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美 공화당 "한국, 일본도 반도체 전쟁 같이 합시다"
우세현 기자
2023.06.05 09:00:20
상무부에 보낸 서한 통해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 촉구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마이크론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마이크론 매출 뺏어가면… 쓰읍!"


미국 공화당 측에서 중국의 마이크론 반도체 구매 금지 조치에 대해 한국, 일본을 포함한 동맹국들의 규합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하원 외교위원회의 마이클 맥컬 위원장과 '미국과 중국 공산당 간 전략경쟁에 관한 특별위원회'(미중 전략경쟁 특위)의 마이크 갤러거 위원장이 발 벗고 나섰는데요. 이들은 상무부 지나 레이몬도 장관에게 서한을 통해 중국의 '경제적 침공'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두 공화당 하원 위원장들은 "한국 및 일본과 신속하게 협력해 이들 국가의 기업이 중국의 부당한 불매로 인해 마이크론의 매출을 빼앗아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이번 사태에 대해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고 기업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어요. 여러모로 난감한 상황에 놓인 한국 정부와 기업들입니다.


갑자기 왜 한국에 화살이 겨눠진 거야?

관련기사 more
중국에서 반도체 생산해도 된다는 미국 미국 "마이크론 제재, 용납하지 않겠다"

5월 21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에서는 마이크론의 반도체가 심각한 보안 위험을 야기했다고 성명을 발표하고, 자국 기업들로 하여금 마이크론의 제품을 구매하지 말라고 경고했어요. 중국 규제당국의 힘을 생각하면 말이 경고지 사실상 사용 금지 조치에 가깝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요. 마이크론은 직후 매출 감소를 전망하고 있다고 밝히며 중국의 제재가 실질적인 피해로 이어지고 있음을 시사했어요.


중국의 제재에 미국도 가만히 있지는 않았습니다. 5월 24일(현지시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존 커비 전략소통조정관은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중국의 조치는 경제적 강압에 맞선 G7의 입장을 약화하려는 시도임이 분명하다"고 대응했어요. 반도체를 둘러싼 미중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시선은 미국의 동맹국들에게, 특히 한국에 쏠리고 있습니다. 세계 3대 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 두 곳이 한국 기업이기 때문이죠.


메모리 반도체는 우리나라가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세계적으로 딱 3개의 기업이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데요. 바로 한국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미국의 마이크론입니다. 이제 미국 정부에서 한국을 거론하는 이유가 명백해지죠. 3대 기업 중 두 곳이 한국에 있는데, 나머지 하나인 마이크론의 수출에 차질이 생겼으니 자연스레 한국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누리지는 않을지 눈여겨보게 되는 것입니다.


주가는 어때?


이 사태의 중심에 놓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주가는 2일(현지시간) 0.12% 오른 69.17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는 2일 1.83% 상승한 7만 2200원을, SK하이닉스의 주가는 변동 없이 11만 300원을 나타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