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은행
혼다 모빌리티 카페 '더고'…"소비자 삶에 녹아든다"
이세정 기자
2024.06.13 08:00:26
하이브리드형 복합문화공간, 분당 공식 오픈…5월 약 200명 시승 체험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2일 14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혼다 모빌리티 카페 '더고'. (사진=이세정 기자)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더 이상 신차를 홍보하는 주입식 광고만으로는 고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습니다. 혼다의 모빌리티 카페 '더고'는 고객들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체험하는 동시에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마련된 하이브리드형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분당 정자역 인근에 위치한 더고에서 신범준 혼다코리아 실장은 자신감에 찬 목소리로 이 같이 말했다.


혼다코리아가 올해 4월27일 공식 오픈한 더고는 혼다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이자 국내 최초로 선보인 브랜드 단독 체험 공간이다. 이미 일부 완성차 업체들이 복합문화공간을 운영 중인 만큼 새로운 점을 찾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곧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혼다 모빌리티 카페 '더고' 1층. (제공=혼다코리아)

첫 인상은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변에 위치한 '감성카페'였다. 화이트와 브라운 색상이 조화를 이루는 외관 어디에서도 혼다를 상징하는 'H' 로고를 발견할 수 없었다. 커다란 간판 오른쪽 하단부에 작은 글씨로 'Honda Mobility Cafe'라고 적혀있는데, 유심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일반 카페로 착각하기 십상이다.

관련기사 more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약점 없는 비즈니스 세단 혼다 'CR-V 하이브리드', 운전 재미에 연비까지 덤 혼다, 독자 하이브리드 기술로 韓시장 공략

고급스러운 유리문을 열고 입장하고 나서야 혼다라는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었다. 시선을 사로잡는 대형 스크린에서는 혼다 브랜드의 차량과 모터사이클과 관련된 영상이 재생되고 있었고, 그 아래 혼다 차량과 모터사이클이 전시돼 있었다. 곳곳에 여유롭게 배치된 유니크한 느낌의 쇼파에서는 손님들이 삼삼오오 모여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혼다 모빌리티 카페 '더고' 2층. (제공=혼다코리아)

우측 주문대에서는 전문 바리스타가 이탈리아 유명 브랜드 '라심발리'의 커피머신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 중이었다. 또 카페 곳곳으로 혼다 차량과 모터사이클의 미니어처 장난감이 배치돼 있었다.


2층으로 올라가니 인기 바이크 '커브'가 가장 먼저 손님들을 맞았다. 포근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지털 조명 아래로는 혼다의 역사가 담긴 사진과 작품들이 걸려있었다.


약 200평 규모의 카페·시승·문화 체험이 융합된 더고는 혼다가 추구하는 일상에서의 이동의 즐거움과 모빌리티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명칭이다. 로고의 동그라미들은 각각 자동차와 모터사이클의 바퀴와 커피를 의미하고, 곡선이 가미된 선은 도로의 형태를 본 따 디자인됐다.


더고 로고. (제공=혼다코리아)

더고는 길을 지나는 누구라도 방문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이다. 혼다코리아는 이 곳을 찾는 고객들이 혹시라도 영업을 당할지 모른다는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영업 대리점처럼 차량과 모터사이클 등 상품을 부각시키기보다는, 편한 분위기를 구현하는데 주력한 것이다.


혼다코리아가 매달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매달 문화 이벤트를 기획한다는 점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예컨대 혼다코리아는 지난달 더고에서 '골프레슨 대가'로 불리는 임진한 프로의 골프 강연을 첫 번째 문화 이벤트로 진행했다.


더고는 브랜드 체험 공간이라는 역할도 충실하게 이행 중이다. 대형 스크린 옆쪽으로는 비밀의 문이 있는데, 이 문을 열고 통로를 따라가면 곧바로 외부와 연결되는 시승센터가 나온다. 시승을 희망하는 고객은 온라인 예약으로 시승 차종과 날짜 등을 선택하면 된다. 시장 반응은 기대보다 뜨겁다. 지난달 한 달 간 약 200명의 고객이 시승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하루 평균 6명 이상씩 방문한 셈이다.


더고에는 전문 큐레이터 5명이 상주하고 있어 주요 최신 모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주목할 점은 이들 큐레이터가 직접 판매를 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혼다코리아가 지난해부터 100% 온라인 판매로 전환했을 뿐 아니라 고객들이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모터사이클 시승 고객을 위해 전용 헬멧과 프로텍트(상의)가 구비돼 있고, 다음 고객을 위한 의류건조기도 마련했다.


혼다 모빌리티 카페 '더고' 시승센터. (제공=혼다코리아)

그렇다면 혼다코리아는 첫 복합문화공간으로 왜 분당을 골랐을까.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작용했다. 먼저 분당의 경우 혼다가 추구하는 브랜드 방향성에 부합하는 지역적 특색을 갖췄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경제력이 있으면서도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 비중이 높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높고, 지하철 신분당선과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정자역 5번 출구와 인접해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승센터 공간까지 확보됐다는 점도 주효했다.


일본 혼다의 창업주인 혼다 소이치로는 평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는 경영 철학을 강조했다. 혼다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던 비결도 바로 도전정신에서 기인했다. 혼다코리아가 도전정신을 발휘해 오픈한 더고는 주요 모델과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신규 거점으로 활약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쿠와하라 토시오 혼다 아시아오세아니아 총괄 대표이사는 "혼다 브랜드를 더욱 가까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아태 최초의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설립하게 됐다"며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한국에서 판매하는 모델이나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동시에 차별화된 고객 체험의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농협은행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