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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살 깎아 먹는 IB 수수료 경쟁
이소영 기자
2025.02.04 07:00:29
니트 한 장값 수준 회사채 주관 수수료 등장…공멸 아닌 공생 해야
이 기사는 2025년 01월 31일 08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챗GPT)

[딜사이트 이소영 기자] 이번 설 연휴는 꽤 길었다. 설 명절 사흘에 주말과 임시공휴일까지 더해져 공식적으로 총 엿새의 연휴가 주어졌다. 이 소중한 엿새 중 하루는 쇼핑을 하는 데 사용하기로 마음먹었다. 곧 꽃샘추위도 찾아올 테니 따듯한 니트를 하나 장만하고 싶었다.


집 근처 백화점 게스(GUESS) 매장에 방문했다. 매장 오른 쪽 끝에 걸려 있는 깔끔하고 따듯해 보이는 검은색 니트가 눈길을 끌었다. 한 장 빼어 들어 곧장 계산대로 향했다. "(띡-) 9만2000원입니다. 손님"


9만2000원. 왠지 낯익은 금액이다. 어디서 봤더라. 아차! 생각났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산하 제1호 허브리츠가 회사채 발행을 위해 주관 수수료로 제시한 금액이었다.


증권사들의 회사채 주관 경쟁이 근래 들어 더 치열해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 악화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에 뛰어들 수 없어지면서 너도나도 부채자본시장(DCM) 등 전통 커버리지 사업영역에 집중하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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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이 과열되면서 소위 '짠물' 수수료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보통 회사채 주관 및 인수 수수료는 물량의 20~30bp(1bp=0.01%포인트) 수준인데, 최근 한 자릿수 수수료도 심심찮게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모집 총액의 2bp 수준도 안 되는 수수료까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바로 HUG의 허브리츠 회사채 발행 얘기다. 지난해 12월 HUG의 허브리츠는 1~4호로 나눠 총 4900억원의 공모 채권 발행에 나서며 증권사들에게 수수료 제안을 받았다. 이에 여러 증권사들은 너도 나도 낮은 수수료를 적어내며 허브리츠 주관 자격을 얻기 위한 경쟁에 나섰다.


이때 A사는 100만원에 불과한 수수료를 제안하면서 최종적으로 허브리츠 회사채 발행 주관사 자격을 따냈다. 이후 허브리츠는 1~4호 회사채 각각의 수수료를 9만2000원, 23만5000원, 55만1000원, 12만2000원로 분배했다. 


당시 IB(투자은행)업계에서는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의견이 난무했다.  아무리 주관 경쟁이 치열하다고 해도 100만원을 적어낼 줄을 상상도 못 했기 때문이다. A사는 DCM 주관실적 리그테이블에서 만년 2위를 기록, 1위 KB증권을 잡기 위해 낮은 수수료율을 감수한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아울러 회사채 시장에 새로운 이슈어가 등장했을 때 첫 주관 레코드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통상 회사채를 종종 발행하는 이슈어의 경우 돈독하게 관계를 쌓아 놓은 특정 증권사에게만 주관자격을 부여하곤 해서다. 


문제는 아무리 회사채 주관 경쟁이 심하다고 해도 이 같은 일이 지속되면 자칫 관행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게 되면 그 끝은 결국 IB의 공멸이다. 여기에 피를 토하는 건 비단 증권사뿐이 아니다. 지나치게 낮은 수수료는 서비스 품질 저하를 이끌어 발행사와 투자자에게도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 발행을 위한 리서치 작업 및 마케팅 업무 뿐 아니라 리스크 관리까지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회사채 발행 주관 수수료율은 연평균 14.6bp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역시 지난 2023년 (15.2bp)보다 낮아진 결과다. 증권사 간 출혈 경쟁을 끊어내야만 증권사를 비롯해 발행사·투자자 모두 건강하게 공생할 수 있다. 올해는 실속없이 제 살만 깎아먹는 주관 수수료 경쟁의 고리를 잘라내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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