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원·달러 환율 1400원 터치, '고환율' 악몽 다시 오나
이성희 기자
2024.11.07 15:00:31
7개월만, 강달러 압력 확대…상승 후 완만한 하락 전망
이 기사는 2024년 11월 07일 11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도널드 트럼프 X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에 성공하면서 원·달러 환율 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 관세부과와 금리인하 지연 등이 현실화되면 강달러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트럼프 당선 이후 환율이 약 7개월만에 1400원대에 올라서기도 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원·달러 환율 상승 현상이 일시적이며, 점차 완만하게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7일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은 1400원을 돌파했다. 이날 환율은 1401.1원으로 개장했다. 전날 야간 거래에서도 1404원으로 올라섰는데 트럼프 당선이 확정된 시점이다.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 4월16일 이후 처음이다.


트럼프의 재선 성공과 더불어 공화당의 상하원 장악이 달러 강세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트럼프 공약에 따라 감세를 비롯한 미국 재정지출, 성장 우위 및 금리 상승 현상이 일어날 경우 강달러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로 8년 전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됐을 당시 환율은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다. 당선이 확정된 2016년 11월9일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14.5원 오르며 1149.5원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more
요구불예금 급감…시중은행 NIM '적신호' 고환율 시대…은행권, CET1비율 관리 '진땀' K-제약바이오, 中 견제 강화 전망에 기대감 '솔솔' 금 투자 ETF에 '금값' 더한다

삼정KPMG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재정 지출 확대와 관세 인상 등에 따른 물가 상승,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글로벌 불확실성과 안전자산 선호 등은 달러화 강세를 유발할 수 있다"며 "다만 트럼프 정부가 연준의 금리 인하를 압박하거나 일본 등에 대해 통화가치 인상을 압박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만큼 원·달러 환율 변동성 확대에 노출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당장 문제는 한국 경제가 물가 상승 압박이 큰 상황에서 고환율 상황이 지속된다면 물가를 안정시키기 힘들어진다는 점이다. 내수 위주의 산업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내수가 무너지면 기업들의 인력 구조조정도 필수적으로 뒤따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이 경우 은행권의 가계대출 비중이 큰 상황에서 차주들이 대출 상환이 어려워지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결국 한국 경제 전반에 다방면으로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장에서는 강달러 현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진다. 특히 트럼프 스스로 강달러 기조를 원하지 않는다는 점도 고려할 요인으로 꼽혔다.


권아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당장은 정책에 포커스가 맞춰지며 강달러 국면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 감세는 2018년에 그랬듯 자국 성장을 끌어올리는 요인이기에 금리 차가 곧장 유의미하게 축소된다고 보기 어렵고, 관세 및 이민자 정책 등도 불확실성 요인으로 해석되는 만큼 내년 상반기까지 현 수준의 강달러 국면이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트럼프가 추진하는 무역장벽 강화와 법인세 인하 등은 고물가와 고금리에 대한 우려를 자극하기에 충분하지만 정책 실행과 그에 따른 영향이 실제 경제지표를 통해 가시화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는 강달러 재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중장기적으로 미국의 경제 및 재정 여건에 대한 우려를 확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약달러의 재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 역시 "단기적으로는 미 금리와 달러 상승에 따라 원달러 환율도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트럼프의 정책들은 성장률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이 서로 상쇄되는 부분도 있고 2016년과 달리 현재는 금리인하 사이클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환율은 상승 후 완만한 하락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케이비자산운용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2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