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은행
'덩치 커진 미니어처' MINI, 드라이빙 즐거움
민승기 기자
2024.06.16 09:00:18
뉴 MINI 컨트리맨, 차체 크기·실내 공간 진화…경쾌한 주행 성능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4일 07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뉴 MINI 컨트리맨 차량. (사진=민승기 기자)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세계 최고의 소형차 개발을 목표로 1957년 레오나드로드(Leonard Lord)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은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미니어처'와 같이 작은 크기의 차량을 개발해 달라고 제안한다. '미니어처'에서 착안해 이것이 오늘날의 '미니(MINI)'로 명명되기 시작했다. 1959년 8월26일 처음 출시된 MINI는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며 '작지만 강한차'의 대명사가 됐다.


그러나 7년만에 새롭게 선보인 뉴 MINI 컨트리맨 3세대 완전변경 모델은 더 이상 '미니'라고 부르긴 어려울 만큼 덩치가 커졌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MINI 고유의 헤리티지를 계승했지만 차체 크기와 실내 공간 부분에 있어서는 비약적으로 진화한 것이다.


13일 직접 시승한 뉴 MINI 컨트리맨를 처음 봤을 때도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자체 크기'였다.


MINI 컨트리맨의 차체는 이전 세대 MINI 컨트리맨 대비 길이 150mm, 너비 25mm, 높이 105mm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뉴 MINI 컨트리맨 정장은 4445mm, 적폭은 1845mm, 전고는 1660mm으로 커졌다. 휠베이스 역시 20mm 증가해 2690mm을 기록했다. 여기에 더욱 커진 휠아치, 또렷한 펜더라인과 더불어 높은 보닛과 수직에 가깝게 설정된 전면부는 차체를 더 커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었다.

관련기사 more
10돌 맞은 BMW 영종도 드라이빙센터, '조이 넥스트' MINI-삼성D, '원형 OLED 디스플레이' 개발 BMW, 5월 수입차 1위…베스트셀링카 '테슬라 모델3' 현대차그룹, 제네시스·성능개발담당 '만프레드 하러' 영입
공간이 넓어진 뉴 MINI 컨트리맨 트렁크 모습. (사진=민승기 기자)

실내 공간도 더 넓어졌다. 앞좌석 시트의 어깨 및 팔꿈치 공간이 3cm 넓어졌고, 플로팅암레스트 아래 센터콘솔박스를 탑재해 공간활용이 용이해졌다. 뒷좌석은 위치와 등받이 각도조절이 가능하며, 트렁크공간은 505리터에서 최대 1530리터로 확장된다.


실내 디자인은 기존에서 많은 부분을 덜어내 더욱 간결해 졌다. 기존에 있던 계기판은 사려졌고, 그 대신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대시보드 중앙에 원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가 생겼다.


삼성디스플레이와 협업한 직경 240mm의 디스플레이는 계기판, 내비게이션, 실내공조제어, 인포테인먼트기능 등이 제공된다. 속도, 엔진회전수, 주유량 등 운전정보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도 표시된다.


처음 운전대를 잡았을 때는 너무 심플해진 대시보드에 다소 어색한 느낌도 들었지만 운전석쪽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대시보드 중앙의 원형 OLED 디스플레이에 금방 익숙해질 수 있었다. 특히 미니스러움을 더한 원형 OLED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화질은 스마트폰을 연상케 했다. 다만 반박자 느린듯한 원형 OLED 디스플레이 반응 속도는 다소 아쉬움이 들었다.


덩치는 커졌지만 미니 특유의 드라이빙 즐거움은 그대로 유지됐다. 204마력의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뉴 MINI 컨트리맨은 빠른 속도로 가속이 되며 충분한 힘을 발휘했다. 가속 페달을 밟자 MINI 특유의 경쾌한 주행 감각이 느껴졌다. 또 덩치가 커진만큼 코너 롤링이 다소 우려됐지만 급하게 핸들을 꺾었음에도 안정적인 몸놀림을 보여줬다.


한편 MINI 컨트리맨은 2011년 처음 공개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54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프리미엄 소형차 시장확대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대한 수요가 많은 한국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개성 강한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 강력한 성능 및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다재다능한 매력을 갖춘 MINI 컨트리맨은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모두 아우르며 수입차 시장의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심플해진 뉴 MINI 컨트리맨 실내 디자인. (사진=민승기 기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