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X홀딩스
LIG넥스원, 3.7조 중동 잭팟…천궁-II 이라크 진출 外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2024.09.20 18:00:21

[딜사이트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LIG넥스원, 3.7조 중동 잭팟…천궁-II 이라크 진출

LIG넥스원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이라크와도 '조 단위' 천궁-II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회사는 지난 19일 이라크 국방부와 3조7135억원 규모의 천궁-II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천궁-II는 항공기와 탄도탄 등 공중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지대공 중고도 중거리 요격 체계다.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에 착수, 시험 평가 등 다수 요격 시험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했으며, 2018년부터 양산을 진행 중이다. 천궁-II엔  항공기와 탄도탄을 요격하기 위한 교전 통제 기술, 다기능 레이더의 추적 기술, 다표적 동시 교전을 위한 정밀 탐색기를 비롯해 유도탄의 빠른 반응 시간 확보를 위한 전방 날개 조종형 형상 설계 및 제어 기술, 연속 추력형 측추력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들이 적용됐다. 전 세계적으로 일부 국가에서만 개발에 성공한 최첨단 기술들이란 설명이다. 최첨단 유도 무기 수출의 경우 후발 주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이라는 점에서 이번 수출은 더욱 의미 있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등 유관 기관의 전폭적인 지원과 체계, 부체계 협력사를 비롯한 업계의 긴밀한 공조가 있었기에 이번 쾌거를 달성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성과가 K-방산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중견·중소 방위 산업체들이 해외에서 신성장 기회를 찾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제철, 'H 코어' 제품 개발로 시장 확대

현대제철이 최근 충남 당진 연수원에서 'H 코어 설루션 제품 개발 성과 공유회'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친환경 및 저탄소 ▲안전 ▲스마트 건설 등 분야 H-코어 제품 개발 공모 과제 13건의 추진 실적과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우수 과제에 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제품 개발에 착수, 최종 선정된 과제들이 올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H형강 적용 역타 기둥 개발' 과제는 건설 현장에서 단순 H 형강 적용에 비해 강 재사용량을 줄여 고객사의 원가 절감에 기여할 수 있어 호평을 받았다. 역타(Top-down method)란 구조물 시공시 위에서 아래로 진행하는 공법을 의미한다. 현대제철은 우수 과제들을 실제 건설 현장에 적용하고 관련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는 등 건설 시장에서의 H 코어 브랜드 활용성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오는 23일부터 10월까지 신규 H 코어 제품 개발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산업계, 학계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H 코어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시장 경쟁력을 높여 가면서 미래 건설 기술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화오션, 해양 탈탄소 비전 구체화한 '무탄소 LNGC' 공개

한화오션이 첨단 기술이 적용된 무탄소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통해 구체화한 해양 탈탄소 비전을 공개했다. 회사는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스 산업 전시회 '가스텍 2024(Gastech 2024)'에서 선주와 선급을 대상으로 'LNG 운반선(LNGC) 유저 포럼'을 개최, 각종 친환경·디지털 솔루션을 탑재한 차세대 무탄소 추진 LNGC  '오션 1'을 공개했다.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의 구체적인 기술을 처음 소개한 것이다. 100명이 넘는 주요 LNGC 선사 및 유수의 선급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화오션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완전 무탄소 추진이 가능한 LNGC를 선보였다.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의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했다. 맥티브는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컨테이너 운반선에 연료탱크로 적용된 바 있으며, 화물창으로 사용 시 증발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등 운반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아울러 자율운항 선박의 상용화를 위한 비전도 제시했다. 선원이 없는 완전 자율운항 선박은 무인 작동 및 무인 화물 적재·하역 기술 등이 필요하다. 포럼에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컨트롤 시스템, 운항 시스템, 스마트십 솔루션, 디지털 트윈 기술 등이 함께 공개됐다. 한화엔진 및 한화파워시스템과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한화엔진이 발표한 원격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은 엔진의 이상을 감지하고 부품 교체 주기를 알려주는 기능을 갖췄다. 한화파워시스템은 현재 운항 중인 선박에 적용된 화석연료 엔진을 암모니아 가스터빈으로 대체하는 친환경 솔루션을 선보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KT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2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