서는 보조금 정책을 폐기하려면 상·하원 모두의 동의를 얻어야 해 IRA를 폐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배터리 3사가 미시간, 테네시, 조지아, 인디애나 등 경합 주와 공화당 지역구에 투자를 집중해 반대표가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공화당은 미 의회에서 상원 6석, 하원 5석 우위를 가지고 있어 소수의 반대표로도 보조금 폐지는 막을 수 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의원들과의 협상을 통해 IRA 요건을 강화하거나 보조금을 축소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정원석 IM증권 연구원은 "당장 전기차와 배터리에 관련된 세액공제가 중단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면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추가적인 행정명령을 통해 세액공제 지급 조건을 강화하거나 지급 시점을 변경하는 등의 시행 세칙 조정을 통해 실질적인 보조금 혜택을 줄여 예산을 감축할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말했다.


배터리 업계도 ESS(에너지저장장치), 하이브리드 용 배터리 등 애플리케이션을 다변화하는 중이다. 가시밭길이 예고된 전기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생존 방식을 찾아나간다는 계획이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업계는 전기차가 여전히 성장은 하고 있지만 최근엔 주춤하다 보니 ESS나 하이브리드 용 배터리로 눈을 돌리는 등 효율성을 도모하고 있다"며 "아직 트럼프 정부 들어서 보조금을 폐지한다는 이야기는 없어 정책들을 지켜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요건을 까다롭게 하는 건 맞추면 되는 것이지만 보조금을 축소한다면 배터리 업계에는 악재가 될 것"이라며 "현재 미국 전기차 시장 침투율이 10%가 안 되다 보니 이런 여건에도 절대 포기할 수 없어 장기적으로 내다보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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