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애플의 MR 헤드셋, 넥스트 아이폰이 될 수 있을까
김나연 기자
2023.06.06 09:00:20
WWDC에서 공개된 '비전 프로'... 가격은 3499달러부터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6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팀 쿡의 야심작, MR 헤드셋 공개


애플이 오랜 기간 베일에 가려져 있던 혼합현실(MR) 헤드셋을 공개했습니다. 애플은 2015년 애플워치를 공개한 이후 새로운 제품 라인업을 내놓지 않고 있었는데요. 5일(현지시간) 개최된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의 마지막 세션에서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발표하며 MR 생태계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애플의 비전 프로는 기존 AR/VR 헤드셋과 전혀 다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버튼 하나만으로도 현실세계 위에 가상 요소를 투영하는 증강현실(AR)으로부터 온전한 가상현실(VR) 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헤드셋을 착용한 채 3D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기능만큼 비전 프로의 가격은 비쌉니다. 비전 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로 책정됐는데요. 이는 VR 헤드셋 시장 점유율 1위인 메타의 퀘스트 프로 모델의 3배에 달하는 가격입니다.

관련기사 more
점점 커지는 OLED 산업 전망 애플 WWDC23에서 MR헤드셋보다 중요한 AI 전략

애플의 비전 프로는 애플의 차세대 혁신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애플은 비전 프로 공개가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시대의 서막'이라고 밝혔습니다. 애플이 생각하는 공간 컴퓨팅이란 사용자의 감각을 지배하는 공간을 조작하는 새로운 형태의 컴퓨팅입니다.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자유롭게 오가며, 시각과 청각적으로 사용자에게 밀착된 채 몰입된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애플의 궁극적인 목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이 야심차게 선언한 '공간 컴퓨팅 시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경험을 다양화할 수 있는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앱) 생태계가 필수적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대중적 성공 뒤에도 활발한 앱 생태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애플 생태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존재가 궁극적으로 하드웨어 판매를 촉진하고,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애플 제품을 구매하는, 일명 '락인 효과'의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이에 애플은 비전 프로의 성공을 담보하기 위해 콘텐츠와 앱 생태계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타사와의 협업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죠. 애플은 비전 프로의 생산성을 증대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어도비와 손을 잡았습니다. 색다른 콘텐츠 소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즈니와 협업하기도 했죠. 이에 더해 3D 엔진 기술을 가진 유니티 플랫폼을 비전 운영체제(비전 OS)용 개발자 도구로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협업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애플은 파격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비전 프로를 사용해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미 활성화되어있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 생태계를 비전 OS로 끌어들인 것입니다. 별도의 앱을 개발해야 하는 워치 OS나 tv OS와 반대되는 방식을 택한 것이죠.


공간 컴퓨팅이라는 이름으로 MR 세계의 시작을 알린 애플. 비전 프로 판매는 2024년 초로 예정돼 있는데요. 과연 '넘사벽' 가격표가 붙은 비전 프로가 애플의 주가도 '넘사벽'으로 만들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가는 어때?


WWDC가 시작된 뒤 애플의 주가는 장중 184.95달러를 기록하며 52주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비전 프로가 발표된 오후 2시 30분께부터 주가가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는데요. 결과적으로 애플의 주가는 5일(현지시간) 0.76% 하락한 179.58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한편으로는 투자자들이 비전 프로 실물에 실망했다고 볼 수 있지만, 기대감을 선반영해 급등한 주가를 보고 투자자들이 수익 실현에 들어간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